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업계가 최근 급속 확산되고 있는 웹2.0 바람과 맞물려 포털과 온라인 장터, 보안업체, 게임업체 등 서로 규모와 영역이 다른 업체끼리의 각종 제휴가 이어지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메타블로그사이트인 올블로그는 최근 온라인 장터인 옥션과 손잡고 블로그 기반의 문맥광고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이 회사가 개발한 수익배분형 문맥광고 `올블릿'은 현재 옥션의 제품을 노출, 이상적인 `윈윈모델'로 평가되고 있다.
올블로그는 앞으로 이용자가 옥션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서도 자사 블로그에서 곧바로 옥션의 제품목록을 확인하고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 제공할 계획이다.
디시인사이드는 최근 네이버, 구글, 파란 등과 검색, 콘텐츠 제휴 등을 추진하고 자사 사이트를 포털사이트로 개편할 예정이다.
이 회사는 다음달 일종의 블로그 서비스인 `행자마을'을 도입하고 하반기에 구글의 검색엔진을 통해 웹검색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이달 네이버, 파란과 제휴해 자사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 회사가 포털로 서비스를 개편하는 배경은 오는 7월 시행될 실명제 서비스의 도입에 따라 익명 게시판 위주의 기존 서비스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특히 구글과의 제휴를 통해 검색서비스도 강화할 방침이다.
김유식 디시인사이드 사장은 지난달 미국 구글 본사를 방문해 광고와 검색제휴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디시인사이드는 다음주 직접 개발한 텍스트 콘텐츠 광고를 구글 광고주에게 적용, 약 1년간 제공할 계획이다.
이용자는 게시글 본문 내 단어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직접 광고를 볼 수 있다.
박주돈 디시인사이드 이사는 "똑같은 내용의 제휴 계약이 1년 전에는 성사되기 어려웠다"며 "최근 웹 검색이 강화되면서 각 웹사이트끼리의 콘텐츠 공유가 큰 흐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안철수연구소[053800]와 다음[035720]이 사스(`SaaS'.Software as a Service)'시장의 도래에 발맞춰 임차형 보안웹서비스인 빛자루 제공과 툴바 개발을 위해 전사적 제휴를 체결했다.
엔씨소프트[036570]의 웹 개발팀인 오픈마루는 설치형 블로그업체인 태터앤컴퍼니와 제휴해 블로그 검색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thedopest@yna.co.kr
ⓒ 미디어워치 & media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