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일본 제품 불매? 반일(反日) 외치는 중소상인자영업자 단체의 수상한 친문·어용 행적

‘최저임금 인상 찬성’에서부터 ‘일본 제품 불매 운동’까지… 업계 관계자 “청와대와 조율없이 가능하겠는가”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펼치고 있는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이하 한상총련)의 수상한 친문·어용 행보에 물음표가 던져지고 있다. 중소상인자영업자들의 진짜 목소리를 대변하기보다, 문재인 정권의 정책 방향에 동조하는 정치 행보에 집중하고 있다는 의구심이다.

 

한상총련은 문재인 정권 이후 주류 언론들로부터 집중 조명받고 있는 신생 중소상인자영업자 단체다. 이 단체는 '한국마트협회', '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 등 17개 단체에서 10~12만명이 소속된 민간 연합회로 알려져 있으며, 대한민국 600만 중소상인자영업자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진보적 성향의 대표적인 단체”로 스스로를 소개하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해야된다는 한상총련초대 회장은 청와대 비서관으로 임명돼

 

한상총련의 수상한 행보는 출범식에서부터 시작된다. 지난해 3월 21일에 열린 이 단체의 출범식에는 추미애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의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故노회찬 전 정의당 원내대표 등 내로라하는 좌익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단체의 배후를 짐작케하는 면면이다.


특히 이 단체는 약 넉달 뒤, 7월 10일에 역시 좌익 노동자단체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최저임금 1만원 인상’에 찬성하면서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통상 영세 자영업자들은 최저임금이 상승할수록 그들이 지불해야할 인건비 또한 오르기 때문에 이를 반대하는 것이 일반적임에도 한상총련의 행보는 정반대였던 것.


'최저임금 인상' 문제와 관련해 한상총련은 ‘재벌 독점’과 ‘가맹점 수탈 체계’ 등이야말로 진짜 문제라는 식, 문재인 정권의 청와대와 별다를 것이 입장을 내놓고 있다. 공교롭게도 기자회견이 열리고 나서 한 달 뒤(2018년 8월), 이 단체의 인태연 초대 회장이 청와대에 새로 신설된 ‘자영업 비서관’에 임명됐다.


이후 한상총련은 더욱 노골적으로 문재인 정권과 보조를 맞추는 듯한 행태를 보였다. 작년 11월 한상총련 소속의 한국마트협회는 정부의 카드수수료율 강제 인하 결정에 "대통령님, 고맙습니다"라며 낯뜨거운 찬양 집회를 개최해 ‘관제집회 아니냐’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 A씨는 8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한상총련의 최저임금 1만원 인상 찬성입장과 관련 어떤 소상공인들이 최저임금 인상을 찬성하겠는가라고 반문하며 “‘(한상총련이) 무언가 의도성을 갖고 저러는 것 아닌가라는 이야기가 나오는게 사실이라고 전했다.

 





한상총련, 문재인 정권의 반일(反日) 정책에도 보조 맞추나

 

최근 한상총련은 김성민 2대 회장 주도로 정부의 반일(反日)’ 정책에도 동조하고 나섰다. 지난 1일 일본이 반도체디스플레이용 핵심 소재 3가지에 대해 수출 기준을 강화하겠다는 규제 계획을 발표하자, 나흘 뒤(5) 한상총련은 일본 제품 판매 중단 운동에 나섰다.

 

단체는 이날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일대에서 "중소상인과 자영업단체들은 과거사에 대한 일고의 반성 없이 무역 보복을 획책하는 일본을 규탄한다"며 일본 제품에 대한 상품 판매 중단을 선언했다.

 

한상총련이 회원사들의 수익 감소를 감당하면서까지 이같은 움직임을 보인 것은 청와대의 입장을 고려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A씨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감정적으로 대처할 문제가 아니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라고 불매 운동을 회의적으로 바라보며, “소상공인들 사이에서는 ‘청와대의 인태연 비서관과 조율없이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가능하겠는가’라고 보는게 대체적인 시각”이라고도 전했다.

 

출범한지 채 2년도 안된 신생 단체인 한상총련이 갑자기 우리나라의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들의 목소리를 대표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남는다. A씨는 “한상총련이 (회원수가) 10만명이라는 것도 근거가 모호하고 불분명한 것 같다”며 “단순한 (이념적) 시민단체 연합회일 뿐“라고 전했다. 


실제 90여개 업종 단체, 200여개 지역지부를 갖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중소상인자영업자 법정경제단체인 '소상공인연합회'는 현재 최저임금 인상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대해서도 별다른 참여의사를 내비치지 않고 있다.



 


한상총련은 '일본 제품 불매 운동=정치 행보'라는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윤기연 한상총련 사무국장은 이날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내부에서 (불매 운동이) 논의될 땐 정치적인 의도는 전혀 없었고, 정치적이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며 “일본에서 보복 규제를 하는 것에 대해 자영업자들도 시민으로서 분노를 느꼈고,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판매중지 운동을 하자는 움직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윤 사무국장은 최저임금 인상 찬성’, ‘관제데모 논란등을 정치적 행보로 해석하는 것에 대해서도 “(중소상인들의) 편을 갈라야 자기들한테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색안경을 끼고 보고, 정치적으로 이용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