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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단 하나뿐인 필름현상소 내년엔 사라진다

역사적 영상자료 보존 작업 해외 의존 위기

한국 영화산업이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는 것과는 정반대로 국가적 문화자산인 주요 영상자료의 장기보존에 필수적인 필름현상 시스템이 국내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영화는 98% 이상이 디지털 시스템으로 제작되고 있어 필름이 사라진지 오래됐다. 이에 따라 필름현상 업체는 작년까지 公私업체 통틀어 2개가 있었지만 현재는 단 한 개 업체만이 설비를 가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영화진흥위원회는 금년 9월 자체 보유하던 필름현상시스템을 한국영상자료원으로 이관키로 하였으나 이를 이관 받는 영상자료원은 설치에 따른 법적제약 및 설치장소 문제 등으로 정상적인 가동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따라서 현재 한국에는 민간기업인 S사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필름현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나 이 회사도 경영난을 견디지 못해 현재 인도의 한 영화업체와 시스템 일괄매각 협상을 벌이고 있다. 예정대로라면 연내에 협상을 마무리하고 내년 초에는 필름현상설비 일체를 양도할 계획이다.

이처럼 한국에서 필름현상 시스템이 사라질 경우 국가의 소중한 문화자산인 각종 영상물과 국가영상기록물(대통령 및 주요인사 활동, 유무형 문화재 영상기록물 등)의 장기보존을 위한 필름화 작업에 상당한 차질을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미국 등 외국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새로운 외화 낭비의 요인이 될 수 있으며 문화강국의 위상 저하는 물론 박근혜정부의 국정 목표인 문화융성에도 역행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영상자료의 장기보존업무는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전담하고 있는데 현재 영상자료원이 보존하고 있는 자료 중 30% 가량만 디지털화 되어 있다. 또한 중요 자료의 장기보존을 위해서는 필름화 작업이 필수인데, 이를 위한 예산이 턱 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자체 필름현상시스템이 없어 지금까지는 민간 업체에 위탁해 왔으나 국내에 단 하나뿐인 민간 업체마저 시설을 외국에 매각하면 내년부터는 영상자료보존에 상당한 문제점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영상자료 장기보존대상은 비단 영화제작물 뿐 아니라 방대한 영상콘텐츠를 생산하는 방송제작물과 국가의 중요한 역사자료가 될 국가영상기록물 등 그 대상이 광범위하다. 역사적 문화적 보존 가치가 막중하지만 현재 정부 유관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등은 이에 대한 대책이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청운대 설기환 교수(방송영상학과, 전 천안영상문화진흥원장)는 “국가 차원의 영상제작물 보존관리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하면서 이를 위해서는 △ 선진국형의 중요영상 제작시스템 유지 (국가적 중요 기록과 문화적 가치가 높은 작품은 필름으로 제작 보관) △ 영상자료의 오리지널 보존 시스템 유지 (영상물 디지털 보존의 표준화, 안정성, 기술성 완성 시까지는 국가적기록물과 중요 작품의 필름화 지속) △ 필름현상 설비, 기술, 전문인력 등 시스템 유지 등을 대책으로 제시했다.


자세한 문의 : 설기환 교수 (010-9959-9311) 청운대 방송영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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