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대 선수, 온라인몰 매출 기여에도 금메달감?
베이징 올림픽 폐막식을 앞두고 옥션(www.auction.co.kr)이 경기 기간 동안 각 스포츠 카테고리별 매출을 분석해 본 결과, 이용대 선수의 영향으로 배드민턴 용품이 가장 많은 판매 특수를 누린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조사는 금메달 획득 후 3일 동안 메달 종목과 관련된 제품의 매출 신장율을 비교한 것으로, 수영용품은 지난해 동기대비 약 50%가량 신장한 반면, 배드민턴용품은 무려 110%가량 매출이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박태환 선수가 400미터 수영 금메달을 획득한 지난 10일 이후 3일 동안 수영용품 판매 건수는 총 1만2천건으로, 지난해 동기대비 약 50%가량 증가, 이는 올 8월 일평균 판매량 대비 50%나 급증한 것이지만, 배드민턴 용품 매출 신장율에는 못미친것.
배드민턴 혼합복식 결승전인 지난 17일 이후 3일간의 배드민턴 용품 매출은 이보다 크게 웃도는 지난해 동기대비 110% 신장으로, 8월 일평균 판매량 대비도 무려 90%나 급증했다.
수영복 매출의 경우, 금메달 획득후 1~2일동안 깜짝 특수를 누리긴 했으나, 배드민턴 관련 용품의 경우, 그 효과가 비교적 더 오랜기간 유지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연일 승리 행진을 지속하던 야구 관련 매출은 지난해 동기대비 30%가량 신장, 이역시 올림픽 기간동안 스포츠 카테고리 전체 성장율이 20%가량인데 비해 높은 성장수치다.
한편, 올림픽 훈남 스타들의 인기로, 옥션 스포츠카테고리의 여성 구매 비중이 평균 25%에 웃도는 35%대까지 오르기도 했다.
옥션 스포츠카테고리 담당 정규식 과장은 "8월의 경우 높은 기온과 본격적인 바캉스 시즌으로 인한 스포츠카테고리의 비수기였지만, 이번 올림픽을 계기로 생기를 되찾을 수 있었다"며, "이번 올림픽 특수는 스포츠 성수기인 가을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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