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바른언론연대, “국정조사 통해 ‘태블릿 조작’ 정황 드러나”

언론이 유리한 증언만 부각시키는 전체주의 행보 지적

바른언론연대는 16일 성명을 발표, 4차례에 걸친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를 통해 태블릿 PC의 조작 정황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바른언론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노승일 전 K스포츠재단 부장과의 통화내용에 대해, “‘태블릿PC’가 언급되지 않았음에도 ‘조작’ ‘절도’ 등의 단어로 태블릿PC를 연상케했고, 모든 언론은 최씨가 태블릿PC에 대한 시나리오를 지인에게 지시한 것이라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설령 태블릿PC 에 관한 대화였다 하더라도, ‘조작’과 ‘절도’라는 키워드가 없는 사실을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존재하는 사실을 부각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사용됐다고도 추측할 수 있다”면서, 일방에 선 언론의 편향된 관점을 ‘전체주의 행보’라며 비판했다.
 
실제로, 소리분석전문가 배명진 숭실대 교수는 박영선 의원이 텍스트로 표기한 녹취록이 잘못됐다며 수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헌영 전 K스포츠재단 과장은 최순실씨가 태블릿 PC를 이용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고 증언해, 다른 최 씨 주변 인물들과 같은 의견을 냈다.
 
바른언론은 이번 청문회에서 아직까지 위증으로 법적 책임을 묻는 경우가 없었음에도 언론이 유리한대로 증인들의 발언을 ‘소신발언’ 혹은 ‘위증’으로 규정한다고 꼬집으며, 언론이 사태를 직시하여 국민 신뢰 회복에 힘 쏟을 것을 촉구했다.
 
-이하 성명 전문-

[성명] 국정조사를 통해 드러난 것은 ‘조작’ 정황 뿐이다
 
대기업의 뇌물수수 혐의도, 세월호 7시간도 그 무엇도 밝혀내지 못한 채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 까지 종료됐다.
 
고영태의 ‘태블릿PC’ 관련 증언으로 증거 조작 여론이 탄력을 받게되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세월호 7시간’을 밝히기 위한 청문회 자리에서 뜬금없이 최순실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국정농단’ 패거리로 낙인찍힌 이들의 ‘위증’ 시나리오인 양 주장했다.
 
특히, 공개된 녹음파일에서는 ‘태블릿PC’가 언급되지 않았음에도 ‘조작’ ‘절도’ 등의 단어로 태블릿PC를 연상케 했고, 모든 언론은 최씨가 태블릿PC에 대한 시나리오를 지인에게 지시한 것이라 보도했다. 하지만, 소리분석전문가가 직접 청취하고 작성한 녹취록은 그 내용이 판이하게 달라, 박영선 의원이 공개한 녹취록은 조작이라는 주장이 대두됐다.
 
또, ‘태블릿PC’가 언급되지 않았지만, 설령 태블릿PC에 관한 대화였다 하더라도, ‘조작’과 ‘절도’라는 키워드가 없는 사실을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존재하는 사실을 부각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사용됐다고도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좌편향된 우리 언론은 한 쪽의 주장에만 편승해 또 다른 가능성을 국민에게 알리지 않았다. 작금의 상황을 보았을 때, ‘정황상’ 우리 언론은 대통령과 국가체제 흔들기를 위해 한 쪽의 주장만 부각시키고자 했고, 반대 여론은 묵살하고자 했다는 편이 더욱 진실과 가까울 수 있을 것이다. 언론의 이 같은 전체주의적 행보가 실로 개탄스럽다.
 
‘태블릿 PC’ 단독 보도로 ‘증거조작’ 의혹의 중심에 선 JTBC 또한, 기기가 최 씨의 것이라는 결정적인 근거는 한 가지도 제시하지 못했다. ‘더블루케이 사무실’ ‘최 씨와 가족사진 몇 장’ ‘태블릿PC 아이디’ 가 최 씨의 태블릿 PC 였다는 것이 전부다. 점묘화 치고는 점들 사이의 간격이 상당하다. 논리적 비약이 엄청나지만 JTBC는 ‘최순실 PC’ ‘최순실 파일’을 반복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언론이 이를 기정사실화 한 채 보도를 이었다.
 
기자들도 알기 어려웠던 대통령 관련 기밀 자료들이 가득 들었다는 태블릿 PC를 최 씨와 연관짓기 위해 JTBC를 포함한 모든 언론들은 눈물겨운 노력을 했다. 대통령과 최 씨의 내밀한 소통이 가능한 막역한 관계를 부각시키기 위해 이미 고인이 된 최태민 씨를 무덤에서 들춰내기까지 했다. 이렇게 까지 하지 않으면 대통령과 최 씨와의 관계를 규정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반면, 대통령이 말하는 최 씨와의 관계는 바람의 티끌처럼 존재감 없이 다뤘다. 균형감 없이 한 쪽의 주장만 부각시키고자 했음이 또 한 번 드러나는 ‘정황’이다. 또, 청문회 장에서 증인들이 발언한 내용들은 언론이 유리한대로 ‘소신 발언’이 되거나 ‘위증’이 되었다. 대한민국은 위증자를 가만히 두지 않는다. 그러나 아직 ‘태블릿PC’ 관련 위증자로 체포된 증인은 없다.  위증여부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JTBC가 시종일관 말을 바꾸지 않았듯, 최 씨 주변인들의 말도 초지일관이다. 최 씨가 태블릿 PC를 이용한 것을 보지 못했으며, ‘컴맹’ 이라는 진술이다. 재단 관계자의 증언으로 시작된 ‘국정농단’ 스캔들과 이를 명분삼아 국가체제를 흔들려 했던 언론 및 야권은 또 다른 재단 관계자들의 말을 묵살하고 있다.
 
온 국민을 허상적인 명분으로 분노케 하고 비 내리는 날에도 바람 부는 날에도 광장으로 내 몰던 언론과 야권의 발뺌은 명약관화하다. ‘100만 촛불’을 강조하며 집회 미화와 홍보를 담당해 온 언론은 야권의 주장을 인용했을 뿐이라 할 것이고, 촛불을 부추긴 야권은 ‘민심’을 좇았다며 그 책임을 국민에 돌릴 것이다.
 
대한민국 언론은 이제라도 정신을 차리고 사태를 직시하여,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온 힘을 써야 할 것이다. 그것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2016.12.16.
바른언론연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