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호남본부 (객원코너)


배너

[대한체육회장 부정선거 의혹④]비리로 얼룩진 수영연맹 출신 체육회장 '당선 후유증'

수영연맹과 체육계 안팎에서 도덕성·부정선거 시비 휘말린 이기흥 신임회장 사퇴여론 불거져

수영계-체육계, 이 회장 당선에 축하보다는 비난여론 '고조' "석고대죄도 부족할판에..."


지난 5일 치러진 대한체육회장 선거가 부정시비로 논란이 되는 가운데, 체육계 안팎에서 임원비리로 얼룩진 수영연맹의 회장 출신이 '김영란법 시대를 맞이한 체육계 수장으로 과연 적절하냐' 에 대한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이 후보가 체육회장으로 당선됐지만 1405명의 엉터리 선거인단 명부 조작설을 놓고 의혹이 확산되고 있고 수영연맹이 지난 3월 24일 관리단체 지정을 앞둔 상황에서 이 회장의 수영연맹 회장직 사퇴시점에 대해 수영연맹 내부에서 진실게임을 넘어 법적공방까지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에선 이 회장이 수영연맹 회장직을 관둔 것을 "사임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해임으로 간주할 것인지"에 따라 당선무효 여부가 결정될 것이지만, '해임'을 뒷받침할 관련 증거자료를 확보해 재선거가 기정사실화 되는 분위기다.


이런 법적문제를 떠나 비리단체 출신 인사가 김영란법 시대를 맞아 체육선진화를 이끌 초대 통합 대한체육회장으로 바람직하냐는 회의적 시각이 체육계는 물론이고 정계까지 공감대를 얻으면서 '당선 후유증'이 일고 있다.  


일각에선 총투표자 892표중 294표를 얻어 과반이 안된 1/3 지지에 불과하고, 상호토론이 없는 '깜깜이' 선거로 치러지다보니 후보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1405명 선거인명부 조작 의혹설이 알려지고 일부 후보들이 선거결과에 반발조짐을 보이면서 당선 무효소송까지 준비중이다보니, 일부에선 체육계 원로들이 앞장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가야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들려온다.


신임 이기흥 체육회장이 도덕성과 공정성 시비에 휘말리면서 체육계 원로들이 중심이 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통해 현 비상사태를 수습해야 한다는 것이다.


심지어 일부에선 수영연맹 회장 재직시 임원들의 비리를 막지못한 책임감서 자유롭지 못한 이 회장이 선거공정성 시비까지 겹치는 상황에선  이 회장 스스로 회장직을 내려놔야 하지 않냐는 사퇴여론까지 일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유력 인사는 이번 체육회장 선거결과에 대해 "박근혜 정부 체육정책의 실패단면을 보여준 것"이라며 "국민들에겐 비리를 원천봉쇄 하겠다며, 김영란법을 지켜라고 하면서 비리체육 단체 수장이 대한민국 체육계 대표로 선출되는 것에 대해선 어떻게 설명하느냐"고 반문했다.
 
이 인사는 "애초부터 정치권 인사가 체육계에 진입하는 것을 인위적으로 막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면서"그러다보니 검증되지 못한 수준 이하 후보들이 난립해 이런 결과를 초래했다"며 "지금이라도 체육계 스스로가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어 사태수습에 나서야 한다"며 대한체육회와 문체부의 한심한 행정을 비판했다. 


설상가상(雪上加霜)으로, 수영연맹 회장 출신의 이기흥 회장이 지난 10월 1일 대한체육학회가 올림픽파크텔서 마련한 대한체육회장 후보 정책토론회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수영연맹 임원들의 각종 비리혐의에 대해 '개인비리' 라며 선을 그은 발언도 빌미가 됐다. 


전무이사를 비롯해 10여명이 넘는 연맹 주요 임원들에 대해 재판부가 중형을 선고한 마당에 이를 책임져야 할 조직의 수장이 '석고대죄' 하기는 커녕 '개인비리'로 떠넘겼다는 것이다.


본보에 제보한 수영연맹 한 인사는 이와관련 "연맹수장으로서 최종 결재 위치에 있는 회장이 부하임원들의 그간 범죄사실을 몰랐다면 이는 무능한 것이고, 만약 알고도 묵인하거나 방조했다면 이는 사실상 공범이나 다름없다"며 이 회장의 발언을 질타했다.


즉, 10여명이 넘는 수영연맹 주요 임원들이 재판에 넘겨져 실형을 선고받은 만큼, 이는 단순한 개인비리가 아닌 조직차원의 비리다는 것이다.


수영계 안팎에선 조직관리과 임원들의 비리를 제대로 막지못한 책임에 대해 반성은 커녕 공개석상에서 개인비리로 떠넘긴 것에 대해 이 회장의 '도덕불감증'을 질타의 목소리가 높다. 



무엇보다 지난 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부가 대한수영연맹 임원들의 1심 판결내용이 체육계에 알려지면서 수영계 내부에서 이런 논란은 증폭될 조짐이다.


자신을 수영선수 학부모라고 밝힌 제보자는 최근 본보에 지난 9월 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가 횡령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대한수영연맹 임원들에 대해 선고한 판결문을 보내왔다.


이 판결문에 따르면, 배임수재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대한수영연맹 정모(55) 전 전무이사 등 주요 임원들이 실형을 선고받았다.


무려 92쪽에 달하는 이 판결문에는 수영연맹 임원들이 그 동안 후배들과 선수들로부터 각종 명목으로 뒷돈을 챙긴 사실과 범죄혐의가 적나라하게 담겨져 있다.


이 제보자는 "수영연맹이 관리단체로 지정된 바람에 정부로부터 지원이 끊겨 아들이 훈련을 거의 못할 정도"라며 수영연맹과 이 회장을 성토했다.


이들 수영연맹 학부모나 관련 시민단체 인사들은 지난 7월에 열린 재판 현장에 검은 옷을 입고 방청석에 나타나 피고로 출석한 수영연맹 임원들의 불법비리 행위에 항의의사를 표시하기도 했다.


이 회장이 그간 수차례 공개적인 석상에서 "수영연맹 비리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고 체육계를 떠나겠다" 라는 발언도 도마위에 올랐다.


모 체육계 원로는 이번 선거결과에 대해 "각종 횡령 등의 비리로 얼룩져 파산위기에 직면해 법정관리를 신청한 대우조선해양 사태의 책임자인 이 회사 사장이 전경련 회장 선거에 도전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조선업과 국민경제를 위기로 몰고간 사람이 재계를 떠나 자숙하기는 커녕 전경련 회장이 된다면, 이것처럼 가당찮고 한심스런 일이 어딨는가?" 라고 개탄했다. 


한편 본보의 대한체육회 부정선거 기사내용이 알려지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도 최근 대한체육회장 선거결과에 관심을 갖고 국감에서 의혹이 제기된 여러논란에 대해 질의할 예정이다.


문체위 소속  이 모 국회의원은 12일 기자와 만나 "국감에서 장관을 상대로 이 회장의 자질문제를 제대로 따지겠다"고 말했다. [대한체육회장 부정선거 제보전화 010 9468 4450]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