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황교안·중앙일보 14년전 ‘깊은 인연’” 뉴데일리 보도 재조명

황교안, 2005년 '삼성 X파일' 사건 진두지휘… 이건희·홍석현 무혐의 처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태블릿PC 조작설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정이 된 것처럼 입장을 밝혀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그와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의 과거 인연을 조명했던 2월 27일자 뉴데일리 보도에 다시 눈길이 쏠린다.


당시는 자유한국당 당대표 경선이 있던 시기. 황교안 당시 후보가 한 방송 토론회에서 '태블릿PC 조작 가능성'을 제기하자, 중앙일보가 연일 비판 기사를 쏟아내던 때였다.


뉴데일리는 <"태블릿 조작 가능성" 꺼내자황교안 때리는 중앙>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황 후보와 중앙일보는 14년 전인 2005년에도 '깊은 인연'을 맺은 바 있다고 보도했다. 2005년은 황 대표가 서울중앙지검 2차장 검사로 일하던 시기였다.


 



뉴데일리는 “(2005) '삼성 X파일' 사건 당시 홍석현 현 중앙홀딩스 회장은 주미대사직을 맡고 있었다참여연대가 '삼성 X파일' 사건 관련자 20여명을 검찰에 고발했고, 홍 회장은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주미대사직에서 사퇴했다고 전했다.

 

이어 당시 서울중앙지검 2차장 검사로 '삼성 X파일' 사건을 진두지휘한 사람이 황교안 후보라며 검찰은 고발 이후 142일간 수사를 벌였지만, 횡령 및 뇌물공여 혐의를 받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홍석현 회장은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또는 공소시효가 지나 공소권 없음 처분됐다고 밝혔다.


검찰 조사를 받은 피의자와 그에게 무혐의 처분을 내려준 담당 검사, 14년 전의 이 같은 인연이 지난 4일 인터뷰에서 중앙일보의 편에 선 듯한 황 대표의 태도에 영향을 끼친 게 아니냐는 의문이 들만한 대목이다.  


황 대표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태블릿PC 1심 판결을 존중한다. 태블릿PC가 조작된 것처럼 비치는 발언을 해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한 건 국민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하면서 태블릿PC 조작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번복하는 태도를 보였다.


 


황 대표의 기존 입장은 당대표 경선이 한창이던 2월 21 TV토론회에서 그가 했던 발언이다. 당시 황 후보는 “(태블릿PC에 대해선) 이건 잘못된 부분이 많다, 그런 것을 토대로 해서 재판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또 그는 “(태블릿PC) 조작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 좀 무게중심을 두고 계시는 건가라는 질문에 제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보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