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과학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지역에서 진행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를 통해 관심 있는 영역을 골라서 들을 수 있다.

서울특별시립 정독도서관에서는 저녁 6시 30분부터 연세대학교 박효선 교수가 “초고층 건물 건강진단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초고층 건물은 중?저층 건물에 비하여 대규모 인원이 이용 또는 상시 거주하고 또한 200~400m의 건물 높이에 기인한 지진 또는 바람의 영향 그리고 예상할 수 없는 외부환경 변화에 의하여 항상 대규모 거주자의 인명 손실 등을 포함한 대형 건설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도가 매우 높은 건물이다. 이러한 중요도가 높은 초고층 건물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안전성과 사용성에 대한 모니터링 기법의 개발과 적용은 도심 건축물의 초고층화에 대비한 중요한 기술에 대해 강연할 것이다.

부산역에서는 저녁 7시부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상호 박사가 “티끌모아 태산- 분산형 빗물관리”라는 제목으로 강연한다. 이 박사는 국내에 빗물관리시설을 설치하고 운영하기 위한 요소기술의 개발과 계획·설계기술 확보, 유지관리 기술 개발 및 시범사업 실시 등 다양한 연구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대전역에서는 저녁 7시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강용혁 박사가 “무공해 태양열 에너지”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태양으로부터 방사되는 복사에너지가 대기층을 투과하여 지표면에 떨어진 열 및 광 에너지를 모아 필요한 곳에 이용하는 태양열에너지 가 태양열의 흡수?저장?열변환 등을 통해 온수급탕, 건물의 냉?난방, 산업공정열, 농수산분야, 폐수처리, 열발전 등에 활용되는 사례를 선 보일 것이다.

광주역에서는 저녁 7시에 이화여자대학교 남원우 교수가 “인간이 만드는 생명체”라는 제목으로 강연한다. 생명 현상의 이해 및 생체 반응을 모방하는 인공 생체 시스템의 개발 그리고 이를 이용한 촉매 및 신약 개발은 21세기 과학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분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남 교수는 산소를 활성화하여 유기물질을 산화하는 산소화 효소는 이 효소가 보여주는 뛰어난 화학 반응성으로 인해 화학 분야에서 지대한 관심을 갖고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여 이에 관련된 성과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대구 교보문고 이벤트홀에서는 저녁 6시 30분부터 한국화학연구원 유성은 박사가 “인간의 무병장수는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신약개발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직접적인 수단이며 산업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이런 점에서 신약개발을 통한 제약산업이 21세기의 주요 산업으로 발전시킴으로서 기술선진국으로 도약한다고 유 박사는 언급한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