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朴 전 대통령 사저 고공촬영, 사생활침해냐 알권리냐...경찰은 언론 비호

사저 맞은편 빌딩 고층에 설치된 언론사 대형카메라..경찰이 입구 봉쇄하고 기자만 출입시켜

경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를 밤새도록 고공 촬영하는 언론사를 비호하면서 카메라 철수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민원을 묵살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이 삼성동 사저로 돌아온 어제(12일) 저녁부터 오늘(13일) 새벽6시까지 현장을 지킨 시민들은 본지에 전화를 걸어와 “일부 언론사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맞은편 고층 건물에 대형 카메라를 설치하고 사생활침해 보도를 하고 있다”고 제보했다. 


확인 결과 박 전 대통령 사저를 경비하는 관할서는 서울 강남경찰서다. 강남경찰서 경비과 관계자는, 여러 시민들이 언론의 사생활침해 가능성을 제기하며 박 전 대통령 사저 맞은편 건물 고공촬영 철수를 요구한 일이 있느냐는 본지의 질의에 “알지 못한다”면서 “관계자들이 현장에 나가 있어 확인해 줄수 없다”고 답변했다. 

또한 강남서는 그러한 항의 민원을 받은 사실이 있는지에 대한 확인을 부탁하자 “알려줄 수 없다”며 “언론사들의 취재에 대해선 해당 건물주에게 물어보셔야 할 사안”이라고 응답했다. 해당 건물은 유선빌딩으로 지상 5층 건물이다. 시민들에 따르면 이 건물 5층과 옥상에 다수 언론사가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영미(46) 씨는 “어제부터 오늘 새벽까지 현장을 지키며, 112는 물론 삼성파출소 경찰관에게 관련 민원을 직접 제기하고 통화를 했다”며 “박모 경장은 통화에서 국민의 알권리 침해이므로 (언론사들의 고공촬영을) 막을 수 없다고 답변했다”고 주장했다. 


김 씨는 또한 경찰이 언론사들이 자리잡은 건물 입구를 봉쇄하고 시민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경찰 7명 정도가 건물 입구를 막고 기자들만 출입시키고 있다”고 증언했다. 

김씨는 “사저 내부를 훤히 들여다볼 수 있는 위치에서 밤새도록 무엇을 찍겠다고 기자들이 대기를 하고 있는 것이냐”면서 “(박 전 대통령이) 옷을 벗는 모습이라고 찍겠다는 것이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사저 내부를 촬영하는 것이 국민의 알권리라는 논리를 이해할 수 없고, 이는 언론의 과잉취재이자 사생활침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들에 따르면, 대형 카메라는 아직 철수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건물을 봉쇄한 경찰은 교대를 해가면서 시민들의 출입을 막고, 기자들로 보이는 사람들의 건물 출입만 허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