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S와 PaaS 분야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IT 기업인 세일즈포스닷컴은 2008년 7월 31일자 마감 기준의 자사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상반기 실적을 발표한 세일즈포스닷컴이 어제 미국시장에 배포한 보도자료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매출: 2분기 매출은 2억 6,310만 달러로 전년 동기에 비해 49%, 1분기에 비해 6% 상승했다. 가입과 지원 부문 매출이 2억 3,97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과 1분기 대비 각각 50%, 6%의 견실한 성장을 기록했다. 전문 서비스와 기타 매출은 2,34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1%, 1분기 대비 5% 성장을 기록했다.
주당순이익 (EPS): Q2 GAAP 희석 주당 순이익은 약 0.08달러였으며, 여기에는 1,900만 달러 상당의 주식 보상과 130만 달러 상당의 인수 관련 구매 무형자산 감가상각 비용이 포함된다. Q2 GAAP EPS를 기준으로 할 때 2분기 중 평균 1억 2,600만 달러 정도의 희석 주식이 남아 있는 것이 된다.
현금: 2분기 영업으로 발생한 현금은 약 5,3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3% 성장했지만, 계절적으로는 1분기에 비해 37%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2분기 말 기준 총 현금 및 유가증권은 8억 2,300만 달러로 1분기에 비해 7,300만 달러 정도 증가했으며, 이는 전년에 비해 3억 2,600만 달러 증가한 수치다.
거치 수입: 2008년 7월 31일자를 기준으로 거치 수입은 약 4억 8,000만 달러에 달해 전년과 1분기 대비 각각 49%와 2% 상승했다.
신규 고객: 2분기 중 유료 고객 수가 4,100개 정도 증가하여 사상 최고 성장을 기록하면서 전체 고객 기반은 약 47,700사로 늘어났다. 이는 전년 대비 12,400개 정도 증가한 수치이다.
세일즈포스닷컴의 마크 베니오프 (Marc Benioff) 대표는 “2분기 실적으로 연간 매출 규모 10억 달러를 돌파하는 최초의 SaaS 기업이 되었으며, 따라서 이번 발표가 회사와 클라우드 컴퓨팅 업계 모두에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대기업 고객들을 중심으로 성장을 거듭하는 SaaS와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PaaS의 성능을 활용하는 성공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 미디어워치 & media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