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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훈 “류석춘 사태, ‘반일 종족주의’ 폐해 잘 보여줘”

“이 나라 대학의 정신문화는 죽었다” 대학 교직원들과 학생들의 비겁함과 잔인성 비판도

‘반일종족주의’의 대표 저자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전 서울대 교수)이 류석춘 연세대 교수 징계 사건을 두고 “이 나라 대학의 정신문화는 죽었다”고 말했다.

이 교장은 11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컨퍼런스 하우스 달개비’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신간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미래사, 2020년 5월)’ 출간을 기념해 마련됐다. 



이 교장은 간담회 질의응답 과정에서 최근 류석춘 교수에게 정직 1개월의 처분을 내린 연세대 측과 이에 동조한 일부 학생들을 향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이 교장은 “위안부는 약소 여성에 대한 지배권력의 ‘착취의 역사’이고, 그것은 지금도 우리 속에 있는 문화”라며 “류 교수는 그런 성 착취의 문화를 고발하려고 위안부 문제에 관해서 학생들과 토론을 하였던 것인데, 학생들이 그걸 이해 못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학생들의 질문들이 바로 ‘반일종족주의’의 폐해가 우리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실제, 당시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토론하고자 했던 류 교수에게 일부 학생들은 논리보다 반일감정을 앞세워 질문했다. (참고기사: ‘[전문] 연세대 류석춘 교수의 ‘위안부 발언’ 녹취록 공개)

이 교장은 “대학 강의 중에 있었던 이야기를 학생들이 녹취를 해서 그걸 바깥으로 돌려서 평생 대학에 봉직한 교수를 공격했다”며 “우리 학생들의 심성이 얼마나 잔인해져 있는가”고 말했다. 이어 “그런 상황에도 침묵하는 동료 교수들은 또 무엇인가”라며 “이 나라 대학의 정신문화는 죽었다”고 탄식했다. (참고영상: 이영훈 교수의 ‘연세대 학생들에게 전하는 강의)



“수요집회 중단하자는 이용수 할머니 말씀에 동의”

이 교장은 또 최근 정대협(현 정의기억연대)의 ‘위안부 사기극’을 폭로한 이용수 할머니의 주장에도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 교장은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29년간 일본 대사관 앞에서 해온 수요집회를 그만 둘 때가 됐다는 말을 하셨다고 들었다”며 “저는 그 말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교장은 2018년 일각에서 제기한 일본군의 조선인 위안부 학살에 대해선 그 근거를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지난 2018년 정진성 서울대 교수와 강성현 성공회대 교수를 위시한 서울대 인권센터 연구팀은 조선인 위안부에 대한 학살이 있었다고 주장해 파장을 일으켰다. 

이와 관련, 이 교장은 “위안부 학살 주장이 어떻게 나왔는지 모르겠으나, ‘귀신이 고향’이라는 뜻의 영화 귀향(鬼鄕)을 보면 일본군이 순수한 조선인 처녀들을 강제로 연행해서 유린하고 처형을 한 후 그 위에 석유를 부어 불태우는 장면이 나온다”며 “연출자가 어떠한 근거를 가지고 그렇게 연출하였는지 모르겠으나, 제가 아는 범위 안에서 그러한 의도적인 위안부 학살은 없었다”고 말했다.

다만 “당시 일본군과 최전선에 있었던 위안부들 중에는 공습이나 전투 등에 휘말려 희생된 분들이 있다는 사실은 일본 보고서에 나온다”고 밝혔다. 또 “전쟁 막바지 일본군 특유의 ‘옥쇄(玉砕)’ 문화가 있었고, 당시 일본군이 위안부들에게도 이러한 옥쇄를 강요했다는 이야기를 어디선가 본 기억은 난다”고 덧붙였다. 



국내 11만부 일본 40만부 팔린 반일종족주의...후속편 출간

‘반일종족주의’는 2019년 7월 첫 출간돼 국내 11만부가 팔렸다. 당시 이 책은 역사 교양서로는 이례적으로 국내 주요 서점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같은 해 11월 이 책은 ‘반일종족주의, 일한위기의 근원’이라는 제목으로 일본에서 출간, 역시 베스트셀러에 올라 현재까지 약 40만부가 팔렸다. 

‘반일종족주의’의 후속편 격인 이번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에는 기존의 이영훈, 김낙년, 이우연, 주익종, 정안기, 김용삼 이외에 차명수 영남대 경제금융학부 교수와 박상후 전 MBC 베이징특파원이 새롭게 저자로 참여했다. 

이날 김낙년 교수는 저자를 대표해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저자들이 정부와 국민께 드리는 고언’을 낭독했다. 

김 교수는 “우리는 10개월 전 ‘반일 종족주의’를 펴냈다”며 “문재인 정부가 한일위안부 합의를 사실상 파기한 데 이어 대법원은 이른바 ‘징용’ 배상 판결로 청구권 협정을 사실상 부정하여, 한일 기본관계가 뿌리채 흔들리는 위태로운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때 우리는 ‘토착왜구’, ‘부왜노’라는 비난과 물리적 폭력의 위협을 무릅쓰고, 사실에 입각해 식민지기 역사를 인식할 것과 냉철한 이성으로 한일간의 해묵을 갈등을 풀어갈 것을 호소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정부의 반일 강공 드라이브는 일단 멈추었으나 언제 또다시 재개되어 한일 관계가 파탄 위기에 몰릴지 모른다”며 “한일관계 위기의 뇌관이 된 징용 배상판결과 위안부 및 노무자 배상 소송에 대해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또한 저자들은 “정치화한 역사가(歷史家) 집단이나, 반일 국민정서를 조장·편승하는 정치권은 우리의 새로운 역사해석을 ‘친일찬양’으로 몰아 ‘역사부정죄’ 입법으로 탄압하려는 계획을 그만둘 것”과 “1876년 개항 이래 1945년 해방에 이르기까지 일본과의 역사 문제를 구명하여 사회적 합의를 형성할 범국민적 연구포럼을 조직할 것”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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