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투고
월간지 정기구독 (계좌 : 신한은행 140-008-407224, (주) 미디어실크에이치제이)

아카데미워치 (학술/연구)


배너

[공고] ‘1천만원 포상금 제공’, 손석희에게 논문표절 문제를 물어봐주십시오.

연구진실성검증센터, 외신감시센터, 미디어워치, 1천만원 포상금 제공 약속하고 JTBC 손석희 사장의 논문표절 및 각종 조작보도 전력에 대한 돌발질문 이벤트 지원자 모집



미디어워치가 연구진실성검증센터, 외신감시센터와 함께 1천만원 포상금을 걸고 JTBC 손석희 사장의 논문표절 및 각종 조작보도 전력에 대한 돌발질문을 해주실 용기있는 지원자를 모집합니다. 이 이벤트는 연중으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지를 참고하십시오. 




‘1천만원 포상금 제공’

JTBC 손석희 사장의 논문표절 및 각종 조작보도 전력에 대한
돌발질문 이벤트 지원자 모집


연구진실성검증센터(및 외신감시센터, 미디어워치)가 1천만원 포상금을 걸고 JTBC 손석희 사장의 논문표절 및 각종 조작보도 전력 문제를 ‘뉴스룸’ 또는 손 사장이 출연하는 일체의 생방송 프로그램에서 질의해주실 용기있는 지원자를 모집합니다.

JTBC 손석희 사장은 지난 십수년 동안 수많은 위정자들의 비위 전력 문제를 캐내면서 이른바 ‘송곳질문’을 던져왔습니다. 하지만 정작 손 사장 그 자신은 ▶ ‘미네소타 대학교 석사논문 표절 전력 문제’와 ▶ ‘MBC 시절부터 이어져온 각종 조작보도 전력 문제’에 대해서 지난 십수년 동안 단 한번도 ‘송곳질문’을 받아본 바가 없습니다. 이는 명백히 부조리한 일입니다.

JTBC 손석희 사장은 오랫동안 방송계, 언론계 영향력 1위의 인물로 군림해왔습니다. 이런 영향력을 갖고 있는 인물의 비위 전력 문제는 당연히 우리 국민들, 시청자들 모두가 알고 있어야할 사항인 것입니다. 이에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늘 남의 비위 전력만 들춰온 손 사장의 비위 전력 문제에 대해서도 이제 우리 국민들, 시청자들이 직접 들춰볼 기회를 주자는 취지에서 이번 이벤트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이벤트 참여는 매우 간단합니다. JTBC 의 뉴스 및 교양 프로그램, 특히 손석희 사장이 진행하는 ‘뉴스룸’으로부터 그 어떤 주제나 소재로 생방송 출연 섭외를 받는 순간, 귀하가 국회의원이건, 연예인이건, 또는 학생이건, 출연 이전에 미리 연구진실성검증센터에 연락만 주시기 바랍니다. 

‘미네소타 대학교 석사논문 표절 전력 문제’와 ‘MBC 시절부터 이어져온 각종 조작보도 전력 문제’와 관련 손 사장에게 귀하가 어떤 질문을 하면 되는지, 손 사장이 뭐라고 답변을 한다면 귀하는 거기에 어떤 반응을 하면 되는지, 추후 법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또 어떻게 대응을 하면 되는지, 연구진실성검증센터가 철저하게 자문을 해드릴 것입니다.

사전 검토 결과, 본 이벤트는 법적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업무방해 및 명예훼손과 관련 아래 검토 보고서 참조). 하지만 혹시라도 지원자에게 법적문제, 또는 기타 불이익 문제가 발생한다면 연구진실성검증센터가 책임을 전적으로 질것임을 밝혀둡니다.

JTBC 손석희 사장은 이제 자신의 비위 문제에 대해서 먼저 국민과 시청자에게 진솔히 인정, 사과를 하고 다른 이들의 비위 문제를 다뤄야 할 것입니다.




 

질의예시


“손석희 사장님께선 미네소타 대학교 석사논문 작성과정에서 표절을 저질렀고 그 전모가 다 드러났는데도 왜 몇 년째 그 문제에 계속 침묵하시고 사과도 하지 않으시는지요?”


“손석희 사장님은 각종 방송을 통해 문대성 전 의원의 논문 표절 문제를 무려 일곱 차례나 시비하였는데 이는 명백한 이중잣대 아닌가요?”


“단지 1년 짜리 수업연한 과정으로 취득한 미네소타 대학교 석사학위, 그나마도 표절 석사논문을 제출해 취득하셨습니다. 손 사장님은 이것을 유일한 학적 배경으로 수년간 성신여대 정교수직을 지냈는데 이는 해당 학교와 학생에 대한 완전한 기만행위 아니었는지요?”


“어버이연합은 손석희 사장님의 논문표절 문제를 시위로써 강력히 성토한 적이 있는데, 그래서 얼마전에 JTBC 가 보복보도를 했던 것인지요?”


“‘MBC 100분 토론’에서의 조작보도에서부터 시작해서 JTBC 에서도 ‘다이빙벨’, ‘지카바이러스’, ‘사드’ 등 조작보도 문제가 거듭 손석희 사장님을 따라다니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JTBC 의 지상파 3사 여론조사 결과 무단 도용 방송 문제와 관련하여 실무자들은 형사처벌 대상이 됐으나 정작 보도부문 사장이자 관련 방송을 주관한 손석희 사장님은 무혐의가 됐습니다.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1. 이벤트 기간 : 
2016년 11월 21일부터 연중 지속

2. 이벤트 대상 : 
JTBC 의 뉴스 및 교양 프로그램, 특히 ‘뉴스룸’ 출연을 섭외받을 수 있는 모든 사람들

3. 이벤트 내용 : 
JTBC 의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특히 손석희 사장에게 직접 ‘미네소타 대학교 석사논문 표절 전력 문제’와 ‘MBC 시절부터 이어져온 각종 조작보도 전력 문제’에 대하여 질의하고 답변 받아내기

4. 이벤트 지원방법 : 
JTBC 작가로부터 그 어떤 주제나 소재로건 출연 섭외를 받는 즉시 연구진실성검증센터에 사전 연락만 주시기 바랍니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와 사전 협의가 없는 경우는 실제로 손석희 사장에 대한 돌발질문이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본 이벤트와 무관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5. 이벤트 관련 혜택 : 
돌발질문 등이 만족스럽게 이뤄진다는 전제로 지원자에게 1천만원(제세 공과금 포함) 포상금을 드립니다. 물론 단순히 포상금 때문에 이 돌발질문 이벤트에 참여할 지원자는 없을 것이나 한 시대 최고 방송권력, 언론권력의 부조리 문제를 공론화시키는 중요한 임무에 대한 소정의 보상으로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1천만원 포상금에 추가로 혹시라도 지원자에게 법적문제 및 기타 불이익이 갈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연구진실성검증센터가 전적으로 책임을 질 것임을 밝혀둡니다.

6. 주관 :
연구진실성검증센터, 외신감시센터, 미디어워치 

7. 문의 :
02-720-8828 (전화)
mediasilkhj@gmail.com (이메일)







※ 통장 계좌번호는 816901-04-240996 (국민은행, 예금주 : 황의원(연구진실성검증센터) 입니다. 포상금 액수가 더 커야 한다고 생각하는 독지가들의 추가 포상금 기탁도 환영합니다. 이벤트 결렬시에는  전액 환불을 해드릴 예정이므로 포상금 기탁시 반드시 기탁인 인적사항을 미디어워치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추가 공지 1


원래 방송사는 시사 관련 생방송에서 출연자의 발언 범위나 발언 수위에 대해서 절대로 ‘사전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만약 이번 이벤트를 겁내어 JTBC 가 서약 강요 등 출연자의 발언을 미리 제한하는 어떤 조치를 취하게 된다면 그 역시 방송계와 언론계에 일대 사건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JTBC 가 관련 미리 어떤 조치를 취하는 것이 있다면 그 역시 연구진실성검증센터에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추가 공지 2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이번 돌발질문 이벤트를 반드시 손석희 사장 출연 방송에 한정하지만 않기로 했습니다.


JTBC 의 그 어떤 뉴스 및 교양 프로그램, 생방송에서라도 손석희 사장의 논문표절 및 각종 조작보도 전력 문제를 적절하게 질의해줄 지원자가 나서준다면 그 역시 십분 지원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단, 사회적 파장은 손 사장에게 직접 질의하는 것과는 다를 수 있으므로 포상금 액수 등은 달라질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추가공지 3


JTBC 손석희 사장도 ‘송곳질문’ 비슷한 것을 받은 적이 한번 있기는 합니다. 바로 과거 한나라당 홍준표 국회의원(현 경남도지사)에 의해 이뤄진 것입니다. 


손 사장은 2009년 MBC 재직 당시 ‘시선집중’ 진행만으로 1억 8천만원 상당의 연봉을 받아갔고, ‘100분 토론’으로 또 역시 8천만원 상당의  출연료를 챙겨간 것으로 추정되어 크게 논란이 됐던 바 있습니다. 손 사장은 당시 성신여대 교수직까지 겸임하고 있었으므로 추정 연봉은 사실상 4억원에 가까운 것이었습니다.


이에 당시 홍준표 의원은 2009년 9월 13일 ‘시선집중’ 출연하자마자 이 문제를 당시 손석희 진행자에게 직접 다음과 같이 질의했던 적이 있습니다. 네이버 뉴스 검색 등으로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는 사실관계입니다.


“손 교수 ‘100분 토론’ 그만둔다면서요? 고액출연료 때문에 그만 둔다고 하던데, 좀 깎아주지 그래요, 깎아주면 말이 없을 텐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