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JTBC 본지 음해보도 한계치... 본지 “소송으로 대응하겠다”

“언론사의 정당한 대관업무, 광고영업 등 비즈니스 문제를 범죄로 호도하지 말라”

본지와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고문에 대한 JTBC의 음해 보도가 한계치를 넘어서고 있다. 

25일 JTBC 뉴스룸에서는 ‘국정원, '미디어워치' 적극 지원…기업들에 광고 압박’이라는 제목의 방송을 내보냈다.

JTBC는 이날 국정원 적폐청산 TF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이 이 매체(미디어워치) 창간 재원 마련을 조언하고, 광고비를 민간기업에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또 “(국정원이) 해당 매체(미디어워치)에 직접적으로 창간 재원 마련과 관련한 조언까지 해줬다”며 “(국정원이) 삼성 등 26개 민간기업에 미디어워치 광고지원을 요청했고 실제로 이 매체는 2009년 4월부터 2013년 2월까지 4억 원가량의 광고를 땄다”고 전했다.

해당 보도는 “국정원이 정부 지원 매체 창간을 이끌고 민간기업을 압박해 경영까지 지원한 것이어서 법적인 논란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고 끝을 맺었다.



JTBC 의 비판언론사, 경쟁언론사 죽이기. 언론 윤리는 어디로?

이번에 JTBC 는 본지와 변희재 대표고문이 국정원과 마치 부적절한 커넥션 내지는 주종관계라도 맺고있는듯한 뉘앙스를 풍기는 보도를 내보냈다.

이는 본지가 고발한 태블릿PC 조작보도 사건, 손석희 사장 평창동 호화저택 취득 의혹 등의 문제로 인해 궁지에 몰려있는 JTBC 의 입장과 무관치 않아보인다.

JTBC 는 ‘팩트 체크’ 운운하면서도 정작 이번 사안으로 JTBC 보다 매체 영향력이 강하지 못한 본지의 입장을 들어보기 위한 노력은 일체 하지 않았다. 강자의 입장에 서있으면서도 전화 또는 이메일을 통한 연락이 충분히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본지의 입장은 내보내지도 않았다는 점에서 언론의 사실 확인 의무를 저버린 것이다.

더구나 JTBC 는 일반인들의 여론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세력에 반감을 갖고 있다는 점을 이용,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무효를 주장하는 변희재 씨가 대주주 겸 대표 고문으로 있다”며 여론몰이에까지 나섰다. 이는 그간에 JTBC 등에 좌파 언론에 선동된 일반인들의 편견에 편승하려 했던 것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특히 JTBC 측이 “국정원이 정부 지원 매체 창간을 이끌고 민간기업을 압박해 경영까지 지원한 것”이라고 확정적으로 말한 점은, 명예훼손 등 법적 문제로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본지 변희재 대표고문은 이미 소송을 예고한 상황이다.

문제가 된 창간재원, 보수정권에서의 광고비, 다른 언론은?

먼저 국정원이 재원을 마련하는 것을 도와주며 미디어워치 창간을 이끌었다는 식 JTBC 의 보도는 명백한 날조 보도다. 변희재 대표고문은 “미디어워치는 내가 광우병 촛불난동을 보고서 방송과 포털 그대로 두면 큰일 나겠다 해서 1년 준비 끝에 청년창업 펀드 5000만원을 마련해서 설립한 것이다”고 단호히 밝혔다.

실제로 미디어워치를 발간하는 (주)미디어실크에이치제이는 창업자금이었던 신용보증기금의 청년창업대출 5천만원에 대해서 현재까지도 원금과 이자를 계속해 갚아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인도 누구나 이용가능한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청년창업대출을 받는 일에 권력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미디어워치가 창간된 때는 좌파 미디어비평지인 미디어오늘이 미디어비평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던때로 이에 대적하는 우파 미디어비평지 창간 요구가 드쎘던 때다. 미디어워치 창간은 따라서 언론계에서도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JTBC 가 미디어워치의 일반 대기업 광고를 국정원이 연결시켜준 것으로 보도한 것도 역시 날조 보도다. 변희재 대표 고문은 “일반 대기업 광고, 전경련은 창간 전부터 내가 영업을 했다. 광우병 촛불난동 때, 광고주 불매운동이 번졌던 터라 기업에 우호적인 매체에 대한 영업이 그리 어렵지 않았다”면서 “4억원 운운하는데 공기업 광고를 포함한 정부 광고는 거의 없었고, 삼성 등 4대 기업 전경련 구독료 이걸 다 합쳐야만 그정도 액수가 나온다. 이런 광고영업은 국정원과 아무 관계 없다”고 단언했다.

이명박 정권 당시에 수주한 본지의 일반 대기업 광고는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지금까지도 정기적으로 집행되고 있는 것도 있다. 박근혜 정권 당시에 수주한 일반 대기업 광고 역시 마찬가지다. 본지의 순수한 광고영업 결과가 아니라 국정원이 연결시켜준 광고영업 결과라면 이는 말이 되지 않는다.

미디어워치는 창간때부터 실제로 다수의 특종을 하면서 이명박 정부 말기까지 지속적으로 발행부수를 늘려왔다. 특히 NLL 사망유희 토론 등 연이은 특종 보도에 대해서는 특수까지 누리면서 박근혜 정부 초기에는 1만부에 가까운 발행부수를 자랑하기도 했었다.


미디어워치가 당한 정부 광고 차별. 박근혜 정부에서 오히려 극심.

JTBC 는 정부권력에 의해 본지가 광고 지원 혜택을 얻은 듯 묘사했다. 하지만 공기업 광고를 포함한 정부 광고의 경우는 본지 측의 거듭된 청와대 홍보팀 등을 대상으로 한 항의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 내내 좌파 매체와 비교했을 때 오히려 계속 차별을 당해왔다.

변 대표고문은 “노무현때는 물론 이명박때, 박근혜 때도 친노매체가 정부 광고 다 해먹었다. 나는 친노 매체 광고 리스트 들고 저들의 절반 정도만 해달라고 요청했고, 그나마 박근혜 정권 들어서자마자 몇 개 안되던 정부 광고도 다 중단됐다”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 기간에 본지에 대한 공기업광고를 포함한 정부광고비는 4년 통합해서도 수천만원 가량에 불과하다. 박근혜 정부 4년 동안에는 지원받은 정부광고비가 아예 제로에 가깝다. 

반면에 좌파 매체들은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에서 정부 광고를 완전히 독식했다. 당장 이명박 정부 말기에 설립된 JTBC 만 하더라도 박근혜 정부 기간 동안 60억 여원의 정부광고를 수주했을 정도다.

지난 2015년 당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기홍 의원(경기 성남 분당을, 더민주)이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정부광고 집행 내역에 따르면, JTBC는 2012년에 9억500만원, 2013년에 7억6600만원, 2014년에 11억3200만원의 정부 광고비를 수주했다.

심지어 좌파 매체인 한겨레 신문(2012년 42억1500만원, 2013년 39억6800만원, 2014년 36억8600만원)과 경향신문(2012년 40억8700만원, 2013년 37억9000만원, 2014년 34억3700만원)도 각각 총합 수백억 원 가량의 정부 광고비를 지원 받았다.


정권이 다수 이사를 선정하는 MBC 관리 감독 기구 방송문화진흥회의 경우도 2002년부터 2016년 9월 30일까지 광고집행 통합 순위를 살펴보면 MBC 자회사인 iMBC를 제외하면 2위와 3위, 4위가 모두 좌파 매체(PD저널, 씨네21, 미디어오늘)일 정도다.

방문진은 해당 기간에 iMBC를 제외한 이들 세개 좌파 매체에 총 35회 광고 집행을 했다. 미디어워치에는 단지 4회 광고집행을 했을 뿐이다.

언론사의 정당한 대관 업무와 광고 영업을 부적절한 커넥션으로 매도

변 대표고문은 “정부 우호 매체가 정부 적대 매체 광고주 리스트 들고 정부에 찾아가서 최소한의 정부 광고 형평성은 맞춰달라고 요구하고 다닌게 부적절한 것이고 범죄인가”라고 반문했다.

변 대표는 국정원의 기사요청 의혹과 관련해선 “국정원이 미디어워치에 1년에 한두 건 정도 기사 요청한 적 있다. 모두 다 북한, 탈북 이런 관련 기사여서 바로 기자에게 토스했기 때문에 기억이 안나는 거다”며 “이런 문제는 왜 국정원TF에서 발표 안하는가. 그리고 이것도 범죄인가”라고 반문했다. 

변 대표는 “여성신문사가 여성가족부와 우호관계인 것처럼, 각 언론사가 지향성에 따라서 검경, 국방부 등 관계 기관과 우호 관계를 맺는 것은 그 자체로 잘못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변 대표는 이어 “이명박 정권까지도 좌우파 언론사 모두 국정원 정보관이 있었고 이 경로로 언론사와 정권 간 소통이 이뤄지기도 했다”면서 어차피 모든 언론사가 하고 있는 정당한 대관업무, 광고영업 등 고유의 비즈니스 문제를 범죄로 호도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본지는 JTBC 의 음해보도에 대한 방어 차원에서 JTBC 를 포함한 주류 언론사들의 그간의 대관업무 관행과 광고영업 실태를 모두 파헤쳐 고발하겠다는 방침이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