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뤼슈렌 한국 국회 강연 현지 반응] 대만중앙통신사 대서특필 “국교정상화 기대”

국교단절 후 첫 대만 정치인의 국회 강연...뤼슈렌 전 부총통의 메시지 상세하게 전해

[편집자주] 대만 민주화의 상징, 뤼슈렌(呂秀蓮) 전 부총통이 변희재 본지 대표고문의 초청으로 지난달 27일 방한 3박4일간 국회 강연, 미디어워치 독자들과의 만남, 본사 방문, 한국 주재 중화권 기자들과의 간담회, VIP 환영만찬, 유람선 투어 등을 마치고 돌아갔다. 특히 대만 고위급 정치인이 국회에서 공식 강연을 가진 것은 양국의 국교단절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주한 대만 대표부는 뤼 전 부총통의 공항 영접과 배웅을 직접 챙겼으며, 전체 일정은 본지 의전팀이 수행했다.



서울에 특파원을 파견하고 있는 대만중앙통신사가 방한한 뤼슈렌(呂秀蓮, 뤼슈롄) 전 대만 부총통의 국회 강연 메시지를 대서특필했다. 

대만의 연합뉴스 격인 중앙통신사(CNA, 中央通訊社)는 11월 29일, 뤼 전 부총통의 국회 강연 소식을 발 빠르게 보도했다. 중앙통신사는 뤼슈롄 전 부총통 강연, “한국과 국교 정상화 이루길 기대(呂秀蓮演講 盼台韓攜手促進恢復邦交正常化)라는 제목으로 상세한 소식을 전하고 동영상 기사도 첨부했다. 


중앙통신사는 “뤼슈롄 전 대만 부총통은 28일 저녁 한강 여의도 국회 안에 위치한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과 대만의 실질적인 관계를 주요 내용으로 특별강연을 했다”며 “이 자리에서 그는 “한국과 대만이 함께 힘을 합쳐 국교 정상화를 추진하기를 바란다”고 밝혀 큰 호평을 받았다”고 썼다. 

이어 뤼 전 부총통은 이날 ‘한국과 대만의 협력과제와 미래비전’을 주제로 “한국과 대만의 발전사, 독립운동 및 민주화, 한국과 대만의 소프트파워와 하드파워, 한국과 대만이 직면한 위기와 기회 및 극복 방안 등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변희재 본지 대표고문의 대만대표부 앞 집회로 시작된 불씨를 살려 양국이 함께 노력하자는 다짐도 잊지 않았다. 

중앙통신사는 뤼 전 부총통이 강연 마지막에 “미디어워치 변희재 대표고문은 올해 8월 23일 서울 광화문 광장 서울주재 타이베이대표부 앞에서 중화민국과의 수교를 희망한다는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고 한국과 중화민국이 다시 과거의 인연을 이어갈 것을 촉구했다”고 언급하며 감사를 표한 사실을 전했다. 

이어 뤼 전 부총통은 “대만을 지지하는 한국 민간단체와 함께 힘을 합쳐 한국과 대만의 국교 정상화를 추진하기를 바란다”고 다짐했다고, 중앙통신사는 덧붙였다.  

변 고문과 뤼 전 부총통의 선물교환도 있었다. 중앙통신사는 “뤼 전 부총통은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미디어워치 변희재 대표고문에게 ‘한국과 대만의 우의가 동아시아를 밝히다(韓台友誼耀東亞)’라고 쓰여진 감사패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변희재 대표고문은 한강유람선에서 방문을 감사하는 의미로 뤼 전 부총통에게 ‘백제금관장식’ 기념품을 전달하며 훈훈한 장면을 연출했다”고 중앙통신사는 전했다. 

여러 대만 현지 매체들이 이러한 중앙통신사의 기사를 인용보도했다. 

이하 대만중앙통신사 29일자 기사 전문 번역



뤼슈롄(呂秀蓮) 전 부총통 강연, “한국과 국교 정상화 이루길 기대”(呂秀蓮演講 盼台韓攜手促進恢復邦交正常化)




(중앙사 지앙유안첸 기자 서울 29일) 뤼슈롄 전 대만 부총통은 28일 저녁, 한강 여의도 국회 안에 위치한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과 대만의 실질적인 관계를 주요 내용으로 특별강연을 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한국과 대만이 함께 힘을 합쳐 국교 정상화를 추진하기를 바란다”고 밝혀 큰 호평을 받았다. 


미디어워치의 초청을 받은 뤼슈롄 전 대만 부총통은 ‘한국과 대만의 협력과제와 미래비전’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이날 그는 한국과 대만의 발전사, 독립운동 및 민주화, 한국과 대만의 소프트파워와 하드파워, 한국과 대만이 직면한 위기와 기회 및 극복 방안 등을 발표했다. 


뤼 전 부총통은 강연 마지막에 “미디어워치 변희재 대표고문은 올해 8월 23일, 서울 광화문 광장 서울주재 타이베이대표부 앞에서 중화민국과의 수교를 희망한다는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고 한국과 중화민국이 다시 과거의 인연을 이어갈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대만을 지지하는 한국 민간단체와 함께 힘을 합쳐 한국과 대만의 국교 정상화를 추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뤼 전 부총통은 “한국과 대만 여야 모두 관계 정상화를 진지하게 고민하길 진심으로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그는 “한국 국회가 ‘한국-대만 관계법’을 제정할 것”을 제안하며 “’평화 중립’의 전략적인 의의를 고려하여 한국과 대만의 관계를 정상화하고 함께 ‘동아시아 중립 연맹’을 추진한다면 동아시아 지역의 안정과 평화의 핵심이 될 것이며 세계에 민주가 성공하는 더 많은 선량한 힘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뤼 전 부총통은 “한국, 대만, 필리핀, 일본 4개국이 ‘동아시아 평화 중립 연맹’을 맺는다면 열강 세력의 방해 속에서도 동아시아 국가의 영속적인 발전을 완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연 후, 뤼 전 부총통은 박상후 전 MBC 국제부장,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정안기 전 서울대 객원연구원과 질의응답을 하며 한국과 대만 관계의 미래에 관해 토론을 벌였다. 


뤼 전 부총통은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미디어워치 변희재 대표고문에게 ‘한국과 대만의 우의가 동아시아를 밝히다(韓台友誼耀東亞)’라고 쓰여진 감사패를 전달했다. 


대한요트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21세기경제사회연구원 유준상 이사장이 이날 저녁 한강유람선서 개최한 만찬 행사에는 뤼 전 부총통 외에 전 <월간조선> 편집장이자 보수우파의 맏형인 CHOGABJE.COM조갑제 대표, 한국자유총연맹 김경재 회장, 수원화교협회 척명운 회장 등 백 명에 달하는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변희재 대표고문은 한강유람선에서 방문을 감사하는 의미로 뤼 전 부총통에게 ‘백제금관장식’ 기념품을 전달하며 훈훈한 장면을 연출했다. (편집: 쉬충저徐崇哲) 20191129








<하단 동영상>


리포터: 28일 서울을 방문한 뤼슈렌 전 부총통은 한국 국회 의원회관서 특별강연을 하였다. 이날 토론회는 ‘한국과 대만의 협력과제와 미래비전’을 주제로 한국의 학계 및 대만을 지지하는 민간단체와 교류를 통해 한국과 대만의 미래를 토론하는 자리였다. 


뤼 전 부총통: 여기 계신 분들이 저에게 각별히 대만과 홍콩의 현재 상황을 물어봤습니다. 또한 우리는 국경을 넘어 하나로 단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대만 국민도 선거와 자기 생활의 변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더 넓은 눈으로 세상을 보며 한국과 많은 교류를 나누기를 바랍니다.


리포터: 뤼 전 부총통은 “한국과 대만 여야 모두 관계 정상화를 진지하게 고민하길 진심으로 호소한다”고 말하며 “한국 국회은 ‘한국-대만 관계법’을 제정하여 실질적인 관계를 강화해 나가기를 진심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뤼 전 부총통: 대만은 자유민주주의를 실현한 세계의 보배입니다. 우리는 세계에 대만이 지닌 중요한 위치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우리의 친구인 여러분은 국제관계를 통해 더 많은 나라가 세계적으로 응답하여 대만이 하나의 정상 국가가 되도록 지지해주길 바랍니다. 이렇게 된다면 대만은 유엔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합시다. 


리포터: 뤼 전 부총통은 “한국과 대만이 함께 힘을 모아 국교 정상화를 추진하고 한국, 대만, 필리핀, 일본 네 나라가 ‘동아시아 평화 중립 연맹’을 맺어 미국과 중국의 패권 전쟁 소용돌이에 휘말리지 않으면 동아시아 지역의 안정과 평화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번역: 엔제이글로벌)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