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박효종이 박효종에게 "논문표절자 학위 즉각 취소해야!"

태블릿진상위, 방통심의위 상임위원과 노조에 박효종 표절 입장 물을 것

지난 2일,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방심의원장인 박효종 씨의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박사논문에서 대량 표절이 확인됐다”면서 “박 씨의 논문은 비슷한 연구주제의 논문 20여 편 이상이 통표절, 또는 짜깁기 표절된 엉터리 박사논문”이라고 밝혔다.


박효종 위원장의 박사논문 제목은 ‘Development and state autonomy : South Korea 1961-1979’이다. 이 논문은  1986년도, 미국 인디애나대학교(Indiana University) 정치학 대학원에 박사 자격으로 제출됐다. 박 위원장의 박사논문은 국가 자율성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박정희 시대(1961년-1979년)에 있었던 대한민국의 우수한 경제발전에 대하여 분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효종 위원장의  논문표절 사실은 그가 일반 대학교 교수도 아닌 국내 최고 대학이라고 평가받는 서울대학교의 교수, 또 일반 학과의 교수도 아닌, 연구윤리와 직업윤리에 충실했어야할 윤리교육과 교수 출신이라는 점에서 충격적이다. 


문제는, 그가 더구나 평소 논문표절 문제를 공개적으로 개탄까지 해왔다는 점이다. 박 위원장은 2006년 7월 31일자 국민일보에 ‘’표절 관행 타파하려면‘이라는 제목의 논문표절 비판 칼럼을 기고했다. 그는 이 칼럼에서 “학문의 세계에서 베끼기가 버젓이 자행되고 있다는 것은 반지성적 행위가 아닐 수 없다”면서 “글의 정직성은 학자에게 있어 엑세서리가 아니라 정조나 절개와 같은 것이다”고 주장했다.




박효종 위원장은 이 칼럼에서 또한 “우리 학계의 관행을 보면 논문을 쓰면서 저자라기보다는 편집자와 비슷한 행위를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남의 글이나 아이디어를 짜깁기한 것에 불과한데도 자신의 것으로 포장하는 식이다. 그동안 한국 학계에서 이런 표절행위가 문제되는 것은 원저자가 고발하고 문제를 삼은 경우였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무풍지대였다”고 비판한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에 따르면 박 위원장이 여기서 비판하는 형태의 표절을 바로 박 위원장 자신이 지절렀다.


박 위원장은 논문표절 문제 해결과 관련하여 다른 자리에서는 “시민단체나 학계에서 자발적으로 먼저 나서 실태를 파악하고 고백하는 형태로 풀어가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또 그는 문대성 의원의 논문표절 문제가 불거졌을시에는 “교수임용 후보자다 이럴 경우에는 당연히 사퇴를 해야 한다”는 식의 의견을 제시했었다고 한다.


재밌는 점은 박효종 위원장의 논문표절 관련 위선, 이중잣대가 새누리당 전희경 의원의 논문표절 관련 위선, 이중잣대와도 통하는 면이 있다는 것이다.


박효종 위원장은 문대성 논문표절 논란 당시 시민단체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였다. 바른사회시민회의는 그때 “논문 표절 논란에서 중요한 것은 표절 자체뿐만 아니라 내가 하면 로맨스고,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이중적 잣대 혹은 우리 편이라면 괜찮고 상대편이라면 안 된다는 도덕적 이중성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었다. 이때 바른사회시민회의의 정책실장이 바로 전희경 의원이다.


전희경 의원과 같이 시민단체 활동을 하며 대한민국에 만연한 논문표절 문화, 그리고 관련한 위선, 이중잣대의 타파를 외쳤던 박효종 위원장은 정작 자신의 논문표절이 적발되자, 일체의 해명도 없는 상황이다. 특히 박 위원장은 방송의 조작과 왜곡을 감시하는 방통심의위 위원장으로서, JTBC의 조작 방송을 심의조차 하지 않으며 비호하고 있다.


태블릿PC조작진상규명위(공동대표 김경재)는 일단 박효종 위원장은 물론, 조영기, 함귀영, 장낙인 등등 방통심의위 위원들, 방통심의위 노조에 "과연 방송의 조작과 왜곡을 감시해야할 방통심의위 위원장이 적나라한 논문표절이 적발되었는데, 이에 대한 입장을 묻는 공문을 보낼 것"이란 계획이다.


또한 자유통일유권자본부 등이 주최하는 2월 9일 (목) 방송회관 앞 집회에서는 박효종 위원장이 연합뉴스TV에 서울대 윤리교육과 교수 자격으로 출연하여 "논문표절을 근절하기 위해 표절자들에게 학위취소 등의 조치를 취해야한다"는 취지의 방송 인터뷰를 한 내용을 틀고, 박효종 위원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기로 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