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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탄소 배출차 '디젤 승용' 늘리면 연료 및 연료비 크게 절감


최근 저탄소 배출차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클린 디젤 등 디젤차에 대한 경제성 및 친환경 요소가 또 다시 부상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디젤차의 핵심 동력인 터보를 제조,판매하는 하니웰코리아에서는 지난 상반기 판매된 승용차 내수 차량의 디젤 비율이 20%로 향상 조정되었을 시, 연간 어느 정도의 유류 소비량 및 유류비 지출 절감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 발표했다.

조사 결과 지난 상반기 국내 승용차 내수 판매는 가솔린, 디젤, LPG의 비율이 79.8%(322,296대)대 1.8%(7,231대), 18.4%(74,503대)로 나타나 고유가 시대 상대적으로 가솔린차량과 디젤차량간의 불균형으로 인한 소비되는 유류량 및 유류비 지출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판매된 가솔린 승용 차량(322,296대)으로 1년간 주행했을 시(2만km기준) 총 유류소비량은 가솔린이 4억9천9백68만 리터가 필요하며, 경유는 876만4천8백리터가 필요하여 총 5억845만 리터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가솔린과 디젤의 판매 비율이 60%(242,296대) 대 21.6%(87,231대)로 조정돼 디젤 판매량이 총 승용차량의 20%선에 다다를 경우 가솔린은 총 3억7565만 리터가 필요하며, 경유는 1억573만 리터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로써 가솔린과 경유를 합쳐 총 4억813만8천리터가 필요하여 연간 2,706만 리터를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를 비용으로 환산했을 경우 상반기 판매량으로 1년간 2만km 주행하면 가솔린 승용은 9,034억8천8백만원 가량 소요된 반면, 디젤 승용은 157억7천 만원 가량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나 디젤로 인한 유류비는 가솔린의 1.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디젤의 판매량을 20%로 늘려 판매 비율이 조정되었을 시, 가솔린 승용은 연간 6,792억2천 만원 가량 소비되고, 디젤은 1,902억5천5백만원 가량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디젤 승용 차량이 총 승용차량의 20%선으로 향상되면 연간 5백억원 가량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계산은 총 판매된 차량에 차종별 연비를 적용, 합산한 수치를 총 판매대수로 나눠얻은 수치로 평균 연비를 구했으며, 평균 연비는 자동 기준으로 가솔린 12.9km/l, 디젤 16.5km/l로 나타났다. 최근 전국 평균 기름값은 가솔린 리터당 1808.12원, 경유 리터당 1799.37원을 적용, 계산했다. 이로써 상반기 판매 수치의 두 배를 적용한 연간 승용차 판매 수치로 디젤의 비중이 20%로 늘어날 경우에는 연간 1천억원가량 유류비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상반기 승용차 판매수치의 30배 수준인 우리나라 전체 승용차 등록대수 1,237만대에 적용하면 디젤차가 20%선에 이를 경우, 연간 약 1조5천억원 가량 절약되며, 유럽의 경우처럼 디젤차가 50%에 육박할 경우 연간 3조원 이상의 유류비가 절약되는 등 디젤 승용차의 보급이 유류 소비량 절감 및 유류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2008년 1~6월간 국내 자동차 내수 판매대수는 총 515,581대로, 이중 승용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은 78.4%인 404,0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부문에서 가솔린, 디젤, LPG 차량간 내수판매 대수는 각각 322,296대(79.8%), 7,231대(1.8%), 74,503대(18.4%)로 나타나 승용디젤의 점유율이 가솔린에 비해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총 111,551대가 판매된 다목적형 차량 부문(SUV, CDV 등)에서는 가솔린 차량이 2,630대, 디젤차량이 94,191대, LPG차량이 14,730대로, 디젤차의 판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번에 분석자료를 낸 하니웰코리아 최진환 부장은 “이미 유럽은 가솔린 대비 디젤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지난 상반기에 1.8%에 불과하여 고유가 시대 유류 수입으로 인한 국가 경제적 부담이 큰 실정”이라며,”분석자료에서도 나타났듯이 디젤차의 비율이 20%만 증가하더라도 연간 승용 부문에서 1억5천만원 가량 절감되는 효과를 가져옴은 물론, 저탄소 배출차 확대 정책에도 부합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난 8.15 경축사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세계4대 그린카 강국’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내걸은 것은 클린 디젤,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 등 저 탄소 배출 차량 및 무공해차가 앞으로 성장 원동력의 핵심 요소로 꼽은 것”이라면서 “클린 디젤차의 보급은 고유가와 환경 그리고 저렴한 유지비용을 모두 만족시키는 현실적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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