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야당, 반기문 대권 시사 발언에 비판일색

‘우리 편’이랄 땐 언제고…네티즌, “반기문 무섭나”

반기문 UN사무총장이 대권주자 출마를 시사한 듯한 발언을 두고, 야당 의원들이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그러나 일부 언론은 반 총장에 대한 야당의 시각이 돌변한 것을 꼬집으며 야당의 네거티브 전략적 발언에 주목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집권당의 내부 사정이 매우 복잡하고, 거기다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까지 오셔서 대권 도전을 시사하는 발언을 하는 등 나라가 어수선하다”며 “원(院) 구성 협상도 이것 때문에 잘 진척이 되지 않고,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은 이를 두고, “지난해 연말 문재인 당시 대표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반 총장에 대해 “우리가 만들어 낸 총장”이라며 “우리 당과 함께 하실 것이다. (영입) 욕심을 갖고 있다”고 말한 것과는 사뭇 달라진 태도”라 분석했다.

한국일보도 야당 인사들의 비판 관련 발언과 함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차기 대권 도전을 시사한 것과 관련 야권은 26일 격한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이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해 12월 “우리 당 출신으로, 함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까지 했지만 여권 주자로 대선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지자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공세를 퍼부었다”고 강조했다.

국민일보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TBS 라디오 인터뷰 발언 중 “반기문, 인간적인 도리부터 하라...노무현 묘소 먼저 가라”를 제목으로 뽑았고, “야권은 26일 대선 출마를 시사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향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고 보도했다.

안민석 의원은 해당 인터뷰에서 “반 총장이 노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아야 한다. 총장을 만든 장본인이 노 전 대통령이지 않나"라며 "인간적인 도리를 다 해야 한다. 본인이 대권에 대한 의지가 있으니 이런 인간적 도리를 차마 못 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이 총장 선거 당시 온 힘을 기울였다. 그럼에도 여당의 후보가 된다면 정체성의 논란이 생길 것"이라면서 "검증을 거쳐야 한다. 김대중 전 대통령 동향보고 논란 등을 보면 검증 과정에서 바로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 외교부장관’ ‘김대중 전 대통령 동향보고’ 관련, 종합편성채널에 출연한 한 패널은 야당이 반 총장의 이 같은 이력을 계속 꼬투리 잡을 것이라 전망하기도 했다.

안민석 의원 뿐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정장선 총무본부장은 CBS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유엔 사무총장은 전 세계가 지켜보는 자리인데, 임기 중에 국내 정치의 중심에 끼어드는 것이 시기적으로 옳은가”라고 반문하며, “유엔 총회 결의안에도 정부 직책 수락을 삼가야 한다는 내용이 있다”고 강조했다.

PBC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춘석 비상대책위원도 “임기를 마치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에 들어와서 특정 정치 세력과 연대해서 대선에 출마하겠다는 태도가 옳은지, 국익을 위해서도 바람직한지 (생각해보면) 부정적”이라며 “유엔을 이끌어가는 더 큰 역할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에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천정배 공동대표는 S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반 총장은 탁월한 관료이자 행정가”라면서도, “그러나 우리나라의 운명을 좌우할 최고 지도자로서의 역량이 충분한지는 스스로 입증해야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선 출마 시사 발언에 대해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적절하지 못했다는 비난을 받아도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반 총장에 비판 일색인 야당의원들의 발언에 대해 일부 네티즌들은 “역시, 반기문. 정치꾼들 떨고 있네” “야권은 반기문청장의 대선출마를 반대할 이유가 없다. 뭐가 두려운가? 반대해서 더 키워주고 있지 않은가?” 등 야당 의원들의 반 총장 견제에 대한 비판의견을 표출했다.

이와 함께, 안민석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는 “노 대통령의 善意가 부정적으로 왜곡되는 이유는…모두 X사모 집단의 성질머리 때문이다” “전체주의적 충성경쟁”이라며 원색적인 비난 댓글을 이었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