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포털사 '386 간첩단 사건' 편집 논란

포털이 돈벌이 안 된다는 뉴스를 결코 포기하지 않는 이유

  

 10월 30일 23시 50분의 포털 3사 편집화면

 

 한나라당이 포털 뉴스에 대응하는 TF팀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포털 관련 보고서를 처음으로 제출한 한나라당 산하 여의도연구소의 한 연구위원은 “포털 관련 입법은 물론,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포털 뉴스를 철저히 모니터를 해야하지 않겠냐”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현재까지 포털 뉴스를 모니터한 곳은, 민언련(민주언론실천연합)과, 자유주의 연대이다. 민언련은 주로 정치뉴스와 연예뉴스의 비율, 제목을 바꾼 기사 비율 등을 모니터했고, 자유주의 연대는 지자체 선거 당시 정치적 편향성에 주목했다.

 그러나 포털은 워낙 많은 뉴스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모니터의 초점을 정확히 맞추지 않으면, 제대로 된 자료를 축적하기 어렵다. 빅뉴스에서 기사화한 바 있듯이 포털이 주요 뉴스를 올렸다가, 비정상적인 편집논리로 내린 경우는 문제제기를 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편집을 할 때는 편집논리를 간파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1 0월 30일 23시 50분 경, 미디어다음의 편집 화면이다.

*사진설명 :다음 메인화면 (캡처) ⓒ빅뉴스


“386 간첩의혹 사건 간첩단 사건 맞나 실체 논란”이라는 한국일보 기사와, <청, 근거없는 국정원 압력의혹에 법적 대응>이라는 연합뉴스 기사를 메인에 배치했다. 이 기사의 제목만 본 독자들은 마치 간첩사건이 실체가 불분명하고, 국정원 압력 역시 근가가 없다는 듯한 메시지를 전달받게 된다.

반면, 같은 시간에 네이버와 엠파스의 메인화면이다.

 

*사진설명 :네이버 메인화면 (캡처) ⓒ빅뉴스



각각 <김승규 국정원장 사퇴 배경 논란 확산>, <장민호씨 북서 받은 지령 밝혀지면 깜짝 놀랄 것>을 배치하고 있다. 역시 제목만 본 독자들은 미디어다음의 메인과는 전혀 다른 메시지를 받게 된다.

 

 

*사진설명 :엠파스 메인화면 (캡처) ⓒ빅뉴스

물론 메인화면 하나만으로 미디어다음이 간첩단 사건의 실체를 부정하는 듯한 편집을 하고 있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최소한 그 이전 시간대의 편집과 그 이후 시간대의 편집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각 포털이 단지 어떤 뉴스를 취사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독자들은 판단에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포털사들은 “우리는 편집을 하지 않고, 단지 뉴스를 유통만 할 뿐이다”라며 변명을 하고 있다. 그러나 포털사의 편집권력에 대해서라면 아마도 포털 스스로 가장 절실히 느끼고 있을 것이다.


 네티즌 여론 선동 위해 제목 바꾼 네이버


예를 들면, 네이버의 경우는 지난 9월 12일 <한미FTA 방송·통신·인터넷 개방 ‘비상’>이라는 경향신문 기사를 저녁 7시 경 메인 최상단에 배치했다. 놀랍게도 제목은 <한미FTA 협상 타결 시 네티즌 줄소송 당할 수도>로 마음껏 바꿔놓았다. 이 제목은 경향신문의 부제에도 없는 것을 네이버 편집진이 창조한 것이다. 네티즌들의 여론을 선동하기 위해서이다.

주요포털은 대부분 FTA에 반대하는 뉴스를 전면배치한다. 그것은 아마도 미국 측이 인터넷상의 저작권 강화를 요구하고 있어, 만약 이것이 시행되면, 동영상부터 텍스트까지 온갖 불법 저작권물로 사업을 하는 포털사가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 이외에도, 미디어다음이 지자체 선거 당시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에 불리한 칼럼을 올렸다가 단 한시간만에 내린 건, 또한 역시 미디어다음이 자사의 이재웅 사장의 상품권 관련 로비설 기사를 3시간만에 내린 건 등등, 포털이 자사에 불리한 뉴스를 감추는 경우는 허다하다. 올렸다가 내리는 과정에서 적발되서 그렇지, 처음부터 아예 올리지 않은 불리한 뉴스들은 실시간으로 구석에 처박히고 있다.포털은 뉴스를 유통만 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히 자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편집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함께하는시민행동과 자유주의연대 등의 시민단체, 그리고 여의도연구소 등은 최소한 편집책임자의 실명과 전화번호 공개, 그리고 누구나 쉽게 모니터할 수 있도록 편집기록을 보여달라 요구했다. 그러나 포털들은 별다른 이유없이 이를 거부하고 있다.

 

 포털뉴스는 사업에 막대한 이득이 되고 있다

포털은 뉴스는 돈벌이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왜 이들은 뉴스서비스를 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요건도 지키지 않으면서, 끝까지 뉴스를 편집하겠다고 고집하는 걸까? 모든 의혹을 해소하려면, 언론사들이 송고한 순서대로 보여주고, 뉴스의 취사선택만 하지 않으면 되는 것을 말이다.

그 이유는 포털사 사장들이 아마도 가장 정확히 알고 있을 것이다. 포털뉴스는 편집권력을 통해 포털 사업에 유리한 여론을 형성하는데 기여하며 사업에 막대한 이득을 안겨주고 있다. 마치 예전의 대기업들이 사업 방어용으로 신문사 하나씩은 소유경영했듯이 말이다. 그러나 대기업들은 1997년을 전후로 모두 언론사에서 손을 뗐다.

그러나 포털사들은 여전히 언론권력을 포기할 생각이 전혀 없다. 그리고 현 정부는 어떻게 해서라도 포털뉴스를 법적 관리에서 빼주려는 계획을 중단하지 않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