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아카데미워치 (학술/대학)


배너

공직자들 논문 표절 전수 검증하는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 주요 선출직 공직자들 논문 표절 전수 검사해 진실성과 정직성을 검증 나선다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의 논문표절 공익검증 기획 및 사업추진은 보류되었습니다.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가 하려고 했던 일은 원래 연구진실성검증센터가 계속 해왔었던 일입니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순수 수익형 검증은 가급적 지양하고 차후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본연의 위치에서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의 설립의 정신을 계속 이어받아 단독으로 계속 공익검증에 임하기로 하였습니다.(2015년 10월 11일)


19대 국회의원들
6대 지자체장들
국립대학교 총장들
시도 교육감들
논문 표절 전수 검증!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본부장 이문원, 고문 변희재)가 19대 국회의원들(임기 : 2012년 5월 30일 ~ 2016년 5월 29일)과 6대 지자체장들(임기: 2014년 7월 1일 2018년 6월 30일), 시도 교육감들(6대 지차체장들과 동일), 국립대학교 총장들의 논문 표절 여부를 전수 조사합니다.

여기서 특히 19대 국회의원들의 논문 표절 여부 전수 조사는 '서울신문'([사설] 논문 표절 국회의원 이참에 전수조사하자)과 '미디어스'(잇따른 논문표절 의혹, 도대체 19대 국회 당선자 석ㆍ박사 몇 명?)가 지난 2012년 총선 이후에 최초 제안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당시 좌파 학자들 동인모임인 학술단체협의회가 새누리당 국회의원 6명과 새민련(당시 민주당) 국회의원 1명의 표절 여부를 조사 발표한 이후로는 선출직 공직자들의 논문 표절 전수 검증 사업은 유감스럽게도 별 진척이 없었습니다. 6대 지자체장들이라든지, 시도 교육감들, 국립대 총장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애국시민단체인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가 서울신문, 미디어스, 학술단체협의회의 제안과 실천에 화답, 국민후원금을 통해서 주요 선출직 공직자들의 논문 표절 여부를 전수 검증하는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로 했습니다.
 
이는 임명직인 청문 대상 공직자들과는 달리 선출직들은 국민검증에서 그간 상대적으로 소외됐었다는 문제의식에도 따른 것입니다.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는 앞으로 저명도와 사회적 영향력 등을 고려, 자체 선정 하에 국회의원들과 지자체장들, 국립대학교 총장들, 시도 교육감들의 논문 표절을 차례차례 고발할 예정입니다.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는 검증 작업의 지속성, 실효성을 기하기 위해 국민 후원자가 검증 대상자를 지정할 시에는 검증 대상자부터 우선 고려해 논문 표절을 검증해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검증과 학교 제보는 연구진실성검증센터(센터장 황의원)와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본부장 이문원)이 대행하며, 협의에 따라서 미디어워치가 기사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보는 대행에 의해 진행되므로, 후원자의 신원은 철저하게 비밀보장되며 관련 법적책임도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와 연구진실성검증센터가 일체 감수합니다.

단, 고발 작업은 반드시 부정행위(표절)가 서증(書證)으로써 확실하게 입증됐을 때만 이뤄질 수 있음을 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19대 국회의원들과 6대 지자체장들, 시도 교육감들, 국립대학교 총장들 외에도 ‘사회적 영향력을 미치는 공인’에 대해서는 역시 정직성과 진실성을 따져보기 위한 논문 표절 검증 작업을 진행하오니 의심 사례가 있으면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나 연구진실성검증센터에 의뢰해주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720-8828 (표절근절국민행동본부)
이메일 : bad.plagiarism@gmail.com
 

참고기사 :

[인터뷰] 공직자 논문 표절 전수 검증 이모저모

 


19대 국회의원들 학위 및 논문 관련 사항 조사자료 공개

연구진실성검증센터가 19대 국회의원들(새정치민주연합 및 새누리당)의 학위 및 논문 관련 사항을 액셀 파일로 정리했습니다. 기사 맨 하단 '추가자료'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홈페이지나 네이버 인물정보 등을 활용했으나 기록 사항 중 일부는 누락이나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오류 사항에 대해서는 제보를 받으니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720-8828 (연구진실성검증센터)
이메일 : center4integrity@gmail.com
 


19대 국회의원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의원의 사례 :

[단독] 박영선 의원, 석사논문 표절 들통 나, 검증 피하려 학력은폐·인신공격 의혹도

'논문 표절 의혹'에 박영선 침묵, 이번에도 이중 잣대? (데일리안)

김진태 "논문표절 한 박영선 법사위원장 사퇴하라" (데일리안)

[단독] 서강대, 박영선 표절 공식 판정

박영선 의원, 또 논문 표절 발견돼

[오늘과 내일/권순활]‘갑 중의 갑’ 박영선의 말과 삶 (동아일보)


대전유성구 허태정 구청장의 사례 :

친노 지자체장 학위취소감 논문표절!

허태정 유성구청장 석사논문표절 사과

새누리 대전시당 "허 청장 논문표절 의혹 진실 밝혀라"

대전 유성구의회, '구청장 논문 표절' 두고 정회 소동

허태정 논문표절 조사결과 나온다


국회의원 논문 표절 전수 조사 제안한 서울신문과 미디어스 :

[사설] 논문 표절 국회의원 이참에 전수조사하자

잇따른 논문표절 의혹, 도대체 19대 국회 당선자 석ㆍ박사 몇 명?

이준석 "현역 의원도 '논문 표절' 등 검증하자"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