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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문종 미방위원장, “알고리즘과 책임자 공개하라”

새누리당발 ‘포털 좌편향’ 논란 가속화...당황한 야권과 포털? "‘기계적 시스템’" 반발…포털도 방어태세

제 19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의 막이 올랐다. 올 국정감사는 오늘(10일)부터 22일간, 추석을 기점으로 2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국감은 내년 4월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박근혜 정부의 공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할 마지막 무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특히 피감기관이 역대 최다인 708개(정보위 미확정 제외)다.

이에 따라, 일반 증인 역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지만, 예년에 비해 ‘크게 터진’ 이슈가 적은 편이어서 야당의 역색깔론과 의원실별 법안발의 이슈 등이 집중 거론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국감 첫날에는 법제사법•교육문화체육관광•환경노동 등 12개 상임위원회가 정책 수행과 예산 집행을 포함한 국정 전반에 대한 점검을 벌인다.

국회에서 열리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이하 미방위) 국감은 포털 뉴스페이지 공정성 문제를 놓고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국민의 80%가 포털 뉴스를 소비하고 있다”고 발언하며 포털의 좌편향을 엄중히 다룰 것을 요구한 가운데, 야당은 이를 포털에 대한 ‘재갈물리기’라며 반발의 수위를 점점 높여가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 역시 그 동안 짐작하고만 있던 포털 좌편향에 대한 근거자료가 발표된 만큼, 문제 해결의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이와 함께, 포털의 ‘언론행세’에 대해 줄곧 이어온 지적들도 함께 따져보고자 하는 의도를 내비치고 있다.

김 대표는 9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포털은 언론사, 기사를 선택한 뒤 뉴스를 구성하고 제목까지 수정하면서 기존 언론보다 훨씬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포털이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를 기반으로 사업을 확대해 큰 이익을 누리는 만큼 상응하는 책임도 져야 한다”고 다시한 번 강조했다.

또 “포털이 여론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왜곡•편향•과장 등 포털 뉴스의 중립성 문제는 엄중히 다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회 미방위원장인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도 포털이 제공하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기능에 조작 가능성이 있다는 문제를 제기하며 “(실시간 검색어를 결정하는) 알고리즘과 책임자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위원장은 “포털사 자체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설정하는 알고리즘 수식을 포털사에서 직접 입력함으로써 기업의 이데올로기 반영이 가능하다'는 관계자의 말을 인용했다.

즉, 아무리 기계적으로 이뤄진 작업의 결과라 하더라도 사람이 설계한 알고리즘에 따른 것이라는 점에서 기업의 이데올리기 반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홍 위원장은 또, “영업 비밀이 개인의 사생활이나 사회 공익과 충돌이 일어날 때는 제재가 가해져야 하지 않느냐는 이야기도 있다”며, "선거와 관계없이 공정성을 담보해야 하지 않느냐는 측면에서 한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홍 위원장은 기사 어뷰징 문제와 관련해 언론사나 기업들에 대한 증인 채택 여부엔 "확실하고 분명한 그런 사실들이 있다면 제가 보기에 명명백백하게 밝히는 게 옳은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부대표는 10일 오전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어떤 시스템이 포털 1면을 책임지고 있는지 검토해 보았느냐”며, “여당 대표는 기술발전에 따른 정보통신시스템과 싸우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논란의 당사자인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도 ‘시스템’을 근거로 들며, 새누리당이 제기한 뉴스 공정성 문제에 대해 방어 태세를 취했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뉴스 제목을 임의로 수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이기는 하지만, 뉴스 배치와 관련한 인력구성과 기사배열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밝히지 않고 있다. 양사 모두 수십명의 뉴스 편집 관련 인력이 복수의 의사결정 구조를 통해 뉴스를 배치하고 있다는 정도만 알려진 상황이다.

네이버는 뉴스편집자문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보고서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9일 “뉴스유통 플랫폼으로서 신뢰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앞으로도 공개된 편집원칙에 따라 투명한 뉴스편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5월 각계각층의 전문가들로부터 추천을 받아 ‘네이버뉴스 편집자문위원회’를 발족했다. 자문위는 기사편집, 배열 등에 대한 검토와 모니터링, 의견제시 등 자문 및 검증 활동을 펼치고 있다.

네이버의 이러한 반응은 최대한 상황을 관망하며 정치쟁점화를 피하려는 의도로 풀이되고 있다.

같은 날 다음카카오는 지난 6월부터 모바일 화면의 뉴스 편집에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인 '루빅스(RUBICS)'를 적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루빅스는 이용자가 뉴스 화면에 재접속시, 이미 확인한 기사는 제외하고 새로운 기사를 재접속 화면에 노출한다. 이 때문에 메인 뉴스 편집에 자의적인 판단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제목 변경에 대해서는 “제목 변경은 언론사 고유 권한으로, 포털이 제목을 변경할 경우는 '레이아웃'에 맞춰 글자 수 축약이 필요한 경우에 한해 극히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내일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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