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조우석, “조선일보 게이트…병든 언론, 시민의식 황폐화 주범”

6일 바른언론연대 토론회…야당 시대착오적 ‘계급투쟁’과 조중동 기회주의 지적

바른언론연대 운영위원 조우석 미디어펜 주필이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 비위행위 논란으로 촉발된 ‘조선일보 게이트’를 두고 “병든 언론윤리가 핵심”이라 논했다. 또, 우리나라 주요 일간지 조중동이 우리 사회에 만연한 속물적 리버럴리즘을 반영하는 기회주의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더했다.


조 주필은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을 ‘모럴해저드의 끝판왕’이자, ‘조선일보 게이트의 문을 여는 신호탄’으로 보았다. 조선일보가 건전한 정부 비판이 아닌, 처음부터 ‘음험한’ 정치적 목적을 품었다는 지적이다.


조 주필은 송희영 주필과 조선일보 오너의 합작으로 청와대 우병우 죽이기 지면이라는 ‘최악의 괴물 지면’을 낳았다고 평했다.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송희영 전 주필 건과 별도로 우 수석에 대한 조선일보 오너의 청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조선일보가 ‘정부비판 선제공격’을 행했다는 해석이다.


한편, 조 주필은 우파매체 ‘올인코리아’가 9월 21일 게재한 ‘정부만 맹비난하면 고상한 언론이 되나?’의 일부를 언급하며, “한국사회 구조에 대한 포괄적이고 선언적인 진단으로 유감없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국적 선동언론의 정치적 성향은 명백한 좌편향” 이라며, “언론 생태계는 김대중-노무현 좌파정부 등장 직후 당파적 저널리즘으로 송두리째 바뀌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좌파정부 이 후 진영논리의 목소리만 경쟁적으로 내, 공론장(公論場)으로서의 언론이 병들고 시민의식을 황폐화시키는 주범이 됐다는 주장이다.


또, 선동언론의 특징으로 “권력에 손가락질하는 것만을 비판정신이자, 언론인의 독립성이라고 보는 철 지난 논리로 무장했다. 국가적 어젠다를 제시하는 기능은 잃어버린 지 오래인데, 그게 1970년대에는 언론자유운동으로 번져갔고, 1987년 체제 이후 언론노조운동으로 치달아 지금까지 왔다”면서, “지금도 언론사는 권력 감시와 자본 견제를 금과옥조처럼 되새기며 386세대 식의 정의를 부르짖고, 사회적 약자를 편들겠다고 설친다”고 설명했다.


인터넷 포털에 대해 조 주필은 “한국사회 혼란을 부채질하는 숨은 주범”이라며, “한국사회의 하수도 문화를 증폭시키고 있는 포털은 거의 반정부 폭주기관차 꼴이다”고 비판했다.


바른언론연대 토론회는 오는 6일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진행된다.


<조우석 비디어펜 주필 발표 주요 내용>


한국 언론의 죽음 - 선동언론 넘어 언론亡國으로 변화의 상황과 구조


- 헌법 파괴세력의 손에 맡겨진 헌법기관 국회, 전교조에 점령당한 교육, 사법정의의 근간을 흔드는 좌편향의 법조계…. 여기에 더해 “망조든 대한민국”을 만든 원인제공자로 언론부문이 한 세트로 지목했는데, 바른언론연대는 이 지적에 대한 인식을 함께 한다.


◆전매체의 선동언론화 완성


- 그 현상이 뚜렷하게 드러났던 게 2015년 여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과잉보도였고, 그 이전 세월호 보도에서 조짐을 보였다. 선동언론이란 무엇인가? 전염병이나 대형 교통사고 등 각종 사건 사고가 등장할 때마다 정확한 팩트 확인과정과 책임의 소재 규명을 생략하는 게 보통이다. 그러곤 무분별한 대통령-총리 흔들기, 국정원- 군(軍)-경찰 등 국가기관 불신 조성으로 치닫는다. 제도권 사회에 불만과 거부감을 가진 대중심리에 쉽게 영합해 사회불안, 체제 이완을 부채질하는 고질적인 보도 태도다.


- 한국적 선동언론의 정치적 성향을 구분하자면 명백한 좌편향인데, 그런 보도태도에 종이신문-종편-대형포털-좌파언론 사이의 구별이 거의 없다. 이게 일조일석도 아니며, 오래 악성의 뿌리가 있다. 박근혜 정부 이후 우심해졌지만, 언론 생태계는 김대중-노무현 좌파정부 등장 직후 당파적 저널리즘으로 송두리째 바뀌기 시작했음을 기억해야 한다. 이 나라 언론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뜻의 불편부당(不偏不黨)을 앞세워 자기들이 정론지(正論紙)라고 포장하기를 즐겨왔지만, 좌파정부 이후 진영논리의 목소리만을 경쟁적으로 내지르기 시작했다.


- 이념분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흐름이 아니라 공론장(公論場)으로서의 언론은 병들었으며, 외려 시민의식을 황폐화시키는 주범이 됐다.


- 사회 각 부분이 멀쩡한데, 유독 언론 부문만이 문제여서 환부(患部)처럼 남아있는 그런 구조가 아니라 서로가 엉키고 엮인 채 영향을 주고 받고 있는 유착의 관계다. 즉 선동언론은 지난 30년 가까이 헌법가치에서 멀어져왔던 한국사회와 지식사회 문제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부문별 징후의 하나다. 그 구조를 달리 말하면, 선동언론은 체제수호 세력이 없어진 한국사회 구조를 반영한다.


- 그 허술한 틈새에서 선동언론은 여축 없이 작동한다. 생산적 여론형성을 포기한 채 눈먼 여론을 유포시키고 국민의 건전한 에너지를 파괴한다. 선동언론은 권력에 손가락질하는 것만을 비판정신이자, 언론인의 독립성이라고 보는 철 지난 논리로 무장했다. 국가적 어젠다를 제시하는 기능은 잃어버린 지 오래인데, 그게 1970년대에는 언론자유운동으로 번져갔고, 1987년 체제 이후 언론노조운동으로 치달아 지금까지 왔다. 지금도 언론사는 권력 감시와 자본 견제를 금과옥조처럼 되새기며 386세대 식의 정의를 부르짖고, 사회적 약자를 편들겠다고 설친다.


- 선동언론을 정리하자면 이렇다. 지금 언론이야말로 대한민국을 혼탁하게 만드는 망국적 요인이지만, 지난 30여 년 헌법적 가치를 제대로 수호하지 못해온 한국사회의 구조적 한계가 선동언론을 지속적으로 키워왔다. 그게 사실이라면 선동언론은 실로 다대한 노력과 정화작업 속에서 치유될 수 있는 병이다. 안타깝게도 지난 1~2년 새‘전매체의 선동언론화’가 거의 완성됐고, 요즘 한 단계 더 진화 내지 타락하는 양상이다.


◆ 조중동의 ‘배신의 지면’과 조선일보 게이트


- 즉 조중동의 변질은 한국사회에 가득한 속물적 리버럴리즘의 전형적 반영인데, 그래서 더 위험천만하다. 속물적 리버럴리즘이란 우파적 가치, 대한민국 헌법 제4조에 명문화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며, 특히 민주화 세력으로 위장한 좌익세력이나 지구촌 악당국가 북한에게 헛된 관용과 대화를 베풀어야 한다고 믿는다.


- 조선일보의 타락은, 조선일보의 선동언론화와 질적 변질은 한국사회를 버텨오던 공공재(公共材)의 훼손 혹은 손실을 의미한다. 그들이 돌이킬 수 없는 국면에 진입하기 전에 경고를 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지금 상황을 정리하자면 이렇다. 이 땅의 좌익언론이 태생적 성격 때문에 반대한민국-반체제로 치닫는다면, 조중동은 사주(社主)의 이익(조선일보의 경우), 시야 짧은 좌익 상업주의(중앙일보)가 저들의 불행을 재촉한다. 특히 남북한 문제-사드 배치 등의 현안에서 국가정체성을 잊거나, 자기 신문의 정체성마저 외면하는 혼란스러운 지면을 만든다.


◆ 언론생태계의 무법자 공룡 포털 문제


- 한국사회 혼란을 부채질하는 숨은 주범은 단연 인터넷 대형 포털이다. 무법자 공룡으로 성큼 진화한 대형 포털의 정상화 없이 사회안정은 없다는 목소리가 들린 지도 10년을 훌쩍 넘겼다. 신문법상 언론도 아닌 것이 '언론 위의 언론'으로 군림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들은 24시간 내내 정권을 공격하는 뉴스만 전면배치한다. 지식정보의 콘텐츠를 어지럽혀놓은 채 젊은이 심성마저 황폐화시키는 역할도 한다. 견제 받지 않는 공룡 대형포털을 과연 어떻게 정상화할까?


- 그러나 현재 인터넷 포털은 엄연히 한국사회 불안의 원인제공자다. 저들이 행세하고 있는 사실상의 언론행위 자체가 엄연히 불법인데다가, 노골적인 정치적 좌편향은 분명 시정되어야 할 오류가 아닌가? 사실 한국사회의 하수도 문화를 증폭시키고 있는 포털은 거의 반정부 폭주기관차 꼴이다.


- 포털이 명실상부한 언론으로 가느냐 아닌가를 공론에 부칠 것을 필자는 거듭 제안하는 바인데, 물론 시비가 많고 논의가 무성할 것이다. 좋다. 어떤 경우가 되더라도 포털의 노골적인 정치적 편향성이란 마각이 좀더 드러날 것을 기대한다. 이에 대한 대중적 인식이 높아지는 것만 해도 적지않은 소득이다.


◆ 맺음말 - 지식권력-문화권력의 문제와 언론


- 시야를 넓혀보자. 8년 전 광우병 파동을 포함해 2년 전 세월호 사고, 2015년을 얼룩지게 했던 메르스 파동,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구입 문제 그리고 광화문 민중총궐기의 공통 구조는 무엇일까? 왜 그런 일이 필요 이상의 정치사회적 몸살로 연결되며, 대통령 리더십에 대한 도전 혹은 대한민국 정부의 정당성에 대한 의문으로 치닫곤 하는가? 많은 진단이 가능하고 기술적 처방이 있겠지만, 그건 지식권력-문화권력을 좌파에게 빼앗겼기 때문에 발생하는 소모적 내출혈이자, 체제의 근간이 흔들리는 항구적인 위기의 구조다.


- 국가이성(reason of state)이란 국가가 국가이기 위하여, 그 틀을 유지·강화해가는 데 필요한 공리(公理)이자 행동법칙을 말하는 정치철학의 개념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헌법 가치의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원천적 힘과 룰을 총칭하는데, 크고 작은 정치사회적 위기 국면에서 이 국가이성 전체가 휘청대는 게 우리의 현실이다.


- 중립적인 지식정보로 포장된 정치투쟁이 우리 일상에서 작동하는 것이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