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방심위 야당 추천 위원들은 문재인 ‘호위무사’?

TV조선 ‘뉴스를 쏘다’ 법정제재 위기…심의위원들, “진행자 중심 잃었다” 일치

TV조선 ‘엄성섭, 정혜전의 뉴스를 쏘다’ 2월 15일 방송분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전체회의로 송부되면서 법정제재 위기를 맞게 됐다.

해당 방송은 정부의 개성공단 폐쇄를 비판하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SNS발언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고, 그 중에서 “진짜 전쟁이라도 하자는 것인지”와 “정부 여당이 무능한 것도 모자라 무책임하기까지 하다. 안보를 국내정치 목적으로 활용” 부분을 특히 강조했다.

진행자는 “명백한 것은 전쟁을 일으키려는 주체는 분명히 북한이고, 그에 대한 수단으로써 핵무기 개발과 미사일 개발을 하고 있고, 도발을 하는 건 북한이다. 북한을 당연히 비난해야지, 어떻게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를 비판하고 있느냐”고 문재인 전 대표의 발언에 비판을 더했다.

18일 의견진술차 위원회에 참석한 TV 조선 관계자는 “앵커가 톤이 거칠어진 데 대해서는 죄송하다”면서도 “여러 언론에서 (문 전 대표의 SNS내용은) 부적절한 표현이었다는 지적도 많았다는 점 말씀드린다”며 입장을 전했다.



야당추천 장낙인 심의위원은 문재인 전 대표의 해당 SNS발언 중 일부만 발췌하고, 진행자의 편향된 발언으로 시청자들을 오도하고 있다며 방송사측을 강하게 압박했다. 이어, “2015년 9월 23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실험 강행예고에 대해 문재인 대표는 명백한 유엔결의위반이라 비판했고, 2016년 1월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관련해서는 사전징후를 감지하지 못한 우리 정부를 비판한다”며, 문재인 전 대표의 안보관을 대변했다. 또, “문재인 전 대표가 안보는 여야가 없다고 얘기했다”고도 덧붙였다.

이와 함께, 장낙인 위원은 ‘북한의 어떤 무력도발도 용납하지 않는다’ 등 ‘햇볕정책’의 3가지 기조를 설명하면서, 방송에서 야당의 정체성을 운운하는 것은 부적절했다고 평했다.

야당추천 윤훈열 심의위원은 “사회자가 공정성을 완전히 위반했다. 본인의 정치적 입장과 시각을 낱낱이 드러냈다”면서 “객관성을 상당히 훼손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북핵 문제와 북 미사일, 북한 인권 관련해서 야당 대표가 정부의 정책이나 기조와 다른 얘기가 있느냐?”면서, “지금 북핵 관련 부분이나 미사일, 인권 관련 부분이나, 안보에 있어서는 하나라는 얘기 하는데, 기술적인 부분에서 긴장을 완화해서 갈 것이냐 강경하게 갈 것이냐, 곁가지의 선택의 문제다”라고 말했다.



의견진술자 퇴장 후, 함귀용 심의위원은 문재인 전 대표의 SNS발언은 시기상 부적절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매체들은 TV조선이 문제 삼은 문구에 대해 더욱 심하게 다루고 있어 비판이 아닌 비난 수준이었다고 설명했다.

하남신 심의위원은 “충분히 다룰 수 있는 이슈”라며, “방송사 측에서 진행자가 공정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객관성 확보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 온 노력을 참고해, 좀 더 지켜보자”는 뜻을 밝혔다.

함귀용 위원과 하남신 위원은 ‘권고’ 의견을 냈다. 반면, 장낙인 위원과 윤훈열 위원은 진행자가 객관성을 잃고 본인이 예단하고 있는 것을 강요했다면서, “너무도 객관성이 훼손됐다”고 주장하며 ‘경고’ 조치를 주장했다.

4인의 심의위원이 행정지도와 법정제재를 두고 팽팽히 맞서자, 김성묵 소위원장은 “현실적으로 합의(수위 조정)가 안 될 것 같다”면서, 법정제재 중 ‘주의’ 3인 의결 상태로 전체회의에 송부하기로 결정했다. 김성묵 소위원장은 해당 방송에서 진행자의 객관성이 결여돼있고, 대게는 출연자의 발언을 보조하는 내용이 자막으로 들어가는데, 해당 방송의 경우 출연자 발언과 무관한 내용으로 자막으로 들어간 점을 짚으며 ‘주의’ 의견을 냈다.

한편, TV조선 측은 섭외 과정의 이유로, 해당 방송 다음 날 조순형 전 자유선진당 의원이 방송에 출연, "박 대통령 연설문, 국민에게 좀 더 감동 줬어야" "대북 정책 실패에 대해 사과했어야" 등의 발언을 냈다고 말했지만, 방심위 심의 과정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