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바른언론연대, “광화문 집회와 다른 목소리도 동등한 가치 부여해야”

대통령 퇴진 반대집회 비하하는 언론에 쓴소리…‘민심’ 뒤 숨은 야당 비판도

언론시민단체 바른언론연대(진용옥 최창섭 공동대표)는 민주노총이 주최하고 대통령의 ‘즉각 하야’를 주장하는 광화문 집회를 우리 언론이 미화하면서 일반 시민의 참여를 독려하는 반면, 이를 반대하는 일부 시민단체들의 집회는 외면하거나 집회 참가자를 희화화 하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바른언론은 5일 ‘‘대통령 퇴진’과 다른 목소리가 언론에 존재하지 않는 ‘상실의 시대’’ 제하의 성명을 발표, “좌파 상업주의에 찌든 각 방송사들은 시청률 경쟁에 속도를 높이며 ‘백만민란가’ ‘김일성 대원수는 인류의 태양’을 작곡했던 윤민석의 곡을 틀어대고, ‘하야티셔츠’를 버젓이 홍보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주말마다 광화문 현장을 실시간 생중계로 전하면서 ‘현장 보도’라는 미명 하에 무대에 선 이들의 발언을 그대로 전하는가 하면, 나라를 생각하는 선한 마음으로 현장에 모여 든 시민들과 이들을 리드하는 민주노총 등 좌파세력을 한 데 묶어 ‘수백만 군중의 평화집회’로 미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영방송 KBS도 이 같은 편파방송을 자행하고 있다면서, “현 국가조직의 와해가 코앞의 위기로 다가온 듯한 불안감이 더욱 커졌다”고 강조했다.


바른언론은 이어, “우리 언론은 광화문 집회에 대해서는 ‘국민의 분노’와 ‘민심’을 담았다고 적극적인 지지를 보이는 반면, 이와 반대된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에는 출연자들이 한줄 한 줄 조목조목 반박 멘트를 붙이고 있다. 그러면서 일부 시민단체의 집회를 ‘맞불집회’로 규정하고 ‘충돌’ 등을 강조하며 폭력사태를 ‘유발’할 것처럼 긴장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며 언론의 보도행태를 지적했다.


또, 이 같은 보도행태가 ‘소신발언’을 제한해, 대통령의 ‘퇴진’ 혹은 ‘하야’ ‘탄핵’ 등의 주장과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대립하는 상황임에도 우리 언론이 카운터파트를 지워버린 ‘상실의 시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하 바른언론연대 성명 전문-


[성명] ‘대통령 퇴진’과 다른 목소리가 언론에 존재하지 않는 ‘상실의 시대’


우리 언론이 전체주의 선봉에 서서 국정농단을 주도하고 있다. 대통령의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한 잘잘못을 따져보기도 전부터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고 현 정부의 검찰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켰으며 민주노총이 주최하는 광화문 집회를 미화하면서 선량한 국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경찰 추산보다 5배나 부풀려 집회 참가자 규모를 100만이라 선동하더니, 200만으로 그 수를 점점 확대하며 국민의 재산인 ‘전파’라는 무기를 좌편향 된 언론이 제 멋대로 휘두르고 있다. 좌파 상업주의에 찌든 각 방송사들은 시청률 경쟁에 속도를 높이며 ‘백만민란가’ ‘김일성 대원수는 인류의 태양’을 작곡했던 윤민석의 곡을 틀어대고, ‘하야티셔츠’를 버젓이 홍보하고 있다.


주말마다 광화문 현장을 실시간 생중계로 전하면서 ‘현장 보도’라는 미명 하에 무대에 선 이들의 발언을 그대로 전하는가 하면, 나라를 생각하는 선한 마음으로 현장에 모여 든 시민들과 이들을 리드하는 민주노총 등 좌파세력을 한 데 묶어 ‘수백만 군중의 평화집회’로 미화하고 있다. 우리 언론은 ‘민주노총’에 대한 국민적 반감을 염려한 탓인지, 그 이름을 명확히 밝히지 않은 채 그저 ‘주최측’이라고만 반복한다.


대한민국 공영방송 KBS까지 중심을 잃고 ‘주최측’ 추산만을 명백한 팩트로 단정하고 ‘광화문 평화 집회’를 찬양하는 편파방송을 자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언론노조가 이를 문제 삼지 않는 것으로부터 그 동안 언론노조가 주장해 오던 ‘공정방송’이 무엇인지가 명확해졌고, 또, 현 국가조직의 와해가 코앞의 위기로 다가온 듯한 불안감이 더욱 커졌다.


이러한 불안감의 발로로 몇몇 시민단체가 대통령의 퇴진 하야 탄핵 등에 대한 반대를 구호로 외치기 시작했다. 광화문에 모여든 군중보다 작은 규모로 다른 목소리를 내는 이들은 우리 언론으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하거나 비하되고 있다.


우리 언론은 광화문 집회에 대해서는 ‘국민의 분노’와 ‘민심’을 담았다고 적극적인 지지를 보이는 반면, 이와 반대된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에는 출연자들이 한줄 한 줄 조목조목 반박 멘트를 붙이고 있다. 그러면서 일부 시민단체의 집회를 ‘맞불집회’로 규정하고 ‘충돌’ 등을 강조하며 폭력사태를 ‘유발’할 것처럼 긴장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다수의 의견’이 절대 선은 아니다.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는 소수의 의견과 다수의 의견이 동등한 가치로 존중받는 상황에서 ‘다수의 결정’을 따르기로 사회적 합의한 체제다. 따라서 바른 언론이라면 대립된 양측의 입장을 동등한 가치를 매겨 보도해야 한다. 그러나 언론이 발벗고 나서 어느 한 쪽의 편을 들고 다른 쪽의 의견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며 나이와 지위를 트집 잡아 집회 참가자를 희화화하는 것은 ‘소신 발언’을 위한 ‘대단한 용기’라는 큰 비용을 지불케 한다.


이 같은 사회 분위기를 언론이 조성하고 있는 오늘의 현실은 그야 말로 언론에 의한 ‘독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더군다나 과반수 국민의 지지로 당선된 대통령에 대해 투표결과가 미심쩍다며 박근혜 대통령 당선이라는 결과조차 부인하면서 국민 분열을 조장해오던 문재인 세력과 언론이 입을 맞추고 있는 꼴을 보면, 우리 언론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대남방송 스피커라는 비난을 어찌 피할 수 있겠는가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


‘대통령 퇴진’ 목소리만 가득한 상황이 우리사회의 다양성을 지향한다는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언론계인가! 바른언론연대는 찬반이 대립하는 상황에서 우리 언론이 카운터파트를 지워버리는 ‘상실의 시대’를 심히 우려한다.


미래의 대한민국에 대한 청사진 없이 그저 권력 장악에 눈 먼 야당은 여전히 ‘국민의 뜻’ 이라며 대통령의 퇴진만을 주장하고 있다. 대통령은 국민 앞에 머리를 숙였지만 정권찬탈에 두 눈이 벌개진 야당과 이성을 잃은 검찰에 대해서는 의연한 태도를 보였다.


대통령이 지금 당장 국정에서 손을 떼야 하는 분명한 이유도, 국정이 지금처럼 브레이크가 걸려야 하는 명백한 사유도 없는 상황에서는 ‘수사’와 ‘재판’의 과정을 통한 결론이 우선 도출돼야 한다. ‘분노’의 이유와 타겟이 드러날 때까지 우리 언론은 이성적 태도를 유지하고 중심을 잃지 말아야만 한다. 우리 언론이 야당과 매한가지로 ‘민심’의 뒤에 숨어 알맹이 없이 의혹만 부풀리는 ‘찌라시급’ 기사로 ‘국민의 분노’를 증폭시키기만 한다면, ‘국민의 분노’는 곧 언론을 겨냥하게 될 것이다.


우리 언론은 비열한 야당과 행보를 달리 해, 다양한 ‘민심’에 귀 기울이는 독립성과 객관성 공정성을 하루 빨리 되찾아 ‘국민의 지지’를 회복해야 할 것이다.


2016.12.05 바른언론연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