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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대 어울림아카데미, '방과후학교 부실운영 논란!'

전남도교육청의 관리·감독 소홀로 교육의 본 목적 훼손 우려...


“전남 농촌·도서지역 방과후학교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위탁업체와 강사기준에 대한 각 교육지원청 차원의 세부적인 관리·감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전남도교육청이 무안, 신안, 농촌·도서지역 방과후학교 효율성 확보를 위해 추진하는 ‘목대어울림아카데미 방과후학교’의 “부실한 교육과정과 투명하지 못한 보조금 운영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연간(’18년 예산 3,053,289천원) 수십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농촌 도서지역 방과후학교는 교육의 질 제고와 교원업무 경감 및 대학내 사회적기업을 통한 우수자원 발굴 등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하지만 전남교육청은 교육정책연구소의 당해 평가결과와 위탁사업자가 사후 제출하는 증빙서류에만 치중하고 있어 수요자 충족과 대비해 사업취지의 본질훼손이 우려되고 관리 감독청으로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는 의견이다.


최근 문제가 제기된 목포대학 K교수와 신 모 씨가 공동대표로 있는 목포어울림아카데미(주) 방과후학교는 연간 10억여 원의 보조금으로 운영되며, 신안(초18,중10) 무안(초8,중4) 지역 40개 학교에 120여명의 강사가 활동 중이다.


그러나 “계약 당시 강사와 약속한 도서지역학교 교통수단은 물론 교육 교재 등을 고액이라는 이유로 제때 지원하지 않고 학교와 소통도 부족해 부실한 교육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문제를 제기한 강사들에 대한 갑질 또한 너무 심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A 강사 등은 “‘허울 좋은 말로 교육에만 충실해달라’는 어울림측이 교재도 없이 수업을 지시해 자비로 구입해 사용하고 나중에 지급받았다”며, “문제개선을 요구하면 모두 강사 탓으로 돌려버려 일하기가 쉽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또, B 강사는 “수업하러 학교에 갔더니 학생들이 한명도 없어 어울림측에 학생이 없다고 했더니 홍보해서 학생들을 참여시키라는 의중을 전해 어이가 없어 그냥 돌아왔다”며,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꼬집었다.



특히, 어울림아카데미 직원으로 실제 근무하지 않은 자가 2개월분 급여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어 투명하지 못한 보조금 운영 전반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전직 강사 C 씨는 “지난 2015년 5월~6월에 근무하지 않은 사람이 월 150만원씩 급여가 나가 이상하게 생각했으며, 2016~2017년 사이 신의면 기준, 실제 운영하지 않은 시수도 300시간 정도로 교통비 포함하면 2천여만 원 정도 될 것 같다”면서, 보조금 운영과정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 같은 강사들의 민원에 대해 ‘목대어울림아카데미’ 공동대표 강 모 교수는 “목포대는 방과후학교를 통해 교육학과 학생들의 수업경험과 일자리를 위해 추진한 사업이다”면서 “운영상 전반적인 문제는 신대표가 잘 알고 있으며, 잘못된 점이 있으면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


이어 면담한 신 모 공동대표는 "강사들의 주장은 대부분 인정되는 부분도 있어 개선토록하겠다"면서도 "근무하지 않은 직원 급여 지급 건은 확인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교육정책연구소 세부평가지표에 따르면 열악한 도서지역 방과후학교 현장에서 일하는 강사들의 처우개선이나, 교육에 대한 자체홍보계획 대비, 실제 홍보효과는 하위 수준으로 나타나, 본 사업 취지에 부합하는 전남도교육청 차원의 개선책이 요구된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농촌·도서지역 방과후학교 관련 도내 3개 대학 사회적기업(목포대 어울림아카데미, 순천대 에듀펀플러스, 호남대 랄랄라스쿨)을 활용해 무안,신안을 비롯한 장흥,고흥,보성,완도,함평 7개 지역 125개 학교(초92, 중33) 위탁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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