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바른언론연대, “국민, ‘대통령’ 향한 언론 악의적 보도 책임 물을 것”

국회 내 권력다툼으로 국정 마비상태 속 언론의 편파 보도 지적

대통령 측근비리에 대한 검찰수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야당과 언론이 사회 혼란을 부추긴다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청와대와 국민 일부가 대립하는 양상이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구도 속에서 ‘엘시티 게이트’에 대통령 측근 연루 가능성이 제기되자, 청와대는 검찰의 엄정수사를 다시 언급했다.


이처럼 청와대가 법의 테두리 내에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고 있는 반면, 국회는 대통령의 제안을 모두 거부한 채, 말 그대로 ‘제왕적’ 권한을 스스로에 사용하는 방식, 즉, ‘하야’를 요구하며 국민과 대통령 사이를 이간질하고 있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 언론시민단체 바른언론연대는 16일 성명을 발표, 야당의 입장만 편파적으로 보도하는 언론계를 비판했다. 국회가 대통령에 대해 즉각 국정에서 손을 떼라는 주장하는 것에 맞지 않게, 국회 내부에서는 권력찬탈을 위한 이전투구만 벌어지고 있음에도 언론이 이를 외면한다는 지적이다.


여론조사 결과 여당과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급락했음에도 야당 지지도가 상승하기는커녕, ‘의견유보’ 비율이 커졌지만 국회에 대한 비판이 언론을 통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현실을 직시한 듯 보인다.


바른언론은 “국회는 입법기관으로서 사태 수습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대안을 마련할 궁리는 커녕, 케케묵은 ‘정권 타도’ 구호를 외치면서 국정마비상태로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최순실’ 건을 대하는 국회 또한 행정부의 수반을 견제하는 수준을 넘어 ‘대통령 하야’라는 억척스러운 아집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 모습에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분노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또, 언론에 대해서는 “국정마비상태를 유도하는 야당에 침묵할 뿐 아니라, 사회 혼란을 야기하는 언론의 국기문란 행위의 저의에 대한 소문도 파다하다. 특히, 조선일보와 JTBC 사주에 대한 권력 암투는 소문이 날 대로 나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 뿐 아니라, 언론 역시 이해당사자로서 순수한 비판의 영역을 벗어나 있다는 관점이다.


바른언론은 “우리 언론은 선량한 국민들의 민심을 흔들어 국정을 농단하려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언론 본연의 자세로 돌아와야 할 것이다. 오늘의 악의적 표적보도에 대해 국민은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다”라며 언론의 책임의식을 강조했다.


  -이하 바른언론연대 성명 전문-


[성명] 국민은 ‘대통령’ 행적만 거론하는 언론의 악의적 표적보도에 분노한다


오로지 권력찬탈을 위해 두 눈을 가리고 귀를 막은 채 입만 살아 움직이는 언론 덕분에 나라꼴이 말이 아니다. 수개월째 ‘최순실’을 떠들며 ‘대통령’에 책임을 묻고 대통령 스스로의 직위해제를 끊임없이 요구하는 정치선동이 온 나라에 국한되지 아니하고 해외에 까지 널리 퍼져, 그 동안 쌓아 온 대한민국 브랜드 가치 훼손을 초래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대통령의 ‘측근비리’는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하고, 다시 발생해서는 안 될 문제다. 하지만, 국회는 이를 이유로 국회 고유 권한인 ‘탄핵소추권’을 발동하지 못하고 대통령이 스스로 내려오라는 궤변을 토하고 있다. 아무런 명분 없이 국회가 대통령의 목을 칠 수 없으니 국회 눈 밖에 난 대통령이 알아서 사라져 달라는 협박이자, 생떼다.


공공기관의 협박과 생떼로 만사를 처리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라면 작금의 국민적 움직임은 오히려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국회는 입법기관으로서 사태 수습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대안을 마련할 궁리는커녕, 케케묵은 ‘정권 타도’ 구호를 외치면서 국정마비상태로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최순실’ 건을 대하는 국회 또한 행정부의 수반을 견제하는 수준을 넘어 ‘대통령 하야’라는 억척스러운 아집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 모습에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분노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국민’과 ‘민심’을 팔아 표를 벌어 온 야당 대표로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아니나 다를까, 국정 공백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는 동안에는 책임감을 느끼지 못하고 촛불집회 이 후에야 책임감을 느꼈다며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더욱 한심한 꼬라지는 때 늦은 책임감 인식도 비판받아 마땅할 판에, 사실상 청와대와의 기싸움 그 선봉에 서 있는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한 마디에 추 대표가 ‘헛소리해서 쪽팔린 제1야당 대표’ 멍에를 스스로 뒤집어썼다는 것이다.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은 제1야당 대표로서의 소신도, 철학도 없이 그냥 던져 본 말이었나. 그 공허함 때문에 야당지지자들도 자괴감에 빠져들었을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게다가 왜 탄핵하지 않는가 하는 물음에 야당은 새누리당 찬성표를 운운하고 있으니, 국회 내 야당의 이전투구는 지적받아 마땅하다는 ‘사실’이야말로 야당과 언론이 애써 외면하고 있는 ‘국민’의 ‘민심’일 것이다. 이 진흙탕 싸움판에 새누리당 비박계까지 끼어들면서 처참한 국회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음에도 국회는 여전히 권력찬탈에만 눈이 벌개져 있으니, 실로 국민은 대통령 보다 국회에 더욱 실망감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대통령이 담화문을 두 번이나 발표하고, 필요한 경우 검찰 수사를 수락했으며, 국회까지 찾아가는 유연함을 보였으나 국회는 여전히 ‘탄핵’이 아닌 ‘하야’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 정부의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은 UN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한 대한민국의 찬반 입장을 북한 괴뢰정부에 물어보고 결재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여전히 침묵하더니, 북에 강경기조로 일관해 온 박근혜 대통령 ‘퇴진 운동’에 나서겠다고 한다. 안철수 국민의당 의원은 대통령이 임기를 다 채우면 안 된다며 밑도 끝도 없이 윽박지른다. 여전히 ‘국민’과 ‘민심’을 팔아 헌법에도 없는 ‘하야’를 외치며 생떼를 쓰고 있다. 국회의 이 같은 몹쓸 전략이 통하고 있다는 상상을 하면, 그야말로 ‘이게 나라냐’ 소리가 절로 나온다.


최 씨의 ‘국정농단’이 벌어질 동안 국회는 뭘 했나. 최 씨의 ‘교육농단’이 벌어질 동안 서울시교육청은 뭘 했나. 이들 기관의 수장은 왜 임기를 다 채우나. 모든 책임을 대통령에게 돌리는 구태야 말로 ‘제왕적’ 사고관의 연속이다. 우리 국회는 언제 이 같은 케케묵은 행태를 벗어날 수 있을지 그저 막막함에 한숨이 나온다.


우리 언론도 마찬가지다. 이 모든 사안에 대한 책임을 그저 ‘대통령’ 몰아세우기로 해결하려 한다. 정치문제로, 사회문제로, 또, 문화체육계의 문제로 뉴스 카테고리는 늘려가면서 온통 ‘최순실’ 얘기만 하고 있다.

언론은 대통령과 최순실씨와의 관계를 막역한 ‘40년 지기’로 강조하며 ‘측근’이라 말하지만, 대통령은 최씨를 ‘최 선생’이라 불렀다. 지난 20여 년의 정치활동을 함께 해 온 이른 바 문고리 3인방에게도 인삿말을 빼놓지 않을 정도였다 전해진다. 사촌 형부인 김종필 전 국무총리는 ‘형부’라는 가족간의 호칭 대신 ‘총재’라는 호칭으로 불렀다.


이 같은 박 대통령의 일관된 행동을 우리 언론은 “JP는 가족으로서 서운함을 느꼈다”라면서도 “최순실이 상전이었다”는 앞뒤가 맞지 않는 ‘오락가락’ 해석을 덧붙여 온종일 나불거리고 있다. 또, 대통령의 건강 상태는 기밀사항이라면서 언론이 병원기록을 뒤지고 주치의의 발언을 공공연하게 밝히고 있는 꼴은 가만히 듣고 있자 해도, 도저히 가만히 있을 수 없는 실정에 이르렀다.


국정마비상태를 유도하는 야당에 침묵할 뿐 아니라, 사회 혼란을 야기하는 언론의 국기문란 행위의 저의에 대한 소문도 파다하다. 특히, 조선일보와 JTBC 사주에 대한 권력 암투는 소문이 날 대로 나 있다.

우리 언론은 선량한 국민들의 민심을 흔들어 국정을 농단하려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언론 본연의 자세로 돌아와야 할 것이다. 오늘의 악의적 표적보도에 대해 국민은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다.


2016.11.16
바른언론연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