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막판 단일화 독려하는 다시민주주의포럼의 실체

주한미군 철수-국가보안법 폐지-연방제 통일 등 주장 인사들 포진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하고 국민의당이 수십차례 거절한 야권 단일화를 집요하게 촉구하고 있는 세력이 있다. 극좌인사들로 구성된 ‘다시민주주의포럼’이다.

이 단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명확한 승리의 길인 여야 ‘1대1 구도’를 외면하고 자기중심적 전략을 밀어붙임으로써 민주주의를 되살려 달라는 다수 주권자들의 열망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며 “총선에서 야권이 승리하기 위해서는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반드시 대승적 타협을 이루어야 한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양당 지도부에게 ▲중앙당의 모든 간섭을 배제하고 후보들 스스로 단일화 하도록 일임할 것 ▲‘자객공천’ ‘알박기’가 명백히 밝혀진 선거구에서는 각 당에서 자진 후보 사퇴시킬 것 ▲정의당 후보 당선 가능성이 커질 선거구에서는 양당 후보가 정의당 쪽으로 단일화에 적극 협력할 것 등 세가지를 요구했다.

앞서 이 단체는 포럼은 지난 3월28일에도 보도자료를 통해 "투표용지 인쇄일인 4월4일 전까지 후보자간 단일화를 이뤄지지 못한다면, 남은 방법은 야권 단일화에 대해 소극적이고 정략적 태도로 거부해 온 당과 후보를 낙선시키도록 국민들에게 촉구하는 길뿐"이라고 주장, 국민의당을 겨냥한 사실상의 협박을 하기도 했다.

다시민주주의포럼은 한완상 전 부총리, 이만열 전 숙명여대 명예교수 등이 공동대표로 있는 단체다. 이들의 과거 발언 및 행적을 보면 주한미군 철수와 국가보안법 폐지 등을 선동하는 등 ‘극좌’에 가깝다.

이만열, 주한미군 철수-유엔사령부 해체 주장 두둔

이만열 공동대표는 북한의 가짜교회인 봉수·칠골교회를 적극 두둔해 왔고, 이들과 한국 NCCK 등과의 회합을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남북교회의 만남” 등으로 칭송해 온 사실이 있다. 특히 그는 지난 2007년 10월15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이른바 ‘88선언’으로 불리는 ‘민족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기독교회 선언’을 극찬한 바 있다. 1988년 2월 29일 열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제37회 총회에서 채택된 이 선언엔 “주한미군은 철수해야 하며 주한 유엔군 사령부도 해체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다시민주주의포럼에 참여하고 있는 함세웅 카톨릭 신부의 과거 행적은 더 충격적이다. 노무현 정권이 국가보안법 폐지를 추진하던 지난 2004년 9월에 함세웅은 개신교계의 국가보안법폐지반대 움직임에 대해 “인간으로나 신앙적으로 미숙한 것이고 무지에서 나온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그는 ‘민주화원로71인선언’을 주도하면서 “보안법고수론자들은 일제와 독재의 잔존세력”이라며 “지금이야말로 보안법 폐지를 위해 하늘이 주신 기회”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함세웅은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전국연합)의 상임지도위원으로도 활동했다. 지난 91년 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전민련)의 후신으로 설립된 전국연합은 설립 이래 국가보안법철폐, 주한미군철수, 북한식연방제통일을 공개적으로 주장해 왔다.

한완상 공동대표도 지난 2004년 9월 시국선언에 참여해 “민주화의 완성과 남북의 평화적 통일을 위해서라도 국가보안법은 반드시 완전 폐지돼야 한다”고 선동했다.

또한 한완상은 '민족의 화해와 국가보안법 폐지 기독교 운동본부'의 고문을 지냈는데, 이 단체는 발족선언문에서 "국보법 폐지는 하나님의 분명한 뜻으로 분단 60년을 앞두고 있는 지금 민족의 통일을 가로막는 반통일적이고, 반민족적인 국가보안법을 폐지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밝혔다.

한완상 “국보법 폐지는 하나님의 뜻“

뿐만 아니라 한완상이 상임고문을 지낸 극좌단체 ‘6·15 공동선언 실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통일연대’(이하 통일연대)는 주한미군 철수와 연방제 통일을 적극 주장한 바 있다.

다시민주주의포럼 대외협력실장을 맡고 있는 허인회씨는 고려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1995년 10월 부여간첩사건 김동식과 접선한 혐의로 1998년 2월 대법원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2년 자격정지 1년이 확정 된 전력이 있는 인물이다.

선거를 6일 앞두고 더욱 과격해진 이들의 ‘단일화’ 주장은 최근 북한의 주장과도 유사하기에 파문이 일고 있다. 공교롭게도 북한은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제20대 총선에서의 좌파 단일화를 위한 지령을 내렸다. 노동신문은 지난 3월22일 "최근 남조선에서 총선거를 앞두고 야권 후보 단일화 문제에 여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이번 선거에 야당들이 분열된 상태로 나선다면 새누리당에만 어부지리를 줄 수 있다는 것이 야당들의 공통된 인식"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신문은 야권 연대에 대한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의 입장과 야권 연대를 위한 재야 인사들의 단체 결성 소식 등을 전하고 "야권의 후보 단일화 합의가 야당 후보들의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며 선거 구도에서의 변화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4년 전 19대 총선을 앞두고도 비슷한 행태를 보였다. 당시 '반제민전(반제민족민주전선)'을 내세워 "진보 세력의 대단합을 보다 높은 수준에서 이룩함으로써 올해 총선과 대선에서 역적 패당에게 결정적 패배를 안겨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북한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당선됐던 지난 2011년 10.26 재보선 당시 박 후보를 적극 지지했다. 북한의 대외선전용 웹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는 당시 선거를 앞두고 "보수당국은 10.26선거를 계기로 진보민주세력을 탄압함으로서 야권연합을 와해시키려는 공작을 하고 있다"며 당시 여당이던 한나라당을 공격했다.

또한 북한은 △ 국가보안법 폐지 △ 한미연합사 해체 △ 제주해군기지 반대 △ 한미FTA 반대 등의 이념적 사안에서 국내 종북좌익 세력과 유사한 입장을 취한 바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