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JTBC, ‘프레임 끼워 맞추기’식 보도 또 다시 방심위 징계

‘위안부 기록 유네스코 등재사업’ 정부지원 중단 발언 ‘위안부 백서 발간’ 지원 중단으로 둔갑

JTBC뉴스가 또 다시 ‘프레임 끼워 맞추기식’ 의혹을 부르는 보도행태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안건으로 상정됐다.

24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는 JTBC 아침뉴스 프로그램 ‘아침&’ 6월 24일자 보도내용을 심의했다.

방송은 ‘정부, 지난해 말 발간 예정 '위안부 백서' 작업도 중단’ 제하의 보도를 통해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전일(6월 23일) 열린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서 발간 사업에 더 이상 지원은 없다고 못 박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강 장관의 발언 내용을 영상으로 송출했다.

하지만, 방송된 강 장관 발언은 ‘위안부 백서’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 아닌,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사업’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었다. 국가가 보관하고 있던 자료가 있었고, 이와 관련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충분히 이뤄졌기 때문에 더 이상의 지원이 필요 없다는 내용이었다.

보도 내용과 강 장관의 발언 내용은 전혀 다른 이야기였던 것. 이에 JTBC측은 오보 후 약 2주 후인 7월 6일자 방송을 통해 정정 보도를 냈다.




‘뉴욕타임즈 오보’ ‘사드 오역’ 등의 심의를 거치며 JTBC측에 ‘의도적’ 왜곡보도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던 하남신 심의위원은 “회사 측에서는 고의 아니고, 오역이고 실수라 해명하지만 몇 차례 누적돼서 접하다 보면 과연 단순실수일까 의심할 수밖에 없다”면서 JTBC측 관계자에 ‘팩트 왜곡’의 원인을 물었다.

이에, JTBC측은 “데스킹 시스템의 휴먼 에러”라면서 또 다시 기사를 작성한 기자의 실수라 말했다. 그러나, “당연히 우리가 의도한 프레임을 놓고 의도대로 간다고 할 수 있다”면서 일각의 의혹에 대해 부인하지는 않았다.

JTBC측은 전일 ‘뉴스룸’ 보도를 형식과 시제에 맞춰 다시 제작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며, 기자를 엄중처벌하고 데스크 인원을 보충했다고 설명했다.

심의위원들은 해당 안건을 방송사의 단순실수로 인정하고 ‘권고’ 징계를 결정했다.

한편,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25일 전체회의를 통해 JTBC 뉴스룸 ‘사드 레이더기지 굉음’ 관련 오역보도에 대해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규칙 제113호)’ 제14조(객관성)위반으로 ‘경고’ 징계를 결정했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