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조선일보, “‘메피아’ 최종 책임은 박원순 서울시장”

7일 사설 통해 대권행보 전 시정부터 살필 것 주장

‘구의역 안전문 사고’ 원인으로 박원순 서울시장의 서울메트로 낙하산 인사와 이들의 밥그릇 챙기기 구조가 지목되면서 ‘박원순 책임론’이 끊임없이 거론되는 가운데, 조선일보가 직접적으로 이를 지면화했다.

조선일보는 7일 ‘박원순 시장, 구의역 사고 원인 근본 수술한 뒤 大權 행보하라’ 제하의 사설을 통해, 구의역 사고 직전 박원순 서울시장의 광주행과 ‘노무현루트’ 구상 등을 언급하며, “대권의 꿈을 키우고 싶다면 서울 시정부터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서울메트로가 용역 회사를 자사(自社) 출신 퇴직자들의 은퇴용 자리로 활용해왔다”고 꼬집으며, “서울메트로가 퇴직자들을 대거 내려보내는 바람에 용역 회사는 기술자들에겐 박봉을 줄 수밖에 없었고 2인 1조 근무 원칙마저 지키지 못했다. 이 같은 구조적인 문제는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도 마찬가지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시 산하 공기업들이 거래 회사들을 착취하는 구조가 정착돼 있는 것” 이라며, “이런 구조적 비리를 파악해 사고를 막아야 할 최종 책임은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있다”고 논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이 마치 남의 일 얘기하듯 사고에 대해 논평했다고 비판하면서, “시정에 구멍이 나고 있는데도 대권을 의식한 행보에 몰두하면 시장직을 내놓고 하라는 말이 곧 터져 나올 것이다”라 전망했다.

조선일보만큼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주요언론에서는 박원순 책임론이 서서히 불거지는 모양새다. 같은 날 중앙일보는 ‘[권석천의 시시각각] 뭣이 중헌디? 뭣이 중허냐고!’를 통해, “사고 책임을 비정규직 청년에게 돌렸다가 사과했던 서울메트로는 ‘메피아’(메트로+마피아) 비판이 거세지자 ‘전 간부 사표’를 발표했다. 당장 인터넷엔 냉소가 번진다. “쇼하고 있네. 박원순은 뭐하냐.” “잠잠해지면 없던 일로… 왜? 대중은 개·돼지니까.”” 등의 반응을 그대로 옮겼다.

이에 앞선 3일, 동아일보는 ‘[허문명의 프리킥]박원순 시장의 두 갈래 길’을 통해 박원순 시장의 이중성을 지적했다. 허문명 논설위원은 ‘서울시장’의 행보로서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지난 5월 박 시장의 광주행과 서울광장에서의 5·18 36주년 기념식 개최, 그리고 광화문 세월호 천막 등을 꼽았다.

또, “구의역 비정규직 청년 사망사고로 “서울을 먼저 챙기라”는 시민 여론과 정치권의 비판이 이어지자 충청권 1박 2일 방문 계획을 급거 취소하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박 시장이 시민운동을 할 때 사회공헌 업무를 하며 지원했다는 한 전직 대기업 임원의 말”이라면서, “그는 명분을 앞세우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교묘히 취하는 이중적 행태를 보여주었다. 한 손엔 재벌의 약점을 노리는 칼(?)을 들고, 다른 한 손으론 지원을 받아냈던 모습을 보며 실망했다”는 부분을 그대로 공개했다.

그러면서, “시장 직무와 대선 행보를 둘 다 하겠다는 것은 자신을 뽑아준 서울시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이며 선공후사(先公後私)여야 할 공인의 처신으로 매우 부적절하다. 공사가 뒤바뀐 이런 행태 때문에 그의 ‘이중성’이 또다시 도마에 오를 수 있다”고 비판했다.

해당 논평은 좌파 성향 시민단체인 민주언론실천연합이 오늘의 나쁜 신문보도로 지목하기도 했다. 대기업 임원의 발언을 공개한 것은 인신공격성이며, 5.18 민주화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광주를 찾고, 이를 기념하는 행보를 무조건 대선을 의식한 것이라는 몰아붙이는 것은 악의적이라는 등의 이유다.

한편, 좌파성향의 매체들은 ‘구의역 사고’ 직후부터 온라인에서 일고 있는 ‘박원순 책임론’은 외면한 채, 서울시 산하기관의 원청-하청 계약 및 비정규직 문제를 지적하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직시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등 여론을 회피하는 듯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