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광주지역 생활체육야구단이 사회인 야구장 위탁 운영권 선정에 절차를 무시한 행위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8일 광주 서구청과 국민생활체육 서구야구연합회에 따르면 지난달 완공된 광주 서구 덕흥동 생활인야구장 운영과 관련, 위탁운영 논의 과정을 무시하고 아무런 사전 통보 없이 특정단체와 운영계약을 체결했다며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레저붐을 타고 야구동호인들이 폭발적으로 늘면서 사회야구인들의 요구에 따라 지난달 덕흥동 광신대교 인근 영산강 천변 부지에 시비 1억 원을 투입해 9243㎡에 좌우펜스 91m 센터펜스 105m 규모의 생활체육 야구장 1면을 조성된 것.

광주시 서구야구연합회 김용환(43) 회장에 따르면 "지난 7월부터 서구청 문화체육과 과장을 비롯한 간부들과 수차례 협의를 하고 서구생활체육야구협회와 2년간 위탁 계약을 맺기로 했다"고 전제한 뒤 "그 후 서구청은 공사가 지연되고 있다. 9월 30일쯤 계약을 하겠다는 약속을 뒤집고 최근 설립된 모 야구협회와 운영권 계약을 마쳤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서구청이 덕흥동 야구장 위탁 운영 협의 당시 구청을 비롯한 교육청,경찰청 등 8개 공무원야구팀이 구장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우선권을 달라는 요구도 있었다"며 당시 과정을 설명하고 "서구청이 아무런 사전 논의도 없이 특정단체와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김 회장은 "이번 덕흥동 생활인야구장 위탁운영 일방적인 계약은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했다"며 "그동안 협상과정을 무시한 서구청은 서구야구연합회가 3년 동안 사업이 없다. 서구생활체육회가 서구야구연합회를 인정하면 운영권을 주겠다는 담당 공무원의 횡포는 묵과할수 없다"며 가처분신청 등 법적 대응방침을 밝혔다.

이런 문제 제기와 관련 서구청 문화체육과 김종일 계장은 "반드시 서구야구연합회에 운영권을 줘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며 "생활체육시설 관리운영과 능력 등을 검토해 공신력있는 단체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해명했다.

특히, 광주 서구청 문화체육과 담당은 덕흥동 야구장 위탁운영 계약서와 운영 세부내용을 공개해달라는 취재요구에 시종일관 비협조적으로 일관했다.

이렇듯 사실상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생활야구장이 생기면서 고위인사까지 끌어들여 위탁 운영권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문이 돌면서 서구 지역 야구 동호회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생활소득 증가와 건강 증진을 위해 야구동호인들은 매년 증가하는 반면 구장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요구에 광주 서구가 지난 3월 익산지방국토관리청으로부터 하천점용허가를 받아 완공한 야구장이 지역단체 간 반목으로 대두하면서 법적 다툼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광주지역 사회인야구팀은 350여 개로 추정된 가운데 팀당 평균 15여 명의 선수가 활동하는 점을 고려하면 동호인 수는 6000여 명에 이르고 이에 비해 구장은 20여 개에 불과해 턱없이 부족해 이번 덕흥동 야구장 운영권이 자칫 수익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감이 앞서고 있다.

한편, 광주 서구청은 덕흥동 야구장 위탁운영 과열 경쟁에 따른 위탁자선정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10월 26일 모 단체와 운영권을 체결해 또 다른 불씨가 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