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국가보훈처 강사 ‘나라사랑교육’ 강의 강압중단시킨 현직 교사 ‘논란’

강의중단시키고 좌파매체 오마이뉴스에까지 기사화...'나라사랑' 강의 내용 중 무엇이 불편했나

서울 시내 A초등학교에서 진행되던 국가보훈처 주관 ‘나라사랑 교육’이 강의 진행 중에 한 교사에 의해 제지당하며 파행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지난 5월 24일 오전, 서울 강북의 A초등학교에서는 보훈처 소속이자 한국자유총연맹 대변인 직을 맡고 있는 양일국 박사의 강의가 진행되고 있었다. 

‘세계 속에서의 자랑스런 대한민국’을 이야기하며 요즘 흔히 문제가 되는 가짜뉴스로 인한 사회혼란에 주의해야 한다는 취지로 2008년 광우병 괴담 등을 예시로 들자, 현장에 있던 교사가 갑자기 이에 항의하면서 강의를 중단시켜 양 박사는 정당한 해명도 못한 채 학교를 나서야 했다. 

3일 후인 27일,  오마이뉴스는 이 사건을 “초등생 앞에서 '촛불시민' 비하한 국가보훈처 강사”라는 제목으로 일방적으로 모든 잘못을 강사인 양 박사에게 전가시키는 보도를 내보냈다. 

국가보훈처 주관 '나라사랑 교육' 음해하는 오마이뉴스의 선동기사

오마이뉴스는 기사 부제로 “통일교육인 줄 알았더니 "촛불집회는 선동 탓"... 서울 A초 강의 중단 사태”라고 함으로서 마치 보훈처 공식 강사가 ‘촛불집회를 비하한 것’ 마냥 왜곡보도를 내보냈다.



오마이뉴스는 더 나아가 좌파 법외교원단체인 전교조 측의 말을 인용하면서 보훈처의 ‘나라사랑 교육’이 마치 잘못된 교육인 것 같은 뉘앙스마저 풍겼다. 

전교조 서울지부 관계자는 "이른바 나라사랑교육이란 명목으로 학교에 오는 강사 중 일부는 자발적으로 참여한 촛불 시민을 비하하는 등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발언을 반복하고 있다"라면서 "이런 비상식적이고 반민주적인 강사들이 학교에서 어린 아이들을 더 이상 가르치도록 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결국 좌파 정권인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자 보훈처의 ‘나라사랑교육’ 프로그램을 이참에 시비를 걸어 없애 버리려는 의도도 의심되는 상황이다.  

보훈처는 2011년 나라사랑교육과를 신설하면서 전국 시도교육청 소속 4,500여개 학교에서 신청을 받아 강사를 파견하고 있다. 

오마이뉴스는 마치 보훈처가 이러한 교육을 비밀스럽게 진행하는 듯한 인상을 독자들에게 주는 문장도 추가했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올해 해당 교육을 전국 초·중·고에서 진행하는 강의요원은 모두 302명이다. 하지만 이 기관 관계자는 "강의요원의 신상을 언론은 물론 국회에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라고 밝혔다. 

오마이뉴스는 이 사건의 모든 책임을 강사인 양일국 박사에게 덮어씌우며 양 박사의 강의안도 제대로 검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강의 파행 사건이 일어났다면 보도 전에 당연히 강의안을 입수하여 검토하는 것이 순서였을 것이다. 


강의교안으로 봤을때는 어떤 문제도 없었던 '나라사랑 교육' 강의


본지 기자와의 통화에서 양일국 박사는 “당일 현지 교사가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고압적으로 강의를 중단하라 해서 준비한 내용을 다 강의하지 못했지만 침착하게 마무리하고 박수를 받으며 내려왔다”며 현장 분위기를 증언했다.

본지가 양일국 박사로부터 입수한 강의 교안(PPT)자료에 의하면 강의 주제는 “세계화 시대의 애국심”이었고, 주요 내용은 객관적 사실근거를 우선하는 사회 분위기가 정착돼야 거짓뉴스와 괴담이 활개치지 못하는 안전한 사회를 이룰 수 있다는 극히 상식적인 수준의 강의였다. 


또한 PPT자료에서 2008년 광우병 괴담을 소개한 부분은 모두 신문기사를 캡처한 것으로 보도 언론사와 보도일자까지 명기돼 있어 사실관계에 전혀 문제가 없어 보였다. 

이번에 오마이뉴스는 양일국 박사가 ‘말썽을 빚었다’는 명시적인 표현을 쓰며 마치 국가보훈처가 양 박사를 징계할 것만 같은 분위기를 풍겼다. 

국가보훈처는 말썽을 빚은 양 대변인에 대해 강의 중단조치를 내렸다. 양 대변인은 이달 중 모두 네 차례의 강의가 예정돼 있었는데, 이미 두 번은 강의를 진행한 상태다. 이 기관 관계자는 "사실관계를 조사한 뒤 강의 내용에 문제가 있다면 강사를 해촉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양일국 박사가 소속돼 있는 서울 국가보훈처 서울 북부지청은 물론 세종시 본청 해당부서에서도 양 박사에 대한 징계 등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다만 보훈처에서는 일선 학교 등 강의 수요처에서 문제제기가 있을 경우에는 규정에 의해 그 진위여부와는 상관없이 일단 향후 진행될 강의를 중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오마이뉴스 기사만 보면 마치 국가보훈처가 주체가 되어 징계가 이뤄진 것이라는 뉘앙스가 느껴지지만, 실상은 일선 현장에서의 트러블로 인해 규정상 강의중단이 이뤄진 것이다.

물론 일선 학교측의 문제 제기만으로 강의를 무조건 중단 시킬 수 있도록 하는 보훈처의 규정부터가 특정 강사의 입을 막으려는 의도로 악용될 소지가 높은 것이 사실이다.

만약 조사 결과 강의내용에 객관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는 것으로 드러날 경우 강사만 일방적으로 피해를 감수해야만 한다는 점에서 재고 여지가 있는 규정인 것이다.

높은 평가를 받아온 양일국 박사의 '나라사랑 교육' 강의

양 박사는 “이미 보훈처 직원의 정식 입회하에 같은 내용을 타 학교에서 강의해 문제없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이번에 문제가 된 학교에서도 같은 내용을 2회 강의했는데 해당 교사가 제재한 강의는 두 번째 강의였고, 그 직전 1차 강의에 참석한 교사들로부터도 아무런 지적이나 항의를 받은 바 없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양 박사는 “5월 중순 진해 해군 부대에서 같은 내용의 안보강연을 해 참석한 군 관계자로부터 감사 인사는 물론 기념메달까지 받았다”고 전해왔다. 

또한 양 박사는 “2013년부터 서울 및 경기소재 대학교에서 국제관계 및 남북한 문제를 강의해 왔다”라면서 “학생들로부터 5점만점 기준에 4.5의 강의평가를 지속적으로 받아왔다”고 항변했다. 

이러한 양 박사의 강의에 대한 우수한 평가는 동료 강사의 증언으로도 확인된다. 동료 B강사는 “진보성향이 일반적인 대학 분위기를 감안할때 우파 성향의 양 박사가 이 정도 강의 평가를 받아온 것은 그 강의 내용이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것임을 방증한다”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정말 촛불시민을 비하할 의도가 있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양 박사는 손사래를 치며, “해당 교사가 제 강의의 3분의 1만 듣고는 이후 내용을 속단해, 강의를 파행시킨 것이 사건의 본질”이라며 “질서를 지키는 평화시위는 얼마든지 지지한다”고 답했다. 본지 역시 양 박사가 보내온 SNS자료를 보아 그의 말이 허언이 아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지가 양 박사로부터 전달 받은 강의교안 PPT자료도 일방적으로 엄숙한  애국안보 자료와는 달리, 사실관계 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전개하는 ‘카드뉴스’방식이었다. 

양박사는 “세계화 시대에 왜곡과 과정으로 국가를 찬양하도록 강요해봐야 아무도 믿지 않을 것이다”라며 “대한민국 역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은 나라이다”라는 점을 적시 하는 등 오히려 촛불 시민들도 반길만한 내용인 것이 확인되었다. 

특별히 양 박사가 “세계화 시대에 진정한 애국심은 강요로 만들어질 수 없다”라고 강의안에 적시해 놓았는데, 어제(30일) 신임 보훈처장이 강조한 내용이 양 박사의 강의안과 동일한 점도 눈길을 끈다. 

양 박사는 “예를 들어 우리나라가 ‘헬조선’이라 믿고 있는 학생들을 나무라기보다 객관적인 지니계수와 순위를 소개하고 최종적 판단을 학생에게 맡기는 방식이 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그의 자료에는 강의 주제와 관련해 고려대가 출제한 논술 문제를 소개했고, 한국의 지니계수는 물론 삼성을 비롯한 세계 다국적기업의 매출액 순위를 소개하는 등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만한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었다. 

이번 사태에 관해 양 박사는 “올해 초 미국산 쇠고기가 수입 1위라는 보도가 있었다. 이제 현명한 국민들은 광우병 괴담을 믿지 안는다”고 전제하면서 “그럼에도 여전히 광우병 괴담을 믿거나 내(양일국 박사) 강의가 불편한 경우도 있었을 것이다”라고 인정했다. 

양 박사는 “만약 해당 교사가 강의 중 손을 들어 발언기회를 청하고 신사적으로 이의제기를 했다면 이후 준비한 강의 내용 일부를 앞당겨 소개하는 것으로써 얼마든지 해명이 됐을 사안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사실관계 위주로 진행한 강의를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고압적 태도로 제지한 A초등학교 교사의 행동은 교육자답지 못한 태도이며 학생의 학습권과 강사의 교수권을 침해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A초등학교와 국가보훈처의 안이한 문제해결방식

기자는 해당 A초등학교에 전화를 걸어 해당 교사와의 통화를 시도했으나, 학교 당국자는 “자신들은 교육청을 통해 응답한다며 해당 교사와의 통화를 허락지 않았다. 본 기자는 해당 교사와 통화를 통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고 싶었다. 

▲강의를 저지시킨 행동이 지금도 정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강의 어느 부분에 불만이 있었는지 ▲전교조에 가입되어 있는지 ▲오마이뉴스에 제보한 당사자인지 ▲강사 양일국 박사에게 지금이라도 사과할 용의가 있는지 


이번 사건을 통해 하나 짚어봐야 하는 점은 보훈처의 미온적 대처에 관한 것이다. 이번 사건을 취재하면서 느낀 것은 관료조직의 안일한 모습이었다. 보훈처 담당자에게 이메일 주소를 받아 몇 가지 질문을 했으나 아직까지 묵묵부답이다. 

보훈처는 양일국 박사의 강의안이 잘못이 있다면 잘못이 있다, 잘못이 없다면 잘못이 없다, 명확하게 시시비비를 가려야할 기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훈처는 학교의 교사로부터, 언론으로부터 부당한 공격을 당하고 있음에도 전혀 자신이 파견한 소속원을 보호하려 하지 않았다.

물론 강사가 잘못한 점이 있다면 징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강사가 잘못한 점이 없다면 양 박사의 강의는 진행되어야 하고, 부당한 공격으로부터도 방어해 주어야 한다. 

관료사회의 특징일 수 있고, 혹은 좌파언론과 좌파단체의 공격목표가 되는 것에 부담을 느껴 이러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 보훈처가 이러한 모습이라면 대한민국 애국진영의 앞날은 험난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양일국 박사는 “말도 안 되는 이유로 강의가 중지된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라며 “애국 안보 강사들은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자유민주주의와 안보의 가치를 전하는데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한다”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기자는 양 박사에게 향후 미디어워치TV를 통해 이번에 강의하려던 것을 발표해 달라는 뜻을 전했고, 양 박사는 환한 미소로 답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