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YTN노조 ‘경영 실책’ 비판, 이유는 내년 대선?

YTN 상반기 영업적자 등 조준희 사장 리더십 문제제기…조 사장 압박해 ‘보도국장 복수추천제 부활’ 노리나?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박진수, 이하 YTN노조)가 조준희 사장을 본격적으로 압박하고 나선 모양새다.

노조는 최근 성명을 통해 지난 상반기 영업 실적을 문제 삼았고, 조 사장이 특정 프로그램 보도 공정성을 훼손하는 보도지침을 내렸다며 대응방침을 밝혔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YTN노조가 보도 통제의 속내를 본격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앞서 노조는 지난 달 25일 발행한 노보를 통해 올해 임단협에서 ‘보도국장 복수추천제’를 부활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보도국장 복수추천제는 “민주적 제도”라는 노조 주장과 달리 일각에선 “노조의 YTN 보도 통제수단”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YTN노조는 지난 16일 <경영진의 잘못된 판단이 YTN을 위기로 몰고 있다>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조 사장의 경영 실책을 따졌다.

YTN노조는 “YTN의 상반기 실적이 공시됐다. 상반기 영업 손실이 72억 원으로, 이런 추세라면 3년 연속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억여 원이나 늘었는데 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가? 원인을 살펴보면 경영진의 잘못된 사업 추진과 과다한 비용증가”라고 주장했다.

또한 “경영진은 있되 경영이 없고, 보도 책임자는 있되 보도는 실종돼 가히 총체적 난국”이라며 “지난해 노동조합은 회사 경영 정상화를 위해 임금동결을 감수하였다. 사원들은 이렇게 고통을 감내했지만, 경영진은 잇단 경영 실책에 대해 묵묵부답”이라고 비판했다.

YTN노조는 그러면서 “경영진은 대책을 수립하고 대안을 내놓으라!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경영진은 어떻게 고통을 감내할 것인지 밝히라! 3년 연속 적자는 절대로 안 됨을 분명히 하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라며 “경영 없는 경영진의 대책 없는 경영권에 더 이상 박수쳐 줄 사람은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노동조합은 경영진이 위기를 직시하고 즉각 대책을 수립할 것을 요구한다.”며 “비상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경영진의 책임 있는 대책 없이는 사측과 어떤 것도 협의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강력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YTN 경영 문제 침묵하더니…‘사장 압박’ 때는 지금이다?

그러나 노조의 이 같은 주장 배경을 두고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노조가 잘못된 사업 추진과 과다한 비용증가 등 조준희 사장의 경영 책임론을 제기했지만, 노조야말로 이에 대한 문제제기에 침묵모드를 유지해왔기 때문이다.

실제, 노조는 조 사장이 취임 후 YTN의 새로운 먹거리 사업이라며 의욕적으로 뛰어든 한글전화번호 1636 후원방판 사업이 기대와 달리 초라한 실적을 남겼음에도 이를 비판하지 않았다.

또한 YTN은 최근 몇 년 간 적자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에만 약 30명에 달하는 신규 인력을 채용하고, 이른바 ‘5종 세트’ 등 조준희 표 콘텐츠 제작에만 연간 수십억 원의 비용이 들어가면서 적자 누적이 예상됐는데도 노조가 이를 묵인해왔다는 것이다.

언론계의 한 인사는 “노조는 회사 경영이 왜 어려운 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집단이다. 회사 적자가 가중될 게 뻔한데도 일부러 그렇게 놔둔 것”이라며 “그래야 사장을 압박할 빌미를 잡을 수 있을 것 아닌가”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YTN노조 측 입장을 듣고자 지난 19일 노조사무실로 연락을 취했지만 이름을 밝히길 거부한 한 조합원은 기자에 폭언하며 전화를 끊었다. 또 다른 노조 관계자에도 전화번호를 남겼지만 연락이 오지 않았다.

한편, YTN노조는 18일 조 사장이 <국민신문고> 지난 11일 방영분에 대해, 취재기자들을 불러 “논란의 여지가 있는 아이템은 하지 마라. 국민행복기금과 관련 반론을 담은 후속 보도를 고려해 보라”고 말했다며, 조 사장이 보도지침을 내렸다고 반발했다.

YTN노조는 이에 대해서도 “보도 공정성 훼손 사태라며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주연 기자 phjmy9757@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