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바른언론연대, “ ‘100만 집회’? 언론 ‘공정보도’ 포기”

주최 측 추산만으로 ‘100만 집회’ 강조 언론 비판

바른언론연대는 14일 성명을 발표, 민주노총 민중총궐기 투쟁본부가 주최한 지난 12일 민중총궐기 참가자 규모를 언급하면서 주최측이 주장하는  ‘100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찰이 공식 발표한 수치가 26만임에도 많은 언론이 ‘100만 집회’로 명명하며 여론을 오도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바른언론은 대통령 측근비리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최순실 씨의 딸 이화여대 입학 특혜 관련, “방송에 출연한 패널이 지금까지의 논조와 달리, 승마특기생 혹은 체육특기생으로서 과연 ‘특혜’라고 볼 수 있느냐는 기초적인 의문을 제기하자 ‘시간’을 이유로 발언을 막기 까지 했다”면서, “공정보도를 ‘권리’ 라고 주장해 온 우리 언론이 스스로 보도의 ‘공정성’을 포기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12일 민중총궐기를 두고, 언론이 ‘문화제’ 혹은 ‘축제’로 묘사하며 유명인들의 발언에 초점을 두는 것에 대해 “민중총궐기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는 것은 그야 말로 주최측인 민주노총에 편향된 불공정방송이다”며 일침을 놓았다.


  - 이하 바른언론연대 성명 전문 -


[성명] ‘공정보도’ 포기한 언론은 ‘100만 군중’으로 군중심리 선동 말라


북한을 찬양하는 이가 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고, 대한민국 체제수호를 부르짖는 목소리가 민주주의의 역적으로 낙인찍히는 경악스럽고 기묘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개인의 소신을 담은 발언까지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는 ‘광장’으로서의 우리 인터넷 공간은 누군가의 주장대로 드디어 “김일성 만세” 소리가 울려 퍼질 날을 목전에 두고 있는 듯 하다. 법원은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이 왜 문재인을 ‘공산주의자’라 생각하는지에 대해 피고인의 직접적인 변론을 검토하지도 않고 판결을 내린 바 있어, 이 같은 진행 속도라면 대한민국 내 좌파들이 활개 칠 날도 머지않았다는 위기감에 걱정이 앞선다.


이토록 반체제세력으로 의심되는 현상까지 우리의 국가 시스템이 아무렇지 않게 수용하고 있는 위태로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좌경화 된 우리 언론은 여전히 박근혜 대통령을 대통령직에서 물러나도록 하는 데 혈안이 돼 있다. 역대 대통령마다 임기 말 불거진 ‘측근비리’를 매개로 삼았으나, 언론이 제기한 의혹대로 검찰이 혐의를 적용하지 않으면 검찰을 믿을 수 없다는 식으로 여론을 오도하고 있다. ‘사회의 목탁’으로서 국가와 국민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우리 언론이 대한민국 체제전복의 선봉에 서서 흉기화 되고 있는 형국에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다.


우리 언론은 스스로가 제기한 최 씨 관련 의혹대로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오면 언론이 검찰보다 낫다며 갖은 생색을 내고, 검찰 수사 결과가 의혹과 달리 나오면 검찰이 부정하다며 핏대를 세우는 왜곡된 관점을 그대로 국민에 전달하고 있다. 또, 정유라 입시 특혜 건에 대해 방송에 출연한 패널이 지금까지의 논조와 달리, 승마특기생 혹은 체육특기생으로서 과연 ‘특혜’라고 볼 수 있느냐는 기초적인 의문을 제기하자 ‘시간’을 이유로 발언을 막기까지 했다. 공정보도를 ‘권리’ 라고 주장해 온 우리 언론이 스스로 보도의 ‘공정성’을 포기 하고 있다.


12일 민중총궐기는 어떠한가. 광장에 모인 인원이 주최 측 추산 100만명, 경찰 추산 26만명이다. 바른언론연대는 누구의 통계가 옳으냐 보다, 덮어놓고 ‘100만 집회’로 보도하는 우리 언론의 행태를 지적하고자 한다. 충분히 대규모 였음은 현장에 있지 않은 사람도, 특히, 청와대 관저에 있던 대통령도 알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언론이 그 수를 100만이라 선동하고 ‘문화제’ 혹은 ‘축제’의 성격으로 미화하며 유명 연예인들의 공연과 발언에 초점을 두어 민중총궐기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는 것은 그야 말로 주최 측인 민주노총에 편향된 불공정방송이다.


언론의 이 같은 태도가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을 압박할 수는 있겠으나, 세간의 압박을 받아도 검찰이 아무런 단서도, 근거도 없이 의혹만으로 기소할 수는 없다. 그래서도 안 된다. 또, 대통령의 범법 행위가 명백해지기는커녕, 의혹만 무성한 상태에서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대통령의 모든 권한을 내려놓으라는 야당의 주장을 앵무새처럼 반복하여 방송을 내보내는 상황은 오히려 우리 언론이 좌경화 됐음을 더욱 분명히 증명하고 있다.


언론의 이 같은 불공정 보도와 전체주의 국가를 연상케 하는 통일된 메시지 전달 과정에 외부의 간섭이나 탄압이 있었다면 이는 국가 시스템의 위기를 초래하는 크나큰 재앙이다. 만일, 언론이 자발적으로 공정성 버린 것이라면, 공정보도를 근로조건에 넣어 달라며 파업까지 단행할 명분을 스스로 저버린 것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2016.11.14
바른언론연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