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전현직 언론인, “언론노조 주도 방송, 공정할 수 없다”

방송 제작 종사자 대부분 언론노조 소속…‘정치위원회’ 규정 근거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조가 방송의 공정성을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14일 언론시민단체 바른언론연대와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이 공동주최한 대한민국 언론 과연 공정한가토론회에서는 대통령 탄핵까지 이루어 낸 언론의 비정상적 보도행태와 이 같은 사태를 주도한 방송사의 핵심세력인 언론노조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언론노조는 민주노총 산하 산별노조로,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 포함 총 3개본부, 100개지부, 29개 분회(2016 1 17일 현재)로 조직화 돼 있다

 

강효상 의원은 헌법재판소 대통령 탄핵 선고 전 SBS ‘국정원 헌재 사찰보도를 지목하며, “6하원칙이 실종사찰을 했다면 도청’ ‘미행등 구체적인 행위도 함께 보도됐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카더라뉴스를 보도하고도 사과조차 없다고 말했다.

 

최창섭 바른언론연대 대표는 현 언론상황을 ‘4F’로 설명했다. Fact(사실) 상실, Fiction(소설)으로의 대체, 시청자 기만 Fake(기만), 언론에 대한 시청자 Faith(신뢰) 소멸이 그 내용이다.

 

최창섭 대표는 “‘언론의 자유가 국민의 알권리를 위한 것이지 언론을 위한 것이 아니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민주당 정의당 국민의당이 주도하는 방송법 개정안에 대해 방송의 주인은 시청자인데, (개정 내용 중) 시청자 권익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개정안은 상식적이지 않으며 특정세력의 정계 대거진출 거점을 마련하는 것방송독립을 주장하면서 방송의 정치도구화로 역행하는 것이다라 목소리를 높였다.

 

이상로 미래미디어포럼 회장은 MBC 공정방송노동조합위원장 재임 당시 겪었던 언론노조의 정치편향적 행태와 이에 굴복하는 회사 경영진의 모습을 다큐멘터리처럼 생생히 보고했다.

 

이상로 회장은 ‘PD수첩 광우병과 4대강 수심6m’ ‘100분토론 시청자의견 조작등을 예로 들며 사실전달보다 여론형성에 몰두하는 언론노조의 행태를 지적했다. , 언론노조가 정부의 낙하산 사장을 비난하지만 좌파정권의 낙하산 사장에 대해서는 함구했다는 점, 사장의 출근을 저지하면서 정권 심판이 목표라 주장하지만 공영방송이 정권을 심판해야 하는 이유는 말하지 못하는 점 등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현재의 언론노조 파업은 순수한 노동쟁의가 아닌, ‘방송이 불공정하다는 여론형성이 목적이라 강조했다.

 

이상로 회장은 정치파업 세력은 언론인이 아니라 정치인이라며, 노동조합의 이익을 사용하는 정치인들에게는 마약을 사용하는 것과 같다고 경고하는 한편, 권력을 쥐고 흔들려는 언론노조는 매춘부적 존재이며 감시의 대상이라 비판했다.

 

 


특정 정치세력 언론노조’, 포털과 공생하며 사회 흔들어

 

박한명 미디어펜 논설주간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사유가 현행법 위반이 아닌 언론 보도라 주장했다. 국회 탄핵소추안에 포함되지 않은, 언론의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보도가 헌재의 탄핵 판결 사유가 됐다는 분석이다.

 

박한명 주간은 종합편성채널을 대통령 탄핵 주역으로 봤다. 탄핵을 찬성하는 특정 정치세력을 일방적으로 편들며 수많은 왜곡보도와 오보를 양산했고, 이에 따라 이들에 대한 공적 규제 논의가 필요하다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각 방송사마다 지부를 두고 있는 언론노조의 조직적 형태와 언론노조 정치위원회규정을 언급했다. 언론노조가 권력과 자본으로부터의 독립을 내세우며 정치적 중립말하지만, 정치위원회 규정으로 인해 특정 정치세력일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정치위원회 규정은 방송사 정치편향을 지양하는 방송법과 정면으로 배치되지만 지금까지 공론화되지 못했다.

 

박한명 주간은 언론노조 소속 매체들이 포털에 진출해 사실상, 포털도 언론노조의 프레임대로 움직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정상적 언론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공영방송 사장 선임 문제 뿐 아니라, 언론노조에도 집중해야 한다며 문제의 공론화를 촉구했다. 또, 사람을 자리에 앉히는 것 뿐 아니라, 자리에 앉은 사람의 '의지'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리에 참석한 성창경 KBS공영노조위원장은 이번 탄핵은 언론의 난이다. 왜 대통령이 사장을 임명한 KBS도 그러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프로그램을 만드는 인력은 거의 모두가 사실상, 언론노조 상위단체인 민주노총인사들이라 설명했다.

 

, “게이트키핑이 제대로 되지 않는 현 KBS시스템은 지난 참여정부 시절 취임한 정연주 사장이 구축한 것이라며, “당시 대거 특채로 기용된 인물들이 현 KBS내에서 숙주역할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회를 맡은 이윤재 MBC공정방송노동조합 위원장도 언론노조의 정치편향성을 비판하며, 좌편향된 언론 환경을 지적하고 자각시킬 수 있는 역할을 바로 우리 MBC가 해야만 한다”면서 회사 경영진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 날, 좌장을 맡은 정규재 한국경제 주필은 언론이 단순히 좌익화가 아닌, 무식해지고 있다.”고 논했다. 그러면서, “탄핵을 반대하는 언론은 없었고, 탄핵 반대론이 존재할 곳이 없었다”며 오늘의 언론환경을 개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