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바른언론연대, “프라다를 입은 악마는 언론” 최순실 의혹 선정보도 비판

범죄행각보다 인격비하에 초점 둔 종편 보도 지적…책임 보도 촉구도

언론시민단체 바른언론연대(진용옥 최창섭 공동대표)는 ‘최순실 사태’에 대한 ‘Tv조선’ ‘채널A’ ‘MBN’ ‘JTBC’ 등 종편4사의 보도행태가 최 씨 및 청와대 인사에 의한 범죄 행각보다는 최 씨와 그 가족에 대한 비하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언론은 4일 ‘프라다를 입은 악마는 언론사 편집장이었다’ 제하의 성명을 통해 “실체적 진실보다 마녀사냥이 언론의 주된 목적이 되어버렸다”며 언론사 관계자와 야당 및 비박계 전현직 국회의원들이 방송에 집중적으로 출연하는 편향적 구조를 비판했다.


이어, “이처럼 좌편향 된 우리 언론은 최 씨가 실제로 어떠한 크나큰 죄악을 범했는가보다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최씨 일가’에 홀렸다는 ‘주술’로 국민을 휘두르기 위해 어떻게 하면 최순실과 그 가족을 사악한 ‘마녀’로 만들수 있을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논했다. 이러한 보도행태가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는 견해다.


또, 박 대통령을 향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식의 조롱에 더해, ‘여성’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는 성차별적 발언도 함께 짚었다. 실제로, 일부 패널은 대담 중 “치마폭에 놀아났다”는 발언으로 진행자로부터 제재를 받았지만 수긍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바른언론은 “최 씨 뿐 아니라 대통령이라 해도 부정한 행위에 대해서는 법의 테두리 내에서 판단 해 처벌을 받아야 한다. 소신에서 벗어난 공직자의 발언이라면 여야를 막론하고 그 누구라도 지적과 비판을 받아야 한”고 주장했다. 그러나 모든 의혹을 혐의화 할 수 없는 현실을 직시할 것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제보를 했다는 사건 당사자들 조차 언론에 의해 사건이 확대해석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명예훼손에 직격탄을 맞은 연예인들의 반발이 거세다”고 덧붙이며, 언론이 책임감을 의무로 알고 진중한 보도에 집중할 것을 촉구했다.


- 이하 성명 전문-

[성명] 프라다를 입은 악마는 언론사 편집장이었다


프라다를 입은 악마는 언론사 편집장이었다. 소름 끼친다. 실체적 진실보다 마녀사냥이 언론의 주된 목적이 되어버렸다. 신문사 기자와 논설위원,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당과 새누리당 비박계 전현직 국회의원들이 종편 방송을 점령했다. 방송사는 대통령 측근은 둘째 치고 대통령과 청와대의 입장에서 해설해 줄 평론가를 찾아 발언의 기회를 부여할 생각조차 않았다.


이처럼 좌편향 된 우리 언론은 최 씨가 실제로 어떠한 크나큰 죄악을 범했는가보다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최씨 일가’에 홀렸다는 ‘주술’로 국민을 휘두르기 위해 어떻게 하면 최순실과 그 가족을 사악한 ‘마녀’로 만들수 있을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언론들은 ‘벗겨진 신발 한 짝’ ‘곰탕’ 등 자잘한 그 무엇이라도 최씨에 대한 비하로 연결지었고, 사실과 거짓이 뒤엉킨 정체불명의 바이러스가 지면과 전파를 숙주삼아 ‘언론의 보도’라는 겉모습까지 종속시키고 말았다. 그야 말로 사악한 악마의 농단으로, 사실상의 ‘인민재판’이다.


또, 대통령에 대한 단편적 지식의 총체만으로 대통령의 성정과 개인사를 꿰뚫는 평론가들이 급증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대통령의 위신과 권위를 깎아내리다 못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조롱하는 한편, 대통령이 ‘여성’이라는 점을 부각시켜 ‘소녀 감성’ 이라는 식의 성차별적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진행자와 패널들은 “물어보지 않았지만” “사실인지 모르겠지만”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런 말 방송에서 해도 될 지 모르겠지만” 등등의 말로 면죄부를 찾았다. 그 어떤 검증되지 않은 자잘한 것이라도 보도가 되면 “보도 된 ‘사실’”이라는 말로 발언의 책임을 깃털처럼 가볍게 떠넘겼다. 실로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


공직자의 청렴은 외부로부터의 요구 뿐 아니라 공직자 스스로가 체화해야 할 의무이기도 하다. 최 씨 뿐 아니라 대통령이라 해도 부정한 행위에 대해서는 법의 테두리 내에서 판단 해 처벌을 받아야 한다. 소신에서 벗어난 공직자의 발언이라면 여야를 막론하고 그 누구라도 지적과 비판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검찰이 대통령을 포함한 의혹의 대상들을 당장 체포해 포승줄로 엮지 않는 것이 수상하다는 식의 여론몰이는 상당히 위험하다. 대통령 최측근의 비리 의혹에 검찰이 가능한 인력을 총 동원하면서 수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따가운 여론 속에서 검찰이 구형한 것은 ‘사기 미수’ ‘강요 미수’ 등 ‘미수’인 것이 현실이다.


그 토록 긴 시간을 종편이 할애해 온갖 괴담으로 전파를 낭비하는 것은 엄연히 국민을 기만하는 보도행태다. ‘최순실 게이트’라는 ‘경악’스러운 사건이라면 좀 더 깊고 넓은 범위의 해석을 위해 정당 대변인의 수준을 넘어 다양한 관점의 패널이 해설을 더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종편사는 사건 이전과 똑같은 패널들이 ‘오늘 하루 감사히’ 정신으로 방송 분량을 채우고 출연자들은 밥값을 벌어간다. 이 같은 보도 행태로 국가에 방송 영업을 허가 해 달라고 할 염치가 있나!


언론이 흥미로운 사건의 조각에 집착하는 상황은 이해하나, 언론이 전하는 사실에 ‘일희일비’하는 국민들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지는가! 자유인들이 개인의 기준으로 언론 보도를 판단해야 한다는 주장이라면 언론 보도의 다양한 스펙트럼이 전제돼야 함은 상식이다. 그렇지 못한 상황에서 방송사마다 천편일률적인 관점을 내세우는 현실 속에서는 자유인들의 개별적 판단이라는 주장은 그 자체로 책임 회피다.


제보를 했다는 사건 당사자들조차 언론에 의해 사건이 확대해석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명예훼손에 직격탄을 맞은 연예인들의 반발이 거세다. 바른언론연대는 우리 언론이 사실상 공공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언론으로서 행위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을 의무로 알고, 책임있고 진중한 보도에 집중할 것을 촉구한다.


2016.11.04
바른언론연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