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바른언론연대, “문재인 '적폐 청산' 언론관 해명하라”

문재인 측 ‘100분토론’ 폭압적 발언 이은 사법 조치 협박 비판

언론시민단체 바른언론연대(진용옥 최창섭 공동대표) 27일 성명을 발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언론관을 밝히라며 공개 촉구했다.

 

바른언론은 적폐 청산 협박으로 언론장악 시도하는 문재인의 폭압적 행태에 분노한다제하의 성명에서 지난 ‘100분토론발언을 지목하며,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에 나서는 후보로서, 방송사를 직접 찾아 경영진의 자율적 판단에 근거한 행위를 되돌리라 촉구하는 것은 방송사의 경영을 좌지우지 하겠다는 것에 다름없다. 이것이 언론 장악이 아니면 무엇이겠나고 강하게 이의를 제기했다.

 

이어, 100분토론 토론자로 출연했음에도 MBC의 대통령 탄핵 관련 보도를 문제삼는 한편, 해직자 복직 소송 상고탄핵 관련 보도 부실탄핵 다큐멘터리 불방제작진 유배 등의 발언을 한 것을 두고, “언론노조 문화방송본부의 여론 선동 문구를 그대로 반복하며 일방의 편에 있음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바른언론은 언론노조 문화방송본부와 MBC경영진 간 대립 중인 사안을 나열하면서 정당한 비판으로 받아들일만한 근거가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와 함께, 당사자의 해명은 커녕, 문재인 대선 캠프 측에서 MBC의 반박보도를 선거개입이라며 법적책임을 거론하는 태도를 적반하장이라 목소리 높였다.

 

바른언론은 “‘적폐 청산 대상은 전체주의 선동에 가담하여 사회 혼란을 야기하고 분노와 증오를 생산하는 세력이라며,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지도자의 언론관이라 받아들일 없는 발언들만 쏟아낸 대한 문재인의 명쾌한 해명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하 바른언론연대 성명 전문-

 

 

 

[성명] ‘적폐 청산’ 협박으로 언론장악 시도하는 문재인의 폭압적 행태에 분노한다

 

문재인의 언론장악 야욕이 점입 가경이다.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에 나서는 후보로서, 방송사를 직접 찾아 경영진의 자율적 판단에 근거한 행위를 되돌리라 촉구하는 것은 방송사의 경영을 좌지우지 하겠다는 것에 다름없다. 이것이 언론 장악이 아니면 무엇이겠나.

 

문재인은 MBC 100분토론에 출연해, “MBC가 심하게 무너졌다”면서, MBC가 대통령 탄핵 관련 보도를 제대로 하지 않았고, 탄핵 반대 집회를 찬양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영방송으로서 제대로 된 탄핵 보도는 무엇인지, MBC가 어떠한 방식으로 탄핵 반대집회를 찬양했다는 것인지에 대한 아무런 근거도 내놓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다. 100분토론 토론자로서해직자 복직 소송 상고’탄핵 관련 보도 부실’탄핵 다큐멘터리 불방’제작진 유배’ 등 언론노조 문화방송본부의 여론 선동 문구를 그대로 반복하며 일방의 편에 서 있음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문재인의 발언 속에서 정당한 비판으로 받아들일만한  합리적 근거라고는 도저히 찾을 수 없다. 모든 사안이 언론노조측과 회사 경영진의 팽팽한 대립 구도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문재인은 지금까지 발언자로서 한마디 해명 없이 침묵을 지키고 있다.

 

참여정부 2인자 시절의 언론 길들이기를 묻는 MBC기자의 질문에는과거이야기 하실 것 없다”며 잘라버렸다. ‘좌파정부 공영방송 장악’ 후폭풍을 견디어 오던 KBS가 놀란 가슴으로 문재인 반박 성명을 낼 정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측 캠프 대변인은 MBC반박보도’를 선거개입이라 몰아세우며 법적책임을 물을 것이라 또다시 겁박하고 있다. 실로, ‘적반하장’이란 말이 절묘히 들어맞는 모습이다.

 

‘제왕적’이라 비판했던 대한민국 대통령도 헌법 상언론의 자유’ 보장을 위해 함부로 꺼내지 못할 말들을 유력 대선주자가 거침없이 내뱉은 데 대한 해명 한마디 없는 꼴이 실로 어처구니가 없다.

 

‘적폐 청산’의 대상은 전체주의 선동에 가담하여 사회 혼란을 야기하고 분노와 증오를 생산하는 세력이다. 문재인 식제대로 된 보도’로 전체주의 선동에 동참하지 않은 공영방송의 태도가 문제라는 문재인의 폭압적 발언 속에서 국민은 어떤 형식의 민주주의를 기대할 수 있을지 의문보다 우려가 앞선다.

 

바른언론연대는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지도자의 언론관이라 받아들일 수 없는 발언들만 쏟아낸 데 대한 문재인의 명쾌한 해명을 강력히 촉구한다.

 


2017.03. 27

바른언론연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