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선거 D-1…‘북 정찰총국 대좌 망명’ 북풍몰이?

11일 연합뉴스 보도와 정부 측 확인에 꼬투리 잡는 진보언론

총선을 하루 앞두고 경향신문과 한겨레신문이 ‘청와대 북풍몰이’ 의혹 제기로 막바지 판세 흔들기에 나섰다.

경향신문은 12일 ‘[총선 D-1 북풍과 종북몰이]이번에도 어김없이…보수층 결집 노린 여권의 ‘안보 장사’’ 제하의 기사를 톱으로 내고, “보수 지지층 결집을 위해 수십년째 이어져온 구태를 ‘총선 필승 카드’로 꺼내든 모양새”라 비판했다.

신문은 1년 전부터 떠돌던 북한 고위급 인사 망명 사실이 어제(11일) 오전 연합뉴스 보도를 통해 거론됐고, 1시간 뒤 통일부와 국방부 대변인이 각각 정례브리핑에서 “보도가 맞다”고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가 북한 고위급 인사의 망명 사건을 공식 확인한 것이 이례적이라는 점에 초점을 두고, 청와대의 선거개입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의혹은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이 “대북 제재가 효과를 발휘하고 있고 북한 지도부가 불안하다는 인식을 줌으로써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 이외의 다른 것으로 해석하기 어렵다”고 발언한 것으로 대체한 모양새다.

이와 함께, 총선 막판 새누리당 유세 전략에 대해 “새누리당의 종북론 공세는 야당이 총선에서 이길 경우 북한에 끌려다니 게 돼 안보 위기를 가져올 것이라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분석하며, “여권이 위기 때마다 활용해 온 ‘전가의 보도’다”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북풍몰이’라는 의혹을 부각시키기 위해 북한 고위급 인사의 대남공작 내용이나 망명 이유에 대한 언급은 의도적으로 자제한 듯 보인다.

한겨레신문은 이 같은 정부의 ‘이례적’ 태도가 청와대의 지시에 의한 것이라 주장하며 더욱 원색적으로 청와대를 지적했다. 신문은 ‘단독’이라며, ‘1년전 ‘북 대좌 망명’ 선거앞 알리라는 청와대’ 제하의 보도를 통해 “국방부 등이 이처럼 이례적으로 사실 확인을 해준 것은 청와대의 지시에 의한 것이라고 정부 관계자들이 밝혔다”고 전했다.



신문은 ‘복수의 정부 관계자들’이라고 발언 주체를 밝히며, “국방부 대변인의 정례 브리핑 ‘수분 전에’ 청와대 국방비서관실에서 ‘북한군 정찰총국 출신 대좌의 망명은 사실이니 기자들의 질의에 사실을 확인해주라’고 지시했다”고 말한 내용을 인용했다. 또, “청와대는 지난 8일 ‘북한 해외식당 직원 13명의 집단 탈북’ 사실을 이들이 입국한 지 하루 만에 공개하도록 통일부에 지시한 바 있다”면서, 청와대가 연일 탈북자들의 국내 입국 사실 공개에 앞장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이번 연합뉴스 보도로 거론된 ‘정찰총국 출신 대좌 탈북’ 사실이 지난 해 동아일보 7월 8일자 보도에서 언급된 간부에 동일인물인지는 확인해 주지 않았다고 전하면서도, “시기적 유사성 등을 볼 때 정부가 이미 보도된 내용을 선거를 앞두고 확인해주는 방식으로 사실상 ‘재탕’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된다”고 기사를 마무리 했다.

결국, 청와대의 북풍몰이에 대한 의혹만 던지고 만 셈이다. 이 같은 한겨레신문의 보도와 관련,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사실무근’이라 밝혔다.

한편, 12일 조선일보 ‘"초박빙 30곳, 부동층 표심 어디로 향할지 잡히지 않는다"’, 중앙일보는 ‘수도권 혼전 50곳, 교차투표가 변수’ 등 총선 막바지 여야 박빙의 승부를 조간 1면으로 잡아 대좌 망명소식과 함께 전했다. 동아일보는 ‘“꼭 투표” 67%’을 지면 톱으로 잡아 비슷한 논조를 전했고, 북한 고위급 망명 보도 사실을 8면에 배치해 정부 발표내용 위주로 정리해 보도했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