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리베이트’ ‘갑질’ 국민 배신한 야당

동아, “기존 정당 찜 쪄먹는 구태”…중앙, “식구들 잇속 챙기기 급급”

국민의당 ‘리베이트 수수 혐의’와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 가족 비즈니스’ 등 20대 국회 개원과 함께 야당 의원들의 부정한 행위가 잇따라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각 언론은 일찍부터 국민의당에 대해서는 ‘새정치’, 더민주 서영교 의원에 대해서는 ‘갑질’ 이라는 잣대로 비판 여론을 형성해 왔다. 국민의당이 타 정당과의 차별화로 ‘새정치’를 주창했고, 더민주 서영교 의원이 을지로위원회 소속으로 여당과 대기업의 ‘갑질’을 질타해 왔기 때문이다.

언론의 이 같은 비판적 논조는 이들에 의해 새롭고 갑질 없는 사회를 기대했던 국민들의 기대를 대변한 듯 보인다. 27일 동아일보와 중앙일보는 ‘배신감’이라는 키워드로 각 사태를 논평했다.

동아일보는 ‘국민의당 비례공천 의혹, 안철수 대표가 밝히라’ 제하의 사설을 통해, “지난해 12월 창당선언문에서 “부패에 단호한 정당을 만들겠다”며 ‘클린당’을 표방했던 이 당이 ‘더티당’으로 변질된 모양새”라며 국민의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검찰고발 당시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가 “사실이 아니라고 보고받았다”고 말했으나, 여론에 밀려 10일과 20일 두 차례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한 점을 짚으며, 그 동안 관련 의혹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또, “최측근인 박선숙 의원이 검찰에 소환되고 총선 회계실무를 총괄한 사무부총장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된 만큼 보다 분명한 사과와 재발방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논했다.

신문은 “지난 총선에서 이 당이 제3당이 된 것은 유권자가 ‘새 정치’를 표방한 국민의당을 기득권 구태(舊態) 정당의 대안세력으로 봐줬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거 비용을 갖고 장난치고도 이를 뭉개는 것은 기존의 정당을 찜 쪄 먹는 구태다”라며, 국민의당의 구태정치를 맹렬히 꼬집었다.

그러면서, “오늘 소환되는 실세 박 의원은 비례대표 선정에도 깊숙이 개입했다. 안 대표가 3당으로 키워준 국민 기대를 저버리지 않으려면 ‘비례대표 공천 의혹’부터 약속대로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비리 종합판’ 서영교, 의원직 사퇴가 답이다’ 제하의 사설을 통해 “‘을(乙)지로 위원회’ 소속으로 여당·대기업의 비리·갑질을 누구보다 강하게 규탄해 온 서 의원이라 국민의 배신감은 더욱 깊었다”고 비판했다.

신문은 서영교 의원의 친딸 인턴고용, 친동생 5급 비서관 채용, 친오빠 후원회 회계책임자 채용, 법조 간부들과의 회식자리에 변호사 남편 합석, 보좌관으로부터 매월 100만원씩 후원금 500만원 챙기기, 석사학위 논문 표절 등등의 의혹을 언급하며 ‘갑질 비리의 종합판’이라 표현했다.

신문은 “더 한심한 건 서 의원의 비리가 줄줄이 드러났음에도 모르쇠로 일관해 온 더민주 지도부”라면서, “누구 하나 서 의원을 꾸짖거나 국민에게 사과한 사람이 없다. 버티던 서 의원이 비난여론에 밀려 사과성명을 내고 법사위원 직을 사퇴하자 마지못해 감사에 들어갔을 뿐이다”라며 비판 공세를 더했다.

이어, 그동안 더민주가 비리 의혹에 휩싸인 소속 의원들에 대부분 솜방망이 징계를 내렸다면서 “이 당의 ‘제 식구 감싸기’ 병이 얼마나 중증인지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당이 4·13 총선 공천 과정에서 서 의원의 비리를 알았음에도 넘어갔다는 의혹마저 나온다”면서, 더민주 차원에서의 합당한 처분은 기대할 수 없으니 서영교 의원 본인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논했다.

신문은 “입으로는 정의와 서민을 외치면서 뒤로는 식구들 잇속 챙기기에 급급했다면 의원 자격이 없다. 잘못을 진실로 인정한다면 “사려 깊지 못했다”는 어정쩡한 한마디로 넘어갈 게 아니라 의원직을 사퇴하는 게 정답이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