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김정일, 김만복이 폭로한 노무현 핫라인으로 직접 지시?

김만복의 2015년 폭로, 김정일-노무현 핫라인 입증되나

문재인 전 비서실장을 중심으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기권방침을 북한 김정일 측의 지시에 따라 결정했다는 논란이 점점 더 크게 번지고 있다. 새누리당에서는 과연 무슨 채널을 통해 김정일과 접촉했는지 여부도 밝히라고 요구하고 있다.

 

일단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에 따르면, 북측에 물어보자는 제안을 김만복 전 국장원장이 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김정일과 직접 통화를 했을 가능성을 짚어볼 수 있다.

 

김만복 국정원장은 2015101일 중앙일보와의 독점 인터뷰에서 “2007102차 남북 정상회담 추진 과정에선 백채널’(비밀창구)을 활용할 필요가 없었다이미 노무현 당시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간에 상시 전화통화를 할 수 있는 핫라인이 뚫려 있었기 때문이라는 충격적인 사실을 밝힌 바 있다.

 

 

김 전 원장은 기밀사항이지만 핫라인은 24시간 가동됐다핫라인과 연결된 우리 측 전화기 벨이 울리면 김정일 위원장의 전화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핫라인을 통해 남북 정상은 많은 이야기를 나눴는데 남북관계에서 큰 의미를 지니는 내용이 많을 것이라고 했다.

 

김 전 원장은 또 핫라인은 현재 통일부 라인(판문점 남북 연락사무소 직통전화)과는 차원이 다른 것으로 양 정상 간의 직접 통화를 위한 것이라며 양국 정상이 어디에 있든 언제든지 통화가 가능한 상태로 운영됐다고 설명했다.

 

김 전 원장 핫라인 개설이 김대중 정부 시절 (재일동포 사업가인) 요시다 다케시(吉田猛)와의 접촉을 통해 이루어져 노무현 대통령 때까지 이어졌다.”, 핫라인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취임하고 얼마 안 돼 끊긴 것에 대해 아쉬워 하기도 했다.

 

김만복 전 원장의 증언에 따르면, 핫라인은 청와대 노무현 대통령실과 김정일 간의 직통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송민순 전 장관은 최종적으로 북한 김정일의 지시는 청와대 백종천 외교안보 실장이 전해왔다고 기록했다. 즉 김만복 전 원장의 주장대로 통일부 라인이 아닌 청와대 라인이었을 가능성이 큰 것이다.

 

이 건에 대해 당시 논란이 일자 김만복 전 원장은 정상 간의 직통이 아니라 실무자 간의 연결이었다고 말을 바꿨다. 그러나 그렇더라도 청와대의 장관급인 백종천 실장이나 문재인 실장이 이 핫라인을 통해 북한 김정일 측의 지시를 받고 일을 해왔다면, 대한민국 안보와 정치를 송두리째 뒤흔들 사안이다.

 

그러나 이런 김만복 전 원장의 국회증인 채택은 결국 더민주 친노세력의 결사 반대로 무산된 상태이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