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투고
후원안내 정기구독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반일동상 공대위 “토론 피하면서 거액소송 벌이는 반일세력과 끝까지 맞서 싸울 것”

반일동상 진실규명 공동대책위원회, 다음달 2일 오후 6시 서울 종로구 팬앤컬쳐 전시장에서 공식 출범식 열려

일제시대 노무동원 노동자 문제의 진상을 파헤치는 ‘반일동상 진실규명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반일동상 공대위)가 다음달 2일 공식적으로 출범한다. 반일동상 공대위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펜앤컬쳐 2층 전시장에서 출범 기자회견과 자료 전시회를 연다.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대위 명의의 성명서를 올려 이같은 소식을 전했다. 반일동상 공대위에는 이 연구위원과 김소연 바른미래당 대전시의원, 주동식 제3의 길 주필, 최덕효 한국인권뉴스 대표 등을 비롯해 위안부와 노무동원 노동자 동상 설치를 반대하는 모임, 반일민족주의에 반대하는 모임, 한국근현대사연구회 등이 참여한다. 


“맹목적 반일민족주의 고착시키는데 혈안되어 있어”

얼마 전 동상의 작가인 김서경, 김운성 부부는 김 의원과 이 연구위원, 주 주필, 최 대표를 상대로 “일본 노동자를 모델로 동상을 제작한 것처럼 허위의 사실을 유포했다”며 민‧형사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김 의원 등은 김 씨 부부의 소송에 대응하기 위해 반일동상 공대위를 꾸렸다. 

이날 반일동상 공대위는 성명서에서 “형사소송과 총 2억4000만원의 민사소송을 제기한 것은 노동자상이 일본인 이미지라는 주장이 퍼져나가는 것을 저지하려는 관련 세력들의 긴박한 방어적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 세력들은 이미 8개 지역(서울 용산, 인천 부천, 제주, 부산, 울산, 창원, 대전 서구, 목포)에 노동자상을 설치했고, 어쩌면 일본군위안부소녀상 만큼이나 많은 수의 노동자상 작업을 준비할 것”이라며이“들은 왜곡된 노동자상이 국민들의 자긍심을 해치고 대외적으로 한국민들의 명예를 실추시킨다는 점을 외면한 채 오직 맹목적인 반일민족주의를 이 땅에 고착시키는데 혈안이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반일동상 공대위는 노무동원 노동자와 관련한 ‘강제연행설’과 ‘노예노동설’도 요목조목 반박했다. 반일동상 공대위는 “이들이 강제연행되어 노예처럼 일했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약 20만 명이 징용됐는데 그것은 무차별적인 연행이 아니라 법률에 규정된 절차에 따른 것이었다”고 말했다. 

또 “노예노동도 사실이 아니다. 근로환경이나 보수에 있어서 일본인과 조선인 사이에 제도적인 차별은 없었다”며 “조선인은 일본인과 함께 일했고, 급료는 정상적으로 지불됐고, 일상생활은 자유로웠다”고 강조했다. 


“김서경·김운성 작가, 정부 공식 기록에 영향 받지 않을 수 없어”

반일동상 공대위는 “2016년 8월에 일본 단바에 최초로 세워지고, 2018년 8월에 한국에 처음 세워진 ‘강제징용노동자상’은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명백히 왜곡하고 있다”며 “피골이 상접하고 갈비뼈만 앙상하게 남은 동상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이러한 동상의 이미지가 어디에서 온 것인지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반일동상 공대위는 “김서경·김운성씨는 노동자상이 자신들의 상상력의 결과물이라고 한다. 그러나 작가의 상상력은 정부의 지난 공식 기록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며 “결국 우리는 강제노역에 시달리던 일본인들을 담은 한 장의 사진에 주목하게 됐다”고 말했다.

반일동상 공대위가 언급하고 있는 ‘한 장의 사진’은 조선인 노무동원 노동자로 소개돼 국내 초‧고등학교 교과서와 부산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추도탑 등에 게시됐던 사진이다. 얼마전 이 인물이 일본인이라는 것이 언론 등을 통해 알려지자, 교육부와 역사관은 이를 수정하는 등 수습에 나섰다.

이와 관련, 반일동상 공대위는 “그간 강제징용을 상징하던 사진이 외신에 의해 거짓임이 탄로나자 마지못한 정부가 잘못을 인정해 올해 초등학교 6학년 사회 국정교과서 해당 사진에 스티커를 붙여 사용하는 해프닝까지 벌어진 상황”이라며 “그리고 행정안전부 소관인 부산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추도탑에 부착된 해당 사진도 철거하게 된 것”이라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노동자상의 범위는 동상 전체와 주변의 조형물까지 고려해야 한다”며 “즉, 작가부부의 노동자상의 전후면과 하단 모두가 포함되며, 특히 용산역 광장에 있는 노동자상의 경우 관련 석비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머니 보고 싶어’는 조총련 영화가 날조한 것”

반일동상 공대위는 “작가부부의 노동자상은 ‘아사히카와 신문’ 사진의 홋카이도에서 강제사역 당한 일본인 모습과 흡사한 점 외에도 치명적인 오류가 발견된다”며 “동상에서 발을 디디고 있는 뒷면의 아랫부분에 새겨진 문구 ‘어머니 보고 싶어’가 그것이다“라고 전했다.

이 문구는 노무동원 노동자들이 탄광에 남긴 글귀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영화 촬영 과정에서 날조된 것이라는 게 공대위의 지적이다. 공대위는 “1965년 조총련계 예술가동맹이 한일수교를 반대하기 위한 영화 ‘을사년의 매국노’를 만드는 과정에서 위조된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최영호, ‘강제징용 조선인 노동자 낙서는 연출된 것’, ‘한일시평’ 제84호 2005.11.22.)”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뉴스톱 2019. 4. 22자 기사 "어머니 보고 싶어" 군함도 조선인 광부 낙서, 날조됐다)

반일동상 공대위는 “용산역 광장 노동자상 주변에 설치된 석비에는 좁은 갱도에 비스듬히 엎드린 자세로 탄을 캐는 갱부의 사진이 게시되어 있다”며 “이 사진은 ‘아사히카와 신문’의 홋카이도 일본인 사진과 함께 국내 언론에서 조선인 강제징용의 대표적인 이미지로 사용되어 왔다”고 역설했다. 

이 사진과 관련해선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 옥외 전광판에서 상영된 '군함도(하시마섬)의 진실' 고발 영상 제작과 홍보를 주도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군함도에서 탄을 캐는 조선인 강제징용자가 아니라 일본인 광부로 판명이 났습니다’라며 사과 입장을 밝힌 바 있다(서경덕 ‘군함도 광고 속 일본인 철저히 검증못해 죄송’ 노컷뉴스2017.7.26.)“며 ”그럼에도 용산역 광장 노동자상 뒤 석비에는 일본인 갱부 사진이 조선인 노동자처럼 버젓이 둔갑해 부착되어 있는 실정“이라고 한탄했다. 

덧붙여 “이러한 왜곡 현상에 대해 민족문제연구소 김민철 책임연구원도 연구소 홈페이지 및 한겨레신문 기고(군함도의 진실 공방과 한국정부가 할 일 2017.7.25.)를 통해 위 사진 등에 대해 ‘계속 유포되고 있는 잘못된 정보’라며 교정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토론 기피한 채 거액소송을 벌이는 것은 비루한 행위”

반일동상 공대위는 “김운성 작가는, 소녀상을 세우기로 결정한 이후 ‘당시 초등학교 4학년인 자신의 딸을 모델 삼아 저고리 옷을 입히고 부인 김서경씨와 함께 작업을 시작했’고 ‘다만 소녀상의 얼굴은 상상속으로 그려낸 것’이라고 했다고 한다(머니투데이 2012.3.22.)”며 “이러한 상상력은 대부분 17세 이상 평균 20대 중반이었던 당시 위안부를 국민들에게 11세 이미지의 소녀처럼 받아들여 피해자 의식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마찬가지로 홋카이도 일본인처럼 헐벗고 깡마른 모습의 노동자상이 국민들로부터 반일감정을 부추기는 역할을 하는 것은 자명해보인다“며 ”더욱이 작가의 상상력에서 부산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의 공식 자료들이 누락되었음을 이해할 수 없다. 노무현 정부는 이 역사관에 제출된 수많은 사진을 근거로 보상금(위로금)을 지불했으며 이들 사진에는 일제하 당시 시대상이 고스란히 녹아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반일동상 공대위는 “예술작품이라고 해서 성역이 있을 수 없다. 하물며 예술인지 정치선전물인지 논란의 여지가 분분한 역사적 동상에 대해 고증과 관련 팩트는 분명하게 검증되어야 한다”며 “그리고 그 결과물에 대해서는 호평에서 악평까지 분석과 비판 또한 ‘표현의 자유’ 영역에 당연히 포함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일동상 공대위는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추진위’(추진위)를 주도하는 민주노총 등을 향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반일동상 공대위는 “민주노총을 상대로 노동자상 설치 예정 지역에서 노동자상 관련 공개토론회를 수차례 제안했으나 추진위 측은 회피하고 거부했다”며 “뿐만 아니라 추진위는 무소불위의 태도로 폭력적인 불법설치를 강행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노동자상의 일본인 이미지 문제에 대한 최종 책임은 동상을 의뢰하고 채택한 추진위에 있다. 추진위는 노동자상 이미지가 역사적 사실과 부합하는지 학계와 함께 검토해서 동상 작가에게 고지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아울러 역사적으로 엄중하고 외교적으로 민감한 내용이 포함된 노동자상의 이미지를 역사/전문가가 아닌 동상 작가에게 일임한 것은 추진위의 직무유기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일동상 공대위는 “진실의 입을 봉하려 토론을 기피한 채 거액의 소송을 벌이는 것은 비루한 행위”라며 “우리 공대위는 지금이라도 노동자상과 관련한 역사적 진실찾기를 위해 연구자 등 지식인들이 법정 밖에서 공개토론을 통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일제시대 강제징용 신화' 해체를 위한 시민단체들 활동 관련기사 :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