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연구원이 서강대학교 가족기업에 의뢰한 ‘포털 모바일뉴스(네이버•다음) 메인화면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다.
올 1월부터 6월까지 30분을 기준으로 모바일 뉴스 페이지에 접속, 해당 뉴스 콘텐츠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5만 236건(네이버 30,482 / 다음 19,754)의 데이터를 조사, 분석한 내용이 공개되면서 양대 포털사이트의 모바일 뉴스서비스의 공정성 대한 여야 정치공방이 불거졌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지난 4일 주요당직자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포털사이트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특히 젊은 층에 아주 절대적”이라며, “(포털이)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는 건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총선용 포털 길들이기”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같은 날 “(포털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거듭된 국정 실패에 대한 야당 대표의 비판이 청와대 눈치나 보는 여당 대표의 발언보다 많이 등장하는 건 너무도 당연하다”며, “포털을 정치적으로 장악하려는 기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논란의 근거가 된 보고서 분석에 따르면, 날씨와 교통정보 등 생활정보기사가 대부분인 ‘중립성 기사’를 제외했을 때, 포털 모바일에는 부정적 기사가 긍정적 기사보다 10배가량 많은 11,764건이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기사들은 조사기간 동안 ‘리퍼트대사피습’이나 ‘메르스’ 등 월별 주요이슈를 제외한 카테고리 중 사회(32.9%), 정치(12.2%), 경제(10.4%), 국제/북한(27.8%) 분야에 주로 포함됐다. 특히, 사회 카테고리 내 콘텐츠는 청와대와 정부에 대한 부정적 콘텐츠가 다수를 차지했다.
포털 모바일 뉴스페이지와 뉴스 제목이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배경으로는 이용자의 78.2%가 뉴스 콘텐츠 화면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으며, 이 중 88.5%가 제목이나 사진을 보고 뉴스를 클릭한다는 통계 결과가 자리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엔진 점유율이 95% 이상이며, 이들 포털사이트 역시, 이용자들을 포털 내에 잡아둠으로써 자사 서비스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포털사, 뉴스 편집행위로 실질적인 언론 역할 수행
하지만, 포털 뉴스서비스는 뉴스 콘텐츠를 공급하는 언론사를 결정하고, 뉴스 페이지 구성에 있어 화면 내 위치 및 페이지 순서 등을 배열하며, 언론사로부터 제공받은 뉴스 콘텐츠 제목을 편집하는 등의 행위로 인해 ‘언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또한, 포털들이 대상에 관계없이 긍정적 기사보다는 부정적 콘텐츠를 많이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포털사업자별로 제공하고 있는 부정적 이슈의 기사와 부정적 표현을 사용한 기사 비교 결과, 네이버는 부정적 이슈의 기사가 5,925건(19.4%), 부정적 표현을 사용한 기사 7,642건(25.1%)으로, 부정적 사건 자체보다 부정적 표현 기사의 게재 비율이 높았다.
다음의 경우 부정적 이슈의 기사 5,887건(29.8%), 부정적 표현을 사용한 기사 4,122건 (20.9%)으로 부정적 사건 자체보다 부정적 표현 기사의 게재 비율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새누리 및 정부 관련 부정적 이슈는 네이버 449건, 다음 508건을 차지했다. 또, 새누리 및 정부 관련 부정적 표현 기사는 네이버 671건, 다음 505건으로 집계됐다.
전체뉴스 비율로 볼 때 야당 관련 부정적 기사는 거의 없어
반면, 야당 관련 부정적 이슈는 네이버와 다음이 각각 55건, 61건으로, 야당 관련 부정적 표현 기사도 각각 55건 61건으로 다음 61건으로 조사됐다. 전체 뉴스에서 비율적으로 따져보면, 포털 모바일 뉴스페이지에서는 야당에 관련된 부정적 기사를 거의 찾을 수 없었던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무성’과 ‘문재인’ 대표가 뉴스 제목에 포함된 빈도를 보면, 네이버와 다음 모두 문재인 대표 등장 빈도가 높았다. 긍·부정 여부를 살펴보면, 네이버는 김무성 대표에 부정 1건, 중립 44건, 문재인 대표에 부정 2건 중립 64건으로 조사됐다.
다음은 김무성 대표에 부정 7건, 중립 49건, 문재인 대표에 부정 3건 중립 84건의 뉴스를 편집해 모바일 뉴스 페이지로 노출했다.
보고서는 이 같은 포털 뉴스 서비스가 포털 사업자의 펀딩으로 구성된 KISO(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의장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가 사업자들의 비즈니스적인 관점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어, ‘클릭수=수익’이라는 공식에 따라 부정적인 뉴스 제목을 취할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성격이 변질된 현 KISO보다 정상화된 자율규제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효과적인 대응방안이라 결론지었다.
한편, 11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는 이해진 네이버 의장과 김범수 다음카카오 의장이 증인으로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두 사람을 ‘선거 기간 중 인터넷 실명제는 합헌’이라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대한 입장을 묻기 위해 국감에 부르기로 잠정 합의한 상태다.
새누리당은 18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열린 2007년에도 문화관광위원회에서 포털의 뉴스 서비스와 관련해 양대 포털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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