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이윤재 위원장, “야당의 MBC공세 본격화”

국회 미방위 소속 MBC출신 의원들의 ‘지나친’ 공세 비판…“조응천은 권력자의 타산지석” 지적도

이윤재 MBC 공정방송노동조합 위원장이 “MBC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면서 회사에 대한 정치권의 과도한 간섭에 우려를 표명했다.

이윤재 위원장은 지난 1일 조합 일일보고를 통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야당의원들이 ‘MBC문제’에 대한 질의를 쏟아냈다”고 했다.

이어, “특히, MBC 기자 출신 더불어민주당의 최명길 의원은 일부 기자와 피디를 증거 없이 해고했다고 말한 녹취록을 문제 삼으며 정식으로 청문회를 요청하겠다고 말했고, 같은 MBC 출신인 김성수 의원은 MBC 해직자의 업무 복귀를 주장했다”면서 MBC출신 야당 의원들의 회사를 향한 공세를 지적했다.

이윤재 위원장은 “역시, 예상했던 대로 미방위 소속 야당 측 의원들의 공세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논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이 지나치게 언론사 문제에 개입하면 언론사의 자율성이 침해되기에 과도한 간섭을 자제해야 한다는 동질 의식을 가지고 대응해야만 하는 때”라 주장했다.

이와 함께, 최근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의 MBC간부에 대한 허위사실 폭로 및 유포에 대해서는 5일, “해당 위원의 실명과 소속을 거론하기까지 해서 당사자와 소속사의 명예훼손으로 매우 심각한 사안이다”라는 입장을 냈다. 또, “무리한 정치공세 의욕과 함께 ‘한건주의’에 기운 사례로서, 면책특권을 ‘완장’으로 여기는 의식의 발로이기도 하다”고 비판했다.

이윤재 위원장은 “국회의원 뿐 만 아니라 권력과 권한을 가진 모든 분들이 타산지석(他山之石)으로 삼아야만 할 사안”이라며, ‘완장’에 따른 책임의식을 크게 강조했다.

한편, 이윤재 위원장은 지난 해 회사의 부당전보 발령 관련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복귀 판결을 최근 받았지만, 회사는 판정에 불복하고 행정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이 위원장은 “노무부가 속해 있는 경영인프라국은 복귀시키자는 의견이고, 법무실이 속해 있는 기획국은 언론노조를 의식하고 있다”며 ‘소탐대실’이라 꼬집은 바 있다. 그러면서, MBC 출신 야당 의원들의 담합으로 MBC에 대한 정치공세가 본격화하면 또 다시 야권에 회사가 휘둘릴 수밖에 없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