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조응천, 성추행범 몰아놓고 ‘아니면 말고’?

MBC측 강력대응 시사했지만 조응천 측, “보도자료 대로…더 드릴 말씀 없다”

‘대법원 양형위원회 일부 위원이 성추행범이다’라는 자극적인 발언으로 언론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실무근…깊이 사과드린다”는 말 한마디로 자신의 발언을 유야무야 얼버무리는 모습을 보여 비판 여론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조응천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해당 위원의 실명과 소속을 거론하기까지 해 당사자 및 소속 회사의 명예훼손 정도가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조 의원은 1일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사실관계 확인 결과 MBC 고위 간부는 성추행 관련 당사자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됐다”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하지만, MBC는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조 의원은 질의나 보도자료 배포 전에 본사에 어떠한 확인 절차도 거치지 않았고 공개적인 국회 회의석상에서 일방적인 주장을 했다”면서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 밝혔다.

또, MBC 관계자에 따르면 조 의원의 발언대로 징계 2개월을 받은 사례가 있으나, 해당 고위간부와 이름도 전혀 달라, 조 의원이 의도적으로 명예훼손을 하려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조 의원 측은 MBC측의 이 같은 강경대응 발언에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조 의원 측 보좌관은 1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사과 내용을 담아 보도자료에 냈다”면서 말을 아꼈다. 사실확인을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지금 말씀드리기는 좀 그렇다”면서 “다 제 불찰”이라며 보좌관 스스로 덮어쓰려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사과를 전한다는 ‘멘트’ 외에 더 할 게 없다는 듯한 조 의원 측의 태도는 국회의원의 '면책특권' 뒤에 숨은 '아니면 말고' 식의 거침없는 '폭로 난타전'이라는 비판을 또 다시 부르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조 의원은 지난 달 30일 대법원 업무보고 자리에서 MBC 고위간부 A씨가 지난 2012년 1월 비정규직 여사원 4명과 저녁 식사자리에서 음담패설 및 강제로 껴안기 등의 신체접촉 이유로 인사위원회에서 정직 2개월을 받았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양형위원회는 국민의 건전한 상식이 반영된 공정하고 객관적인 양형을 실현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는 곳”이라며, “성추행 경력자가 형벌 기준을 심의하는 양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것은 기가 찰 노릇…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라며 맹렬히 몰아부쳤다.

한편, 조응천 의원은 현 정권의 대통령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 출신으로, 더불어민주당에 입당 해 주목받았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총선 직후 조 의원의 폭로전을 예고하는 듯한 발언으로 여론을 집중시켰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