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종북’ 문재인 위한 ‘거짓말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 이용수 (3)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국회의원까지 신청하며 ‘종북’ 문재인, ‘종북’ 정대협과 함께 반미활동에 여념없는 이용수

이전기사 : ‘종북’ 문재인 위한 ‘거짓말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 이용수 (2)




<차례>


‘종북’ 문재인 위한 ‘거짓말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 이용수 (1)

- 이용수와 정대협에 의해 결국 국제사기극으로 전락할 위험에 직면한 우리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종북’ 문재인 위한 ‘거짓말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 이용수 (2)

- 일본군 장교를 위해서 영혼결혼식까지 치러준 이용수, 심지어 나이, 결혼, 직업까지 전부 허위 혐의


‘종북’ 문재인 위한 ‘거짓말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 이용수 (3)

-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국회의원까지 신청하며 ‘종북’ 문재인, ‘종북’ 정대협과 함께 반미활동에 여념없는 이용수



   

[정정]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장이 최근 이용수 씨의 위안부 증언들을 1차 자료를 중심으로 다시 검토한 결과 과거 미디어워치의 이용수 검증 보도에서 일부 오류가 있었음을 알려왔습니다. 김 소장의 지적은 다음과 같으며, 미디어워치는 이 지적을 전적으로 수용하고 이에 정정하는 바입니다.


(1) 이용수 씨의 위안부 관련 증언이 미디어워치의 지적처럼 1993년부터 최근까지 이십여 차례에 걸쳐 연도, 나이, 경위, 기간 등에 일관성이 없이 오락가락했던 것은 사실이다. 다만, 미디어워치가 연합뉴스 등의 관련 보도를 인용하여 증언 내용이 달라졌다고 지적한 '2007년 미국 의회 증언'과 '2018년 프랑스 의회 증언'은, 원 증언 내용을 확인해본 결과 기본적으로 같은 취지의 것이 맞는 것으로 보인다. 두 증언에는 공히 “강제연행 현장에 군인이 있었다”, “등에 칼이 찔려 끌려갔다”는 ‘1993년 최초 증언’에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강제연행 증언이 담겨 있는데, 이는 최근에 갑자기 등장한 내용은 아니고 실제로는 (2007년, 2018년이 되어서가 아니라) 이미 2000년을 전후로 하여서 등장한 내용으로 여겨진다. 이 씨의 ‘1993년 최초 증언’이 2000년대 들어서 국내외로 갑자기 과격한 강제연행 증언으로 바뀌고, 결국 2007년 미 의회에서까지 그렇게 바꾸어 증언한 경위를 추궁하는 것이 이용수 위안부 증언 변천 문제의 핵심이다. 이 씨가 ‘1993년 최초 증언’을 계속해서 부정하고 최초 증언집은 더 이상 팔면 안 된다고 최근 기자회견에서 강조했음도 유심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2) 미디어워치가 한겨레를 보도 등을 인용해 이용수 씨가 2016년 12월, 박유하 교수 결심 공판에서 한 증언은 미디어워치의 소개와는 달리 공식적인 '법정증언'이 아니었다. 이 씨가 당시 증언대에서 여러 이야기를 했었지만, 이 씨는 일단 당시에 증언선서를 한 바가 없었다. 법적으로는 단순히 재판 방청인의 의견진술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것으로 보인다. 박유하 교수의 관련 1심 기록을 직접 확인한 결과로도 이용수 씨가 법정증인으로 채택된 내역은 전혀 확인되지 않았다.




이른바 ‘위안부 할머니’로서 이용수의 정치적, 사회적 지위는 결코 만만한 것이 아니다. 


누군가가 일본군 위안부들의 증언 신뢰성 문제를 시비하려고 나서면, 대다수는 통상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종북세력이 퍼뜨려놓은 기존의 왜곡된 인식으로써 반박을 하고 나선다.


하지만 일부 소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국 사회 대다수의 인식이 분명 잘못됐다는 것을 다 알면서도, 일단은 정대협을 비판해야지 생존 일본군 위안부들, 이용만 당하는 ‘불쌍한 할머니’를 비판하면 안 된다는 식 반박을 역시 하고 나선다.


하지만 이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생존 일본군 위안부들이 사실상 다 그렇지만 이용수는 그 생존 일본군 위안부들 중에서도 특별한 지위이고 명백한 ‘공인 중의 공인’이다. 이용수는 분명 정치적, 사회적 활동을 하고 있고 그것으로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고 권력을 누리고 있는 인사라는 것이다.


영향력을 미치고 권력을 누리는 이는, 그 영향력과 그 권력의 행사가 적절한지와 관련해 반드시 언론(지식인)의 비판적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공적 존재를 검증하겠다는데 갑자기 ‘불쌍한 할머니’ 운운 성역을 치겠다면 그것은 ‘살아있는 우상’을 만들겠다는 소리에 다름 아니다.






비례대표 국회의원 신청, 노벨평화상 후보 제안, 심지어 상업영화 모델이 된 이용수


이용수의 정치적, 사회적 중량감이 짐작할 수 있는 사례는 여러가지다.


먼저 이용수는 2012년도에 4·11 총선에서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인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출마 선언을 했다. 기자회견을 했고, 실제로 출마 신청서도 제출했다.(관련기사 : 日위안부 피해자 84세 이용수 할머니 "민주 비례대표 출마")


비록 순번을 받지는 못했지만, 비례대표 국회의원 출마가 해당 정당 및 세력과 교감이 없이, 또 정치적, 사회적 중량감이 없이 가능한 일은 아니다.  실제 당시 이용수의 출마 선언에 여러 시민단체들이 지지선언에 나서기도 했다.


이용수는 2015년도에는 심지어 노벨평화상 후보로도 추천 제안까지 받았다. 물론 이용수 개인만을 위해서는 아니었지만, 여성평화외교포럼과 한국여성변호사회는 당시 일본군 위안부 53명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관련기사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노벨평화상을!”)


‘한겨레’의 관련 기사를 보면 “생존해 있는 이용수 할머니 등 위안부 피해자 53명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이라는 대목이 나옴을 알 수 있는데, 일본군 위안부들 중에서도 이용수라는 이름의 위상을 잘 보여준다.


한편, 이 씨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다룬 영화인 2017년도 개봉 상업영화인 ‘아이캔스피크’의 모델도 됐다. 이 영화는 이용수의 예의 미국 의회 증언 스토리를 각색했다고 한다.(관련기사 : ‘아이캔스피크’ 실제모델 이용수 할머니, 김현석 감독과 뉴스 출연)


생존 개인을 모델로 하여서 찬양성 상업영화가 만들어지는 일은 그렇게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거의 나라를 구했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대접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포옹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쩔쩔매는 이용수


현 정권의 이용수에 대한 대우는 어떠했는가. 가장 잘 알려진 것이 트럼프 대통령 방한 시에 청와대 만찬에 생존 일본군 위안부들 중에서도 유일하게 초청받은 일이다. 절대 아무나 받을 수 없는 대우다.


이용수를 초청하는 일은 대일관계에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전부터 이용수를 단독으로 여러 차례 만나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약속해온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결단했다.


그 보답일까.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과 관련해 나중에 일본 측에서 항의가 나오자 이용수는 직접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귀빈이 오고 대통령이 와서 인사하는데 그것까지 상관하고···대한민국을 왜 자기들이 이래라저래라 (하는지)···참 어처구니가 없다”고 큰소리를 치고 나오기도 했다.


이용수의 위상은 문재인 대통령보다도 어떤 면에서는 더 높다. 문재인 정권은 한일위안부 합의를 사실상 뒤집었지만, 공식적으로 확실하게 뒤집지는 못해서 이에 이용수 등 일본군 위안부들과 이용수의 파트너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를 일부러 청와대 오찬에 초청을 해서 그 점에 대해서 대통령 자격으로 사죄를 하기까지 했다.(관련기사 : 文-위안부 피해 할머니 오찬…"뜻에 어긋난 합의 사과")


대통령이 굳이 사죄를 하는 자리에서도 이용수는 문재인 대통령 앞에서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사죄하고 법적인 배상하도록 좀 해결해주십시오”라고 당당하게 요구했다. 대기업 회장들은 말할 것도 없고, 민주노총 위원장이나 여당 대표라도 일부러 공식 사죄를 하고 있는 대통령 앞에서 그것으로는 부족하니 더 하라고 할 말 다 할 수 있을까.


물론 이용수보다는 대통령의 처신이 더 문제일 것이다. 사실 문재인 대통령은 정치인으로서 이미 대통령이 되기 이전부터 일본군 위안부들 중에서도 이용수를 가장 빈번하게 활용해온 정치인이기도 하다.






‘애국우파 역사교과서’인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을 막은 이용수


국내에서 이용수의 정체성 문제를 가장 먼저 파악하고서 이전부터 계속 경고음을 내왔던 사람들은 늘상 ‘극우’로나 폄하되어왔던 정치세력인 자유통일 애국세력이다.


자유통일 애국세력이 이용수의 정체를 가장 빨리 눈치채게 된 것은, 자유통일 애국세력이 이용수 때문에 큰 정치적 좌절을 겪었던 원인이 크다.


앞서 얘기했듯이 이용수는 정치적, 사회적 우상으로 우뚝 서있는 존재다. 이런 존재가 계속 이념적 행보를 벌이는 만큼 반대 이념세력의 정치적, 사회적 타격은 불가피하다.


실제 자유통일 애국세력이 이용수로부터 피해를 입은 대표적인 정치적 사건 중에 하나가 바로 ‘애국우파 역사교과서’로 알려진 교학사 역사교과서 보이콧 사건이다. 

 

이용수는 2014년 1월 3일, 대구 포산고를 직접 항의방문해서 당일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 철회를 이끌어냈다. 또한 이용수는 2014년 1월 8일, 경북 청송여고도 직접 항의방문해서 역시 다음날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 철회를 이끌어냈다.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 의사를 밝힌 학교는 전국에 저 두 학교 정도 뿐이었던 만큼, 이용수의 '확인사살'로 교학사 역사교과서는 결국 시중에서 완전히 사라지게 된 셈이다. 이는 결국 박근혜 정권이 할 수 없이 ‘역사교과서 국정화’까지 시도하는 동인이 된다.


하지만 이용수가 굳이 나서서 그렇게까지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보이콧할 명분이 무엇이 있었는지는 의문이 인다. 교학사 역사교과서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는 “조선인 위안부는 전선의 변경으로 일본군 부대가 이동할 때마다 따라다니는 경우가 많았다”고 서술한 것이 전부였다.


관련해 이용수는 위안부는 어디까지나 일본군에 의해 “끌려다닌 것”이고, 일본군을 “따라다닌 것”은 왜곡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교학사 교과서의 서술이 역사적 사실로서 옳냐 그르냐를 떠나서 일본군 장교를 위해 영혼결혼식까지 치러준 이의 입장으로는 어딘지 이상하게 들린다.


한편, 당시 변희재 미디어워치 고문은 이용수의 민주당 비례대표 신청 전력 문제를 거론하며 이용수의 교학사 역사교과서 보이콧 선동에 특정 정파세력이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을 앞장서 제기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 탄핵, 사드 배치 반대, ‘간첩’ 김삼석 위해서 탄원까지... 역시나 반미활동가였나


박근혜 대통령은 2015년 12월, 한일위안부합의를 결단했다. 이용수는 이 한일위안부합의가 부당하다고 지적하면서 탄핵 정국 당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가장 앞장 서서 선동을 하고 나선다.


극좌 민족주의 매체인 ‘민중의 소리’(MediaVOP)는 2016년 11월 26일에 대구에서의 이용수의 연설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관련영상 : 위안부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박근혜를 끄잡아 내립시다")


“참 어처구니 없습니다. 작년, 2015년 12월 28일. 합의라고 했습니다. 일본하고. 저는 합의한 적이 없습니다. 도장 찍은 일이 없습니다. 듣지도 못했습니다. 지가 뭔데, 지까짓게 뭔데. 나를 두 번, 세 번 죽여. 우리 대구가 일을 해야합니다. 아시겠죠. 절대로 그냥 둘 수 없습니다. 사죄 받아야 합니다. 여러분, 우리 꼭 박근혜를, 나쁜 년을 끄잡아 내립시다. 끄잡아 내립시다. 끄잡아 내립시다.”


극좌 매체인 ‘프레시안’은 2017년 3월 1일,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의 18차 탄핵 촉구 집회에서 이용수의 연설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관련기사 : 3.1절 광장서 '탄핵' 외친 日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폭탄이 빗발치는 데 살아남아서 여러분 앞에 똑똑하게 서서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게 한없이 반갑다. 저는 15살에 일본 군인에 대만 신주 가미가제 부대로 끌려가 갖은 고문을 받았다. 그런데도 박근혜 정부는 한마디 말도 없이 2015년 12월 28일 협상을 했다. 어떻게 이럴 수가 있느냐. 박근혜를 탄핵시켜야 한다. 법적으로 구속시켜야 한다. 후손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넘겨줘야 한다."


이용수는 사드(THAAD) 배치 반대 활동도 하고 나섰다. ‘뉴스민’은 2017년 5월 3일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 반대 평화캠프촌에서 이용수의 연설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관련영상 : 성주 소성리 온 이용수 할머니 “주인이 안 된다는 사드, 택도 없다”)


“성주 벽진면 봉계동에서 태어났습니다. 15살에 밤에 자다가 군인이 와가지고 끌려갔습니다. 요번에 대통령이 되는 사람은 첫째 이 사드 문제입니다. 대한민국 세우면 안됩니다 어느 곳이든지. 우리 성주는 물론이고요. 우리 대한민국에는 절대로 못 세우고, 세우면 안 되는겁니다. 주인이 싫어하는데 주인이 안 된다고 하는데, 여러분 주인들이 안 된다고 하는데, 어떤 미국년놈이 우리 대한민국에다가 사드, 택도 없는 소리 하지 마라. 요번에 우리 잘 찍어가지고 대통령 뽑으면 그 대통령이 이 문제, 사드도 대한민국 세우면 안되고, 위안부 문제 가짜로 협상했는 거 밝혀가지고 옳게 해결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아직까지 90인데도 아직까지 멀었습니다. 계속 활동하겠습니다. 딱 활동하기 좋은 나이입니다. 어떻습니까 여러분, 같이 활동 하입시다. 그래서 우리 문제 해결 하도록 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이 되도록 합시다.”


박 대통령 탄핵 찬성 문제야 한일위안부합의라는 본인과 관계된 문제에 있어서의 앙심이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일본군 위안부 출신이 미국을 비난하고 나서는 부분은 이상하다. 태평양전쟁을 통해 미군이 해방시켜주지 않았다면 이용수의 일본군 위안부 생활은 더 길어졌고, 더 지독해졌을지 알 수 없었던 것 아닌가.


태평양 전쟁 당시 미군을 몇 명을 살해했을지 모를 일본군 장교를 위해 영혼결혼식까지 치러 준 전력이 있는 이용수의 이러한 반미활동을 평범한 미국인들(이용수의 표현에 따르면 “미국년놈들”)이 목격했을 경우를 가정해보자. 이용수는 물론이거니와 이용수를 무슨 영웅이라도 되는 듯 떠받들고 있는 한국인들에 대해서 미국인들이 앞으로 어떤 생각을 갖게 될까?


이 문제는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할 사안이다. 비단 이용수만의 문제가 아니라 특히 ‘종북’ 정대협과 함께 하는 생존 일본군 위안부들은 자신들의 활동이 전부 역사적 맥락상으로도 평범한 미국인들에게는 예사로운 반미활동이 아닌 것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본군 위안부는 냉정하게 얘기하면 ‘(일본)제국의 위안부’로 태평양 전쟁 시기에 미군(이는 당시 한국인 입장에서는 명백한 해방군이다)과 적대세력인 일본군을 위한 활동을 했다. 물론 그건 완전한 자의는 아니었겠지만, 어떻든 그런 그들이 인생 말년에 ‘종북’ 정대협과 함께 하면서 미국의 또 다른 적대세력인 북한, 그리고 그 하부 세력인 조총련과 연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생존 일본군 위안부 중에서 김복동(金福童)은 정대협과 함께 일본의 조총련 학교를 돌아다니며 ‘미국은 철천지 원수’라고 교육받고 있는 학생들을 격려하고 다녔던 사례를 보자. 길원옥(吉元玉)도 역시 정대협과 함께 북한 조선민주여성동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나온 자리에서 증언 활동을 하며 결과적으로 미국에 핵폭탄도 떨어뜨리겠다는 북한 측에 힘을 실어주는 활동을 했던 사례도 보자.


이용수, 김복동, 길원옥이 따로 한국군/미군/유엔군 위안부를 했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바 없다. 이렇게 되면 누가 봐도 일관된 반미활동 아닌가. 한국인 위주의 감상으로만 이 문제를 바라볼 수가 있을 것인가.


이용수의 경우는, 물론 자신은 무조건적인 ‘반일’이나 ‘비전향 장기수’는 좋지 않다며 사설은 달았지만, ’남매간첩단 사건‘으로 유명한 ‘간첩’ 김삼석을 위해 탄원서도 넣고 면회도 갔다고 밝히고 있다. 


‘간첩’ 김삼석은 이른바 ‘남매간첩단’ 사건의 당사자로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의 남편이다.(관련기사 : 이용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내 소원은 한국과 일본이 원수 지지 않는 것”)


“일본 대사관 앞에서 ‘사죄해라’, ‘배상해라’ 외칠 때 마음이 편치 않고, 시위에 나가면 다들 악을 쓰게 돼요. 매주 그러다 보면 성격도 그렇고, 태도도 나빠져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정대협 사람들은 투쟁가 쪽인 것 같아요. 몇 년 전에 비전향 장기수들이 수요 시위에 왔는데, 난 별로 마음에 안 들었어요. 하지만 정대협의 윤미향 대표의 남편(김삼석 씨)이 대전형무소에 있을 때 탄원서도 넣고 면회도 갔어요.”


이것이 ‘종북’ 문재인 대통령 같은 사람에게는 별로 이상하게 보이는 일이 아닐 수 있다. 그러나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경우는 전혀 다를 수 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세상 사람들이 다 북한, 아니 한국 사람처럼 바라볼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김삼석은 북한 핵개발 지지와 관련한 회합·동조 혐의, 그러한 간첩 혐의로 감옥에 간 사람이다. 이용수는 이전에 태평양전쟁 시기에 미군과 맞선 일본군 장교를 위해서 영혼결혼식을 치루어준 전력도 있다.


결국 국빈만찬 당시 이용수와 트럼프 대통령과의 포옹 장면은, 얼마전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이 벌어졌던 것도 생각해본다면, 도저히 간단하게 바라볼 수가 없는 장면이다.(관련기사 : “정대협 윤미향 상임대표 남편 김삼석은 ‘간첩전력자’ 맞다”)


혹시 트럼프 대통령이 관사실은 다 알면서도 일단은 대충 속아 넘어가주고 있는 것이라면, 지금 대한민국 사람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일본군 위안부 이용수로 인해 정말 외교안보 문제에 있어서 벼랑 끝에 서있는 상황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허위증언 문제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법 위에 서게 된 ‘살아있는 우상’ 이용수


반공우파 군사평론가 지만원 박사는 이런 희극적 또는 비극적 상황을 이미  13년 전에 경고했다. 정대협 주최 수요집회에 나오는 일부 일본군 위안부들은 가짜일수도 있다는 것이다. 당시 언론들은 지 박사의 용기있는 지적을 ‘망언’으로 치부하기 바빴다. (관련기사 : 지만원씨 “수요집회 위안부할머니 가짜일수도”)


하지만 지 박사의 예언적 경고를 듣지 않은 대한민국 사회는 이제 상습적으로 허위증언을 일삼아온, 더구나 반미·종북 인사인 이용수를 ‘살아있는 우상’으로 모시게 됐고, 이에 이용수는 이제 심지어 법 위에조차 서게 된 존재가 됐다. 


단적인 예를 하나 들어보자. 이용수는 ‘제국의 위안부’ 박유하 교수 재판 당시 ‘1심 최종 변론일’, ‘1심 선고일’, ‘2심 최초 변론일’, 무려 세 차레나 법정에서 판사들과 방청객들이 다 보는 앞에서 박 교수에게 거침없이 최고 수위의 욕설을 해댔다. 


법정에서의 폭언·소란은 설사 범죄피해자라고 하더라도 용납되는 것이 아니다. 일반인이었다면 당연히 감치(監置) 대상일 것이다. 이용수의 경우는 더구나 상습범 아닌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2심의 김문석 재판장은 감치는커녕, 꾸짖기는커녕, 노골적으로 이용수를 달래기에 바빴다. 


이런 상황이 과연 법치국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인가. 누가 봐도 여론추수, 법리무시로 점철된 박 교수에 대한 2심 유죄 판결 결과는 이미 첫 변론기일에 예고됐던 것이나 다름없다.(관련기사 : 눈을 의심케 하는 박유하 2심 유죄 판결)


최근 미디어워치는 정대협이 걸어온 민사소송 재판 과정에서 이용수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미디어워치는 이전에 정대협 측이 자신들의 ‘종북’ 활동에 일본군 위안부들을 이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던 바 있다. (관련기사 : “정대협은 ‘종북’이요 ‘권력’입니다. 왜냐하면 ...”)


정대협이 거듭 이를 부인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그렇다면 이용수의 이념활동, 정치활동이 정대협의 배후조종인지, 아니면 정말 본인소신인지 직접 확인을 해봐야 한다는 차원에서 미디어워치는 이용수를 증인으로 부르자고 한 것이다.


물론 해당 소송에서 정대협 측은 이용수 증인 선정에 완고히 반대하고 있다. 식자(識者)라면 그 이유는 누구라도 능히 짐작할 수 있으리라 본다.


이 기사는 게재되는 즉시 정대협에도 통보된다. 독자 여러분은 정대협이 이용수를 내세워 또 무슨 거짓부렁을 하고 나서는지 앞으로 두 눈 부릅뜨고 지켜봐주시기 바란다.



[편집자주] 이 기사는 과거 김동호 작가님의 한 글에서 모티브를 얻었으며, 일부 텍스트는 그대로 차용하기도 했습니다. 본문의 일본어 번역은 박아름 씨, 영어 번역은 이강연 미디어워치 총괄국장의 도움을 받았음을 밝힙니다.













권력화된 정대협의 문제 관련 기사들 :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