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보수언론, 새누리당 총선 참패 요인 ‘2030’에만 연연

4.13총선 여당참패 20대 투표율에서만 답 찾아…경향 등 ‘50대표심’론 거론

조선일보 등 보수성향의 주요 신문들이 새누리당 총선참패 원인을 2030 청년층 투표율에만 연연하고 있는 형국이다.

지난 13일 총선 결과 새누리당이 당초 예상했던 국회 의석 180석을 차지하지 못하는 상황은 물론, 실질적으로 제 1당의 자리를 내 놓은 상황이 벌어지자 언론에서는 연일 ‘민심’ 이야기가 뜨겁다. 이와 함께, 종합편성채널 출연진들의 새누리당에 대한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심판론과 공천과정에서의 잡음 등 특정 세대를 떠나, 민심이 새누리당에 돌아선 이유를 지적하는 쓴소리가 거칠다.

그러나 보수성향의 신문들은 여전히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하는 20대와 30대의 높은 투표율이 야권 승리를 이끌었다는 분석을 내고 있다.

조선일보는 16일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 투표일 직전인 11~12일 조사 결과 ‘서울 지역’에서 더민주 후보 지지율이 10%p, ‘부산경남 지역’에서는 9%p 가 각각 올랐다고 전했다. 이어, 연령별로는 20대 유권자의 더민주 후보 지지율이 17%p 상승했다면서 특히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당 지지자들이 선거직전 새누리당에 대한 실망감으로 지지를 철회한 반면, 야당 성향 유권자들이 더민주 후보를 중심으로 결집한 것이라 분석보도했다.

신문은 또, ‘사전투표가 박빙지역 승부 갈랐다’ 제하의 기사를 통해 “사전투표는 군 병사 37만여명이 대상자여서 진보 성향이 강하다고 평가되는 20대에서 투표율이 가장 높게 나온다. 이번 총선의 연령대별 사전투표율도 남성을 기준으로 20대가 16.83%로 60대 이상(13.02%)보다 높았다. 더민주 지지가 높은 젊은층에서 사전투표에 많이 참여해 승부를 뒤집는 계기를 만든 셈이다”라고 논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해 “청년층이 정치판 태풍의 눈으로 떠오른 건 한국만이 아니다”라며, 미국 대선 상황을 예로 들었다. 그러면서 청년층을 겨냥한 ‘해외 U턴 기업을 통한 50만 개 일자리 창출(새누리당)’ ‘청년고용의무할당제 민간 도입(더불어민주당)’ 등의 총선 공약 재검토를 촉구했다. 청년층에게서 표만 받지 말고 실효성 있는 제도를 더불어민주당에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앙일보도 사설을 통해 “이번 선거에선 취업기회가 막힌 20~30대의 투표율이 19대 총선에 비해 10%포인트 이상 높아졌다. 현 정부를 심판하는 이들의 ‘분노 투표’가 수도권에서 야당의 압승을 불러 왔다”고 분석했다.

또, “새누리당의 텃밭이었던 서울 강남·송파·강동·양천구와 경기 성남에서 야당 후보들이 대거 승리한 것도 이들 지역의 전·월셋값이 최근 2년간 70% 상승한 사실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고 전해, 사실상 20대~50대 사이의 유권자가 새누리당과 현 정부에 비판적 태도를 보이며 더불어민주당에 표를 준 것을 상정한 채 글을 풀어나갔다.

한편, 경향신문 등 일부 매체에서는 ‘50대 표심론’을 제기했다. 경향신문은 16일 1면 기사를 통해 “4·13 총선에서 보수 여당이 참패하면서 ‘기울어진 운동장’ 이론이 효력을 다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기울어진 운동장’ 이론은 보수 성향 유권자가 진보 성향 유권자보다 많아 보수 정당이 선거에서 이기기 쉬운 구도다.

신문은 ‘보수층은 균열하지 않는다’는 통설과 ‘유권자 구성상 보수 성향이 강한 50·60대가 많고, 상대적으로 야권 지지세가 높은 2030세대는 투표율이 낮아 여당이 유리하다’는 통설이 깨졌다고 보도했다.

이어, “5060세대에서도 새누리당에 일방적 지지를 보내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면서, 이번 총선에서의 야권 승리를 청년층 투표율 뿐 아니라, 50대 표심에도 초점을 맞췄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