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투고
월간지 정기구독 (계좌 : 신한은행 140-008-407224, (주) 미디어실크에이치제이)

사이언스워치 (과학/의학)


배너

‘대체의학’과 ‘보완의학’이란 무엇인가

사이비의료의 다른 이름이 대체의학과 보완의학의 실체에 대해서 깨닫자


본 콘텐츠는 '과학중심의학연구원(http://www.i-sbm.org)'이 제공하는 공익콘텐츠입니다. 이번 글은 로버트 토드 캐롤(Robert Todd Carrol) 박사의 ‘회의주의자 사전(skeptic's dictionary)’에서 ‘"alternative" health practices’ 항목과 ‘complementary medicine’ 항목을 합쳐 번역한 것입니다. 과학중심의학연구원 황의원 총괄원장과 김주년 특보가 같이 번역했으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의역을 다소 취했습니다. (2015년 8월판 기준 번역)



“...넌센스 따위를 연구하는 일이 ‘정치적으로 올바른 척 하는 일(politically correct)’이 되고 있다.”
-- 바커 바우셀 (R. Barker Bausell)




보건 또는 의료 문제에 있어서 어떤 시술법과 치료법, 또 이에 대한 지식이 검증되지 않았을 경우, 정통적이지 않을 경우, 그리고 비과학적일 경우에 우리는 그것을 “대체(alternative)"의학이라고 부른다.

”대체“의학이란 형이상학적 믿음에 기반한 경우가 많으며, 대개는 반과학적이다. “대체”의학이라는 것이 그 이름값에 걸맞게 기존의 현대의학적 치료와 같은 효과를 내거나 적어도 유사한 효과를 반드시 내어야 하는 의학이어야 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사실 현실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대체”의학은 전혀 진정한 의미의 “대체재”라고 볼 수도 없으며 그저 사이비 의학일 뿐이다.

“대체”의학이 과학적 현대의학과 병행돼 환자에게 제공될 경우, 그것은 “보완(complementary)”의학, 또는 “보완대체(complementary and alternative)”의학이라고도 불린다. 통합의학(integrative medicine)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과학적 현대의학’과 ‘사이비 의학’을 ‘통합’시켰기 때문이다.

대체의학은 주류 의학계에서도 서서히 받아들여지고 있다. 대체의학 시장은 미국에서 연간 150억달러로 추정되고 있다.(편집자주 : 미국의 대체의학 시장은 한화로 18조원 가량 된다. 한국에서 한방(대체의학) 시장은 순수 보건 분야에 한정했을 때 4조원 가량 된다고 한다. "국내 한의약 산업 규모 연간 8조원"<한의학연>)

의료보험시장에도 침투한 대체의학

최근까지 대부분의 보험회사들은 대체의학 관계 상품은 다루지 않았다. 하지만 미국의 ‘아메리칸웨스턴라이프컴파니(American Western Life Insurance Company)는 그 방침을 바꾼 의료보험회사의 전형적 사례다.

이 의료보험회사는 캘리포니아, 아리조나, 콜로라도, 뉴멕시코, 유타 주에 위치한 300개의 업체들과 네트웍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들은 침술, 항기요법(aromatherapy),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 약초(herbal medicine), 마사지, 자연요법(naturopathy), 반사요법(reflexology) 및 요가 등에 대한 보험 지원 상품을 제공한다.

또한, 미국의 또다른 의료보험회사인 ‘뮤추얼오브오마하인슈런스(Mutual of Omaha Insurance Co.)’는 심장병에 대해 비수술적(non-surgical) 대체의학 시술을 받은 고객들에게 보험 지원을 제공했다.

내과 전문의이자, 샌프란시스코 소살리토(Sausalito) 소재 예방의학연구소(Preventive Medicine Research Institute)의 소장인 딘 오니쉬(Dean Ornish)는 채식 다이어트, 명상 및 운동을 포함하는 치료법을 개발해 냈다. 이에 ‘뮤추얼오브오마하인슈런스’는 모든 형태의 “대체”치료법들에 다 보험 지원을 해줄 수는 없다고 재빠르게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헌데, 사실 저 ‘뮤추얼오브오마하인슈런스’는 오니쉬의 치료법을 효과가 입증된 치료법으로써 보험 지원을 고려했던 보험회사이기도 하다.
 



미국보완대체의학국(NCCAM, 편집자주 : 현재는 미국보완통합의학국(NCCIH)으로 바뀜)은 이상한 치료법들에 대한 다수의 연구들을 지원해 왔으며, 여기엔 상어연골을 이용한 암 치료는 물론, 알레르기 치료에서 꽃가루의 효능도 포함돼 있다. 가장 인기 있는 “대체”의학은 기도(prayer), 안정기법(relaxation technique), 카이로프랙틱, 약초, 마사지다.

대체의학적 치료법들에 대해서, 대체의학 분야의 시술자들이 진행한 그 어떤 수준 높은 과학적 연구는 거의 없다. (Bausell 2007)

설사 그들이 대체의학적 치료법들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더라도 대조군(control group)을 사용하는 일은 드물고 적절한 규모의 표본을 얻지도 않는다. 또 그들은 피험자들 뿐만이 아니라 연구자들에 대해서도 적절하게 맹검 처리할 수 있는 방법론을 사용하는 일도 거의 없다. (가령 중국에서의 침술 연구는 침술 효과에 대해서 100% 긍정적인(positive) 결과만이 나오고 있는데,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대체의학 연구에 이같은 수상한 점이 있다는걸 잘 알고 있다.) 확실히 형이상학, 신앙 및 마법적 사고과 같은 것들을 과학보다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른 면에서는, ‘만병통치약(cure-all)’, 또는 암 및 심장병 등 난치병 치료제라고 알려진 많은 의심스러운 제품들은 ‘과학적으로 들리는 어려운 표현들(gobbledygook)’과 과학적 연구를 곡해하고 오도하는 방식으로써 마케팅되고 있다. 미국연방거래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 FTC) 소비자보호국의 조디 번스타인(Jodie Bernstein)은 사이비 의료임을 간파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한다:

** 넓은 범위의 증상들에 대해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만병통치약’이라고 선전되는 제품.

** 기적적인 치료, 고대의 치료제, 비밀 재료, 독점적 제품, 과학적으로 획기적인 성과(scientific breakthrough) 등의 단어들을 사용하며 광고한다.

** 선전 문구가 “메디컬리스(medicalese)”로 쓰여져 있다 - ‘메디컬리스’는, 그럴듯하게 들리지만 과학의 결여를 위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의학 전문용어를 의미한다.

** 정부, 의료업계 또는 과학자들이 자신들의 제품을 억압하기 위해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주장한다.

** 놀라운 결과들을 주장하지만, 전문적인 과학문헌으로써 확고하게 뒷받침되지 못하는 단순 사례들만 광고에 열거돼 있다.

** 자신들의 제품은 오직 한가지 경로로만 구입할 수 있다고 광고한다.
사이비 의료를 간파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원칙은, “사실이라고 믿기에 너무 좋게 들린다면, 아마도 그것은 사기”라는 것이다.
데일리 메일(DAILY MAIL) (런던) (London)
대체의학적 치료법들에 숨겨진 위험들(Hidden risks in alternative therapies) (December 21, 1998).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문제들이 동종요법, 침술, 카이로프랙틱 등의 치료에 의해서 초래될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B형 간염, 신경 손상, 알레르기 반응, 그리고 늦어지는 암 진단의 문제가 의사들(GP)에 의해서 영국 엑시터 대학교(University of Exeter) 보완의학과(Department of Complementary Medicine) 연구진에게 보고됐다. 적절한 검증을 거치지 못했고, 또 대부분 규제도 받지않고 있는 대체의학 치료법들에 대해 더 강한 규제가 필요해보인다.

686명의 의사들 중 10% 가 보완의학적 치료법들 때문에 환자가 심각한 부작용들을 겪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했다. 그밖에 추가로 보고된 심각하지 않은 부작용들 중에는 ‘부적절한 치료’ 등등이 있다. 심각한 부작용들의 절반 정도에는 신경 손상, 척수압박, 척추교정으로 인한 현재 상태의 악화 등이 있는데 의학학술지인 ‘인터내셔널저널오브리스크앤드세이프티인메디슨(International Journal of Risk and Safety in Medicine‘)에 실린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는 대개는 카이로프랙틱 또는 정골요법(osteopathic)과 같은 치료법에 의한 것이다. 침술과 관련해서는 2건의 B형 간염 감염과, 부러진 침바늘이 피부 속에 파고든 사고가 보고됐다. 향기요법(aromatherapy)으로 인해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고 최면치료(hypnotherapy)에서는 한 환자가 심각한 환영을 보는 부작용이 발생했다.

폐렴 환자와 관련해 동종요법으로 인해 적어도 1건의 ‘피할 수 있는 사망’이 초래됐다. 암 진단이 너무 늦어졌던 경우도 있고, 천식 환자들이 동종요법 치료를 중단하고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했다.

“대체”의학이 왜 그렇게 인기가 있나? Why is "alternative" health care so popular?

권위있는 의학학술지인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은 1993년 1월 한 연구에서 미국의 성인들 중 1/3 가량이 전년도에 비정통적(unorthodox) 치료법을 찾은 적이 있다고 보고했다. 왜 대체의학이 그렇게 인기가 있는 것일까? 여기에는 몇가지 이유들이 있다.
 



1.
의약품들과 수술은 대체의학에 포함되지 않는다. 의약품들과 수술의 부작용에 대한 공포가 현대의학으로부터 사람들을 멀어지게 한다. 대체의학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은, 그런 무서운 방식의 치료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추가로, 현대의학은 의료사고나 기타 다른 방식으로 환자들에게 종종 해를 끼친다. 대체의학 치료법들은 대개 본질적으로 덜 위험하며, 직접적인 해를 입힐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다.

‘선택적 사고(selective thinking)’와 ‘확증편향(confirmation bias’)이 너무 강하면, 외과의사들이 엉뚱한 팔을 절단하고, 뇌에서 역시 엉뚱한 부분을 제거하거나, 또는 방사선-마취제를 과다 투여해서 환자를 죽였던 것과 같은 극단적인 사례들만을 강조하게 된다. 하지만, 수술과 의약품의 도움으로 치료를 잘 받은 뒤에 현재는 건강하게 살고 있는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일부 인사들은 무시하고 있다. 이 일부 인사들은 대신에 “일상적인” 수술 이후 사망한 환자들,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불구가 된 환자들, 또 ‘안락사’를 돕는 비정상적인 간호행위에 의해 사망한 환자들과 같은 사례들만을 강조한다.

약물치료, 입원 및 수술에 대한 이러한 공포와 회의론에 뿌리가 없는 게 아니다. 물론, 일부 상해는 의료과실(malpractice)로 인한 것이다. 단, 그것들 중 일부는 비극적이지만 약물 및 수술과 관련해 예측 불가능한 반응으로 인한 불가피한 결과다. 법적인 문제들이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의사들과 병원들이 종종 환자의 사망 원인과 그 가능성 문제에 대해 솔직히 밝히지 않는 경우도 있다. “치료상 사고사(therapeutic misadventures)”가 계속 보고되면서 현대의학적 의료행위에 대한 자신감도 침식되고 왔다.

이런 “치료상 사고사(therapeutic misadventures)”가 드문 일인가? 내가 아는 한 이 문제에 대해서 한번도 국가적 차원에서는 연구가 진행된 적이 없다. 단, 1991년 뉴욕에서 한정적으로 연구가 진행된 적은 있다.(하버드대 의대에서의 연구) 연구 결과 4% 의 환자들이 병원에서 의료사고로 추정되는 해를 입은 적이 있으며, 그들 중 14% 는 사망했다. 보스턴의 의사인 루시안 립(Lucian L. Leape)은 이 자료로부터 매년 18만명 가량의 미국인들이 의료인들의 의료과실로 인해 사망한다고 추정한 바 있다. 그는 관련 사망률을 극적으로 묘사했는데, 그 사망률이 매 이틀마다 세 번의 비행기 추락 사고가 일어나는 일과 같은 수준의 사망률이라는 것이다. (“병원들에서 발생하는 인간의 실수에 대한 진실(Truth about human error in hospitals)”, 애비게일 트래포드(Abigail Trafford), 워싱턴 포스트(Washington Post) 보건섹션 편집장. 1995년 3월 21일, 새크라멘토 비(Sacramento Bee)에 게재. p. B7)

한편, 동종요법사와 같은 “대체”의학 시술사에 의해 해를 입을 위험은, 강력한 약물을 투여하고 위험한 수술을 하는 의사에 의한 그것보다는 미미하다. 이는 동종요법은 사실은 인체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동종요법에서 제공하는 약물은 그 누구에게도, 아무런 효과가 없다. 따라서 동종요법은 행여 실수로라도 환자를 죽일 가능성이 없다. “대체”의학 치료법들은 본질적으로 ‘비중재적, 비개입적(non-interventionist)’적이며 그것들의 자체적인 위험은 일반적으로 미미하다. 동종요법의 경우 환자들에게 가해지는 해악은 어떤 긍정적인 ‘중재-개입(intervention)’으로부터 오는 게 아니다. 동종요법의 해악은 환자로 하여금 건강을 개선시키고 생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제대로 된 치료(약물 또는 수술)를 받지 못하게 만드는데서 비롯된다.

과학적 현대의학에도 위험이 따른다는 건 엄연한 사실이다 -- 치명적인 위험들도 존재한다 -- 그렇다고 현대의학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건 합리적이지 못하다. 합리적인 사람들은 당뇨병을 무시할 수가 없는데, 당뇨환자들은 현재 현대의약품의 도움으로 잘 지내고 있다. 또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예방주사의 덕택으로 치명적이고 극심한 질환을 피해 살아가고 있다. 수술 성공에 힘입어 통증을 치료한 수백만명의 사람들, 약품과 수술을 포함한 성공적인 의료의 덕으로 생명을 계속 이어가고 있는 사람들의 사례들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의료인들이 사용하는 최신의 과학적 시술에 내재되어 있는, 실재적 위험에 합리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은 환자가 자신이 받을 시술에 대해 더 강한 책임감을 갖는 것이다. 합리적인 환자는 자신의 담당의사가 아무리 전지전능하게 보이더라도 그를 맹목적으로 믿어서는 안된다. (알약과 수술 덕분에 80살까지 살았던 나와 매우 친한 친구는 자신의 담당의사들을 극찬하곤 했는데, 그녀는 M.D(의사)가 “Medical Divinity"(의학적 신성)를 뜻하는 줄 알았다는 농담도 했다)

우리는 자신이 처방받은 의약품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치료 과정에 좀더 참여해야 한다. 이 말은 아무것도 가정하지 말고, 일단 의사에게 많은 질문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는 간호사가 우리에게 삼키라고 하는 약이 의사가 처방한 바로 그 약이라고 확신을 해서는 안된다. (이렇게 물어보라. “이 알약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먹어도 되는 약인지 여부를 알아야 한다)

자신의 질환 문제와 관련해 두 번째, 세 번째 의견을 찾는 일도 중요한데, 이는 당신이 듣고 싶어하는 의견을 듣기 위해 다른 의사를 찾아가라는 얘기가 아니다. 연구를 하라는 뜻이다. 당신의 질환에 대해 검색을 해보고 관련 지식을 습득하라. 우리가 인간이라는 실패 가능하고 불완전한 존재에 의존하는 경우, 위험 가능성을 0% 로 만드는 건 불가능하다. 인간은 말 그대로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의료 문제에 대해 좀더 책임 있는 자세를 갖고 또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위험을 감소시킬 수는 있다. 의료인들의 경쟁력에 어느 정도의 믿음은 물론 필요하지만, 그 믿음이 완전히 맹목적인 믿음이어서는 안된다. 당신은 팔다리 중 일부를 잘라내거나 동맥을 확장하는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수술하는 의사가 당신의 멀쩡한 쓸개를 제거하지 않도록 확실하게 해야 한다.

한 어린 소년이 다리를 절단하는 수술을 받게 됐는데 수술을 받기 직전에 다른 쪽 건강한 다리에다가 “이 다리가 아닙니다(NOT THIS ONE)”라는 글을 잉크로 크게 쓴 에피소드가 있었다. 이는 병원 관계자들에게 유쾌한 웃음을 줬을 것이다.

우리는 이 소년의 유머감각을 칭찬할 수 있지만, 과학적 회의주의자들로서는 이 소년이 의료진들에게 맹목적인 믿음을 갖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서 특히 칭찬해줄 필요가 있다.

2.
현대의학에서도 질환의 원인을 밝혀내거나 통증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물론 이건 대체의학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현대의학를 하는 의사들은 자신들의 치료가 명확히 실패했을 때, ‘희망’을 표현하는데 있어 무척 조심스럽다. 허나 “대체”의학 시술사들은 희망이 없는 상황에서도 희망을 가지라며 환자를 독려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3.
현대의학이 비록 질환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내지만 성공을 확신할 수 있는 치료법은 제안하지 못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이렇게 현대의학에서 안전하고 확실한 치료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체의학 시술사들은 오히려 희망을 얘기하곤 한다.

한 지역 TV뉴스 앵커가 유방암 진단을 받은 뒤 현대의학적 항암화학요법을 거부하고 영국의 찰스 왕세자도 인정했다는 대체의학인 ‘거손요법(Gerson Therapy)’을 치료법으로 선택했던 적이 있다. 이 앵커의 이름은 팻 데이비스(Pat Davis)로, 그녀는 하루 13시간 동안의 식이요법(녹색채소와 녹색주스), 운동, 그리고 하루 4차례의 커피 관장(coffee enema)을 했다. 이는 맥스 거손(Max Gerson)이라는 의사가 개발한 대체의학적 치료법을 따른 것이었다.

데이비스의 모친은 유방암을 두 번 앓은 적이 있다. 데이비스의 모친은 항암화학요법(chemotherapy)과 유방절제(mastectomy) 수술을 받았다. 데이비스는 항암화학요법의 위험성과 또 유방절제 수술로 인한 효과를 알고 있었다. 수술과 항암화학요법 외에 다른 선택지는 없었지만, 그녀(데이비스)는 이 현실을 받아들이기 거부했다. 이때 대체의학적 치료법인 거손요법이 그녀에게 희망을 줬다. 그리고 거손요법은 사실 효과가 전혀 없다는 사실이 분명해졌을 때에야 데이비스는 항암화학요법을 받는데 동의했다. 이후 넉달 뒤인 1999년 3월 20일에 그녀는 39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암 투병을 한지 2년 반 만이었다.

만약 그녀가 일찍 현대의학적 항암화학요법을 받았다면 살 수 있었을까? 아마도. 하지만, 사실은 그래도 죽었을 확률이 더 높았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과학적 현대의학이 제시한 작은 희망이야말로 진짜 희망이었다. 대체의학적 거손요법이 제시한 희망은 하나부터 열까지 가짜 희망이었다.


4.
대체의학에서는 “자연적” 치료제들을 자주 사용한다. 많은 사람들은 자연에서 나온 것이 인공으로 개발된 것(현대의약품같은 것들)에 비해 필연적으로 더 좋고 더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단지 자연에서 나왔다고 해서 그것이 좋고 안전하고 건강하지는 않다. 위험하고 해로운 자연적 물질들이 아주 많다. 또한 사람의 건강과 안녕에 아무 도움도 못주거나 거의 도움을 주지 못하는 자연적 제품들도 많다.


5.
대체의학은 과학적 치료에 비해 저렴한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점은 미국건강관리기구들(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s, HMOs)과 보험회사들에게 매력적이었다. 의료보험관리기관들과 보험회사들은 “대체”의학적 시술을 권장하는 것이 자기들에게도 비용은 줄이고 이익도 늘린다는 걸 깨닫게 됐다. 물론 “대체”의학적 치료법들이 실제로 과학적 현대의학을 대체할 수 있다면, 같은 치료를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하는 건 어리석은 일이 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위 “대체”의학적 치료법들은 과학적 현대의학을 전혀 대체하지 못한다.; 대체의학적 치료법들은 과학적 현대의학과 같은 효과를 내는 치료법들이 아니다. 따라서 대체의학적 치료법들이 더 저렴하다는 사실은, 알고보면 아무런 의미도 없는 사실이다.


6.
대체의학은 미국의 일부 주(state) 정부들에 의해 종종 공식 인가를 얻기도 한다. 주 정부는 “대체”의학 시술사들에게 면허를 발급하고 그들을 위한 법률을 제정해준다. 심지어는 의료계의 비판으로부터 “대체”의학 시술사들을 보호해주기까지 한다.

예컨대, 카이로프랙틱 시술사들은 1987년에 미국의사협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를 상대로 한, “자유거래제한(restraint of trade)” 소송에서 승리했다. 당시 연방법원 판사는 미국의사협회가 영구적으로 “카이로프랙틱 시술사들의 활동을 저해하지 못하도록” 명하기까지 했었다.

정부가 면허를 발급하고, 법률을 제정해주고, 의료계의 비판으로부터 대체의학을 보호하는 것은 대체의학을 제도화시키는 일이다. 사실, 대부분의 의료 관계 면허 및 법률들은 국민들을 의료사기와 돌팔이들로부터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발급되고 제정된 것인데도 말이다.
 




7.
현대의학을 하는 많은 의사들에게는 일단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고, 환자의 기분같은 것은 두 번째 문제다. 헌데, “대체”의학 치료사들은 환자의 마음, 몸, 영혼을 다 치료한다고 주장하며 “전체론적(holistic)” 치료를 제시한다.

많은 사람들이 대체의학 치료사들에 의해 이뤄지는 이 영성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소통에 매료된다. 대체의학에 매료된 많은 환자들은 자신들의 “치유사”들이 자신들을 인간적으로 대해주며 더 많은 관심을 갖는 것처럼 보인다고 주장한다. 반면, 현대의학을 하는 의사들은 일단 제대로된 “병상 매너(bedside manner)”부터가 결여돼 보인다는 것이다. 허나, 현대의학을 하는 의사들이 무정한 로봇들과 같다는 주장은 그 어떤 실증적 연구로도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는 주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선동은 대체의학 커뮤니티의 일부 인사들에 의해 확산되고 있다.

현대의학을 하는 의사들은 큰 병원들이나 미국건강관리기구들(HMOs)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들의 전문적인 분야에서 수백, 수천명의 환자들을 돌보고 있다. 반면 “대체”의학 치료사들은 자신들의 집 또는 작은 사무실이나 클리닉에서 일하고 있으며, 의사들보다 훨씬 적은 수의 환자들을 돌본다. 더 중요한 점은 과학적 현대의학으로부터 도움을 요청하는 환자들은, 의사들도 갖고 있는 개인적인 종교 및 형이상학적-영성적 믿음에 대해서는 보통 전혀 관심이 없다는 점이다. 반면에 “대체”의학을 찾는 환자들은, 대체의학 치료사들의 세계관 및 캐릭터에 매료되는 경우가 많다.

예컨대, ‘내분비학 전문의(endocrinologist)’를 찾아간 당뇨병 환자는 아마도 그 의사가 혹시 갖고 있을지도 모르는 ‘기(氣)’에 대해 가진 믿음이나, 기타 다른 영성적-형이상학적 관념에 대해 애초부터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다. 그 의사가 신이나 영혼의 존재를 믿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다. 환자가 여기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다른게 아니라 해당 질환에 대한 의사의 지식과 경험이다. 만약 그 의사가 친절하고 성격도 좋다면 그거야말로 금상첨화다.

“대체”의학 치료사들은 차갑고 무뚝뚝하다면 사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과학적 현대의학을 하는 의사들의 경우에는 설사 차갑고 무뚝뚝하더라도 훌륭한 치료능력만 갖추고 있다면 환자들이 줄을 설 것이다.


8.
많은 사람들은 현대의학도 인류가 고안해낸 모든 다른 형태의 지식들과 마찬가지로 결함이 있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듯 하다 : 현대의학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또한 교정될 수도 있다.

‘근본적 형이상학 사상 체계들’은 우리 실세계에선 확증이 전혀 불가능하며, 틀렸다고 반증을 하는 것도 역시 불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그런 것들은 문화적으로, 사상적으로 똬리를 트는 즉시 원 상태를 교조적으로 고수하려고 하며 절대 변하려고 하지 않는다. 도그마를 바꾸는 방법은 이단자가 되어서 자신만의 반대-도그마를 또 하나 세우는 것 뿐이다.

과학적 현대의학은 오류를 범할 경우에도 나중에는 결국 정정할 수 있는 식으로 오류를 범한다. 효과가 없거나 해로운 치료법들이나 시술법들은 결국 폐기된다.

“대체”의학적 치료법들과 시술법들은 종종 ‘기(氣)’와 같은 형이상학적 독립체들에 대한 신념과 신앙에 기반해 있다. 그리고, 실패하고 효과없다는 점을 변명하기 위한 급조된 가설들을 더 선호한다.

과학적 현대의학에서는 의견충돌은 물론이거니와, 논란, 실수, 논쟁, 실험 및 더 많은 실험 등이 있을 수 있다. 오류를 범할 수 있는 인간이, 오류가 있을 수 있는 과학적 현대의학의 문제에 관여하여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우리 인간이 내리는 의사결정 중 일부는 나쁜 의사결정이겠지만, 이윽고 우리는 그 문제가 무엇인지를 찾아낼 것이며 한때 표준이었던 치료법들은 폐기되고 다른 치료법이 대세로 자리잡게 된다.

현대의학은 성장하고 진보하고, 극적으로 변할 것이다. 반면에 대체의학인 동종요법, 홍채진단법(iridology), 반사요법(reflexology), 향기요법, 접촉요법(therapeutic touch) 등은 세월이 흘러도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을 것이다.

대체의학 시술사들은 과학적 현대의학에서처럼 서로 경쟁하지 않는다. 대신에, “대체”의학 시술사들은 통상 서로간 띄워주는 일에 더 열심이다.


9.
“대체”의학적 치료법들은 ‘마법적 사고(magical thinking, 편집자주 : 기적이나 마법처럼 보이는 것에 끌리는 인간 성향)’에 호소한다. ‘공감 주술(sympathetic magic)’처럼 과학적 근거가 거의 없는 아이디어들이 “대체”의학 시술사들 및 그 고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의학은 마법적이지 않다는 단순한 이유로 거부되고 있다. 현대의학도 어떤 경우엔 기적적으로 보일 때도 있지만, 현대의학의 기적들은 신앙이 아닌 과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10.
사람들이 “대체”의학적 치료법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그것이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는 그들이 대체의학적 치료 이후에 더 좋아졌다는 느낌을 갖게 됐고, 또 더 활력있고 건강하게 느낀다는 뜻이다.

어떤 사람들이 “대체”의학으로 “효과를 봤다”고 하는 말은 소비자로서 만족했다는 의미와 크게 다르지 않다. 많은 대체의학 시술사들은 어쨌거나 만족했다는 고객들이 있다는 것으로 자신들이 진짜 치유사들이라는 근거로 삼는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사람의 몸상태는 그냥 아무 것도 하지 않더라도 좋아진다.

그러나 그런 자연적인 상태 호전이 어떤 치료 이후에 온다면 사람들은 그 치료로 인해 상태가 좋아졌다는 믿음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인과오류(post hoc fallacy)회귀적 오류(regressive fallacy))

많은 경우, 성공적인 치료의 원인은 플라시보 효과,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어떤 경우에는 과학적 현대의학에 의한 치료가 환자에게 대단히 고통스럽거나 해를 끼친다. 따라서 환자는 상태가 호전되었을 경우, 자신이 과학중심의학적 치료를 중단하고 “대체”의학적 치료를 시작했기 때문에 그렇게 됐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전근대적 의학’의 시기에 ‘영성 치유사(spirit healer)’가 전쟁터에서 ‘비영성 치유사(non-spirit healer)’보다 더 높은 치료 성공률을 보였던 이유는, ‘비영성 치유사’가 환자들에게 해를 끼친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 이를테면, 상처를 치료하는 도중에 병균이 묻은 손으로 그 부위를 만져서 감염시키는 일 등이 있다. 반면에 ‘영성 치유사’는 상처 부위에 아무 처치도 하지 않았기에 환자를 감염시키는 일은 없었다. 이 경우 신체의 자연적인 치료 메커니즘에 의해 상처가 치료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치료의 공로는 ‘영성 치유사’에게 돌아갔다.)

“대체”의학적 치료와 함께 병행돼 시행된 과학적 현대의학에 의한 치료의 영향을 받아 환자가 낫게된 경우도 많다. 그런데 이 경우 마치 “대체”의학적 치료에 의해 낫게 된 것처럼 포장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소위 ‘치료’라는 것이, 사실 객관적인 기준을 봤을때는 ‘치료’가 아닌 경우도 많다. 환자가 질환이 없는데도 질환이 있다고 애초에 오진을 내렸던 경우라면, 실제로는 아무 치료도 없었던 것이다.

또한, 환자는 자신이 “기분이 좋아졌다”고 주관적으로 보고하고, 이것으로 인해 그 치료법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치료법들이 주는 심적 효과는 객관적인 상태 호전과 동일한 것이 아니다. 사람은 상태가 실제로 좋아지고 있음에도 더 나쁘게 느낄 수도 있다. 반대로, 상태가 훨씬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더 좋게 느낄 수도 있다.
 



11.
마지막으로, 많은 “대체”의학 치료법의 지지자들이 실패를 인정하는 걸 거부한다. 코미디언 팻 폴센(Pat Paulsen)이 멕시코 티후아나(Tijuana)에서 “대체”의학적 암치료를 받다가 사망했을 때, 그의 딸은 그 치료법이 쓸모 없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오히려 그녀는 자신의 아버지가 사망한 이유가 대체의학적 치료법을 좀 더 일찍 찾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믿었다. 이같은 믿음은 “대체”의학적 치료법에 기대는 절박하고 유약한 사람들 사이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소위 대체의학(또는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약칭 보완대체의학(CAM)이라고 하자)이 인기를 끄는 또 다른 이유는, 다이어트, 운동, 명상 및 기도 등이 미국보완대체의학국(NCCAM)과 같은 제도권 기관들에 의해 “의학” 또는 “치료법”이라고 인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정한 보완대체의학적 치료(중재-개입)의 인기도와 관련해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객관적 자료를 찾기는 힘들며, 진행된 조사들의 대부분이 잠재적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대략 30% 의 미국인들이 보완대체의학적 치료법을 이용한다는 근거로써 2007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립보건설문조사(National Health Interview Survey, NHIS)의 결과가 인용되곤 한다. 그러나 저 설문조사의 내용을 자세히 보면 저기서 거론된 보완대체의학 치료법들의 상당수가 마사지, 요가 등 휴식 및 운동법으로, 의학적 치료법들이라고 볼만한 것들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National Health Interview Survey 2007 – CAM Use by Adults)

당시의 조사 결과에서 거론된 대체의학 치료법들 중에 정말로 의학적이다고 볼만한 것은, 10% 이상의 미국인들이 사용한다는 치료법인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이 유일했다. 카이로프랙틱의 이용양상은 주로 특발성(idiopathic) 허리통증을 치료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카이로프랙틱 치료에서 이 부분만큼은 물론 일반적으로 인정받는 치료법이긴 하다. 심지어 나 같은 과학적 회의주의자에게도 말이다. 카이로프랙틱에서도 일부 시술의 효과는 표준 의학 치료와 유사하다고 입증되기도 했다.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이용자 비율은 수십년간 거의 변하지 않았는데, 이것은 보완대체의학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는 인식과 반대된다. 비슷하게, 최근 실시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조사결과에 대해서도 언론들이 많이 보도했다. 이 조사 결과, 확산된 보안대체의학들은 호스피스 시설들에서 사용됐다.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in hospice care)

이 조사를 자세히 분석해보면, 여기 등재된 대부분의 치료법들이 진정한 대체의학적 치료(중재-개입)라고 할 수도 없었고, 그것들 중 절반가량만이 진짜 보완대체의학적 치료법들이라고 할 수 있었다. 또 그런 시설들의 환자들 중 10% 미만이 언급된 보완대체의학적 치료를 받았다.(How popular is acupuncture?)
예컨대, 2007년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 중 오직 6.5% 만이 침술치료를 받아본 적이 있다고 답했었다.
여기서 나타난 사실은 보완대체의학이 그다지 인기가 없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미국 성인들은 사실 침술, 에너지 치유(energy healing), 영기(榮氣, reiki) 치료, 자연요법(naturopathy), 기공(氣功, Qi gong), 태극권(太極拳, Tai chi) 또는 동종요법을 이용해본 적이 없다.(Ad Populum)

미국보완대체의학국이 이들 다양한 대체의학적 치료법들이 인가을 받을 수 있도록 보완대체의학의 인기를 과장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기관의 입지도 확실히 인정받으려는 것 또한 미국보완대체의학국의 목적이다. 허나, 지난 20년 이상 날려버린 25억달러의 세금에도 불구하고 미국보완대체의학국이 아무런 가치가 있는 결과물도 내놓지 못했다는 것이 엄연한 사실이다. 국민들은 이 기관에 계속 세금을 대야 할지 의문을 갖게 될지 모른다.($2.5 billion spent, no alternative cures found)

보완대체의학 치료법들은 그것들을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으냐에 따라 의학적으로 법으로 인가되는 게 아니다. 대신에 그들은 플라시보 효과에 비해 건강에 더 나은 효과를 줬다고 입증됐을 경우, 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에 비해 건강에 더 나은 효과를 줬다고 입증됐을 경우에만 인가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의사들은 보완대체의학을 더 권장해 왔는가? 오락(Orac, 편집자주 : 종양학전문의이자 과학적 회의주의자인 데이비드 고스키(David Gorski)의 필명)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여기엔 지금까지 얘기해온 것과 같은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Are more physicians really prescribing CAM?)
 



보완의학 Complementary medicine

보완의학은 “대체”의학의 또다른 이름이다. 보완의학과 대체의학은 종종 서로 연결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며, 그래서 보완대체의학(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CAM)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건강기능식품과 보완대체의학(Supplements an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를 지칭하는 말로서 sCAM 이 사용될 때도 있다. 보완대체의학계에서 좋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건강기능식품들을 먹으라고 권장하기 때문이다. 편집자주 : scam 은 ‘사기’라는 뜻도 있다.)

‘보완(complementary)’의학이라는 용어는 사이비의료를 조달해온 이들에 의해 소개된 것으로 보인다. 그들이 이런 용어를 사용하는 목적은, 검증되지 않았고 신빙성도 전혀 없는 치료법들을 과학적으로 검증된 의학적 치료법들과 같이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기 위해서다.

“대체”의학과 같은 것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그것이 의학이라면, 그건 그냥 의학이다.

원래 ‘대체의학’이란 용어는 ‘검증되지 않았고 신빙성도 전혀 없는 치료법들도 과학적 현대의학의 대체재가 될 수 있다’는 망상을 만들어내기 위해 동원된 대중기만적 용어다.

그런 대중기만적 용어들의 목록에 ‘보완의학’를 추가함으로써, 사이비의료를 조달해온 이들은 자신들의 치료제들이 때때로 과학중심의학적 치료법들의 효과 역시도 개선시키거나 강화시킬 수 있다는 망상을 만들어 냈다.

자연요법, 동종요법 및 그와 유사한 것들을 더 선호하면서 정작 과학중심의학의 전문가인 의사들을 회피하는 이들은, 보완대체의학이 더 안전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림 등의 연구진들(Lim et al.)이 쓴 논문인 “보완대체의학이 어린들에게 해를 끼친 사례들(Adverse events associated with the use of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in children)”에는 지난 2년간 보완대체의학과 치료와 관련된 39건의 유해사례들이 보고된 바 있다. 유해사례들 중에는 사망 사례도 4건이나 있다. (Adverse events associated with the use of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in children)
   
 


5대 한의학 치료법에 대한 과학적 평가 (과학중심의학연구원 백서) :

5대 한의학 치료법의 과학적 평가 : ‘한약’편

5대 한의학 치료법의 과학적 평가 : ‘한방물리요법’편

5대 한의학 치료법의 과학적 평가 : ‘부항’편

5대 한의학 치료법의 과학적 평가 : ‘뜸술’편

5대 한의학 치료법의 과학적 평가 : ‘침술’편

코크란연합의 각 질환별 침술 효과 분석


과학중심의학 개념 관련기사:

근거중심'한의학'의 허구성과 과학중심의학의 출현

'과학중심의학'이란 무엇인가

왜 “근거”중심의학이 아니라 “과학”중심의학인가?

과학중심의학과 의료일원화

과학중심의학과 근거중심의학

대부분의 의학 연구는 잘못된 것일까?

중국산 '근거중심의학'의 문제점

현대의학은 얼마나 근거중심의학적인가?

과학중심의학의 전진기지 ‘사이언스베이스드메디슨 블로그’

근거중심의학의 전진기지 ‘코크란연합’

한의학연구원과 ‘민족의학신문’의 착각

 

중국의 한의학 비판이론가 장궁야오 교수 관련 기사 :

한의학은 왜 퇴출되어야 하는가?

쇠퇴하고 있는 중국에서의 한의학

허위의학으로서의 한의학(中醫)

대한민국 한의학 폐지론

중국인 의사가 한의대생에게 보내는 편지



한의학의 과학적 검증 관련기사 :

과학이 한의학에 반대하다 (II)

과학이 한의학에 반대하다 (I)

코크란연합의 각 질환별 침술 효과 분석

사상의학을 논문으로, 과학으로 분석해보자

침술은 치매에 효과가 있는가?

침술, 그 역사와 효과에 대하여

침술은 과연 통증에 효과가 있는가?

한약의 독성과 부작용 문제에 대하여

유럽에서의 '한약 원인 신장병' 위기

의과대학에서의 “보완대체의학” 교육이 낳은 파행

'속' 침술 미신에 일침 놓기

‘경혈’과 ‘경락’은 존재하지 않는다!

호주 로얄 멜버른 공대 '한의학과'의 진실

침술의 역사 : 엉터리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중국산 '근거중심의학'의 문제점

침술로 불임(不姙)을 치료할 수 있다는 엉터리 기사

침술은 ‘체외 수정’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가?

침술은 과연 효과가 있는 것인가, 없는 것인가?

왜 나는 침술에 대해 회의적인가

침술 : 바늘침이 사용되는 엉터리 치료법

침술 미신에 일침 놓기

뜸 치료법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한다

서로 다른 두 가지 종류의 ‘한약(herbal medicine)’

침술 메타분석

[완전번역판] 침술은 아무 소용이 없다

우울증에 침술이 효과가 있다고?

금연하려고 침을 맞겠다고?

‘이침’이 금연에 효과적이라고? 허튼 주장일 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