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방심위, “‘태극기 집회’ 편파보도 방송사 재량”

JTBC뉴스룸 태극기 집회 편파보도 민원 ‘공정성’ 위반했지만 최하위 제재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 이른 바 태극기 집회라 불리는 사회 현상을 앞으로 방송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전망이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소위원장 김성묵) 29, JTBC뉴스룸이 탄핵 찬반집회가 같은 날 열렸음에도 탄핵 반대 집회를 방송하지 않아 불공정했다는 민원에 대해 방송사의 편성 재량이라 판단했다.

 

하지만, ‘편파성은 인정된다며 방심위 제재 단계 중 최하위 의견제시로 전원 합의했다.

 

안건을 상정한 위원회 종편팀장은 해당 방송이 방송심의에관한규정 제 9(공정성) 2항 위반에 해당된다고 설명했다.

 

해당 조항은 방송은 사회적 쟁점이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된 사안을 다룰 때에는 공정성과 균형성을 유지하여야 하고 관련 당사자의 의견을 균형 있게 반영하여야 한다.

 

민원이 제기된 방송은 JTBC뉴스룸 2 4일자로, 같은 날 종편 4사 중 JTBC를 제외한 나머지 3사는 양 측 집회를 함께 보도했다.

 



장낙인 심의위원은 뉴스 밸류의 문제라 논했다. 방송사의 자율적 취사선택이라는 견해로, 이 같은 논리는 사실상 방송사의 자율적 편파보도가 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 찬반입장을 함께 다루지 않았다는 이유로 그 동안 위원회가 방송사에 내렸던 모든 징계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발언이었지만, 타 심의위원들의 이견은 없었다.

 

한편, 이 날 안건 심의 후 진행된 시청자민원 검토의견 보고내용 중에는 MBN 아침엔매일경제 2 27일자 내용에 대한 태극기 집회를 편파적으로 비난했다는 민원이 포함됐다. 위원회 사무처는 신문 보도 관련 대담으로, 대담의 전반적인 내용이 특정 집단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거나 부정적으로 다루기 위한 의도로 보기 어렵다며 민원을 기각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