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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누리당은 왜 청년리더를 배출하지 못하나

평당원부터 성장하는 정치인 모델 만들어야

누가 정치를 할 것인가? 여의도의 정치인이나 기자 사회에서 평소에는 크게 이슈가 되지 않으나, 선거 때만 되면 늘 ‘젊은피’를 찾으며 정치판을 혼란스럽게 하는 질문이다. 누가 언론을 할 것인가, 누가 기업을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은 없는 반면, 누가 정치를 할 것인가는 언제나 민감한 질문이 된다. 특히 대학생 정도가 “나의 꿈은 정치입니다”라고 밝혔을 때, 이것이 순수하게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없다.

지금의 386세대가 정치에 데뷔할 30대 시절, 즉 90년대 후반이나 2000년대 초반에는 그리 어려운 질문이 아니었다. 80년대 대학에서 학생운동을 해온 운동가들을 섭외했으면 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민주당의 경우 김민석, 임종석, 이인영, 송영길 등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의 경우는 원희룡, 고진화 등등을 영입했다. 아직까지도 이들이 386 정치의 핵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80년대 정치운동의 중심은 대학가, 386세대는 총학생회장 출신 정치권 진출

386세대가 손쉽게 정치에 진출할 수 있었던 이유는 80년대의 시대상황 상, 운동의 중심이 대학이 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 시대에는 다양한 시민운동이나 전문가 운동그룹이 존재할 수 없었고, 대학가를 중심으로 한 학생운동단위와 김대중, 김영삼을 중심으로 야권그룹이 새로운 정치의 핵심이었다. 즉 80년대의 총학생회장이란 단지 대학생만을 관할하는 게 아니라 야당과 직접 상대하는 사실 상의 기성정치인이었던 것이다. 이들은 90년대 초중반 동구권 몰락 등으로 시장경제 등에 대한 사상을 조금 전향한 뒤, 90년대 중후반부터 정치권에 투신했다.

반면 70년대생, 90년대 학번 이후의 세대는 훨씬 더 복잡하다. 이미 90년대에는 대학가의 운동세력이 급격히 퇴조하는 흐름이었다. 특히 92년도 대학의 광장에 내려와있던 야당의 한축인 김영삼 세력이 집권하면서, 재야운동권이 급격히 제도권으로 편입되었다. 그러면서 대학의 운동세력과 야당 정치세력의 간극은 벌어지게 된다. 80년대 학생회장이란 타이틀이 정계데뷔의 승차권이 된 반면 90년대 학생회장 출신들은 그런 프리미엄을 얻지 못하는 이유이다.

오히려 90년대부터는 대학가의 활동이 크게 분화된다. 기존의 학생운동 조직 이외에 전문 동아리 활동이 늘면서, 이른바 다양성이 확보되기 시작했다. 실제로 90년대 대학가의 최대 화두도 역시 다양성이었다. 정치 중심으로 모이지 않고 각자의 다양한 관심분야로 흩어지는 학생들을 붙잡아두는 것이 학생운동권의 최대 화두였다.

특히 90년대 초반 하이텔, 천리안 등 통신서비스 등이 개설되면서, 학생들은 대학 바깥의 활동을 넘나들게 된다. 이른바 현재의 각종 인터넷까페의 전신인 동호회 등이다. 이 동호회 활동을 통해, 대학생들은 단지 1-2년 차 학교 선배가 아닌 기성 전문가들과 소통하며 전문지식을 축적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영화, 음악, 스포츠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나이가 젊을수록 더 빠른 전문지식을 축적하는 역전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들은 현재 30대가 되어 각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문화평론가 이문원, 영화평론가 허지웅, 야구전문기자 박동희, 이종격투기 해설가 김대환 등등이다.

또한 9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벤처기업 창업붐이 일었다. 물론 당시는 386세대가 선두에 섰다. 그때 창업했던 미디어다음, 네이버, 앤씨소프트 등등이 바로 386세대가 창업한 기업들이다. 그러나 당시에는 20대였던 90년대학번들도 창업의 대열에 합류했다. 386세대가 창업한 포털의 독과점으로 크게 성장하지는 못했지만, 분명한 것은 90년대 학번들부터 진로에 창업이란 항목이 하나 더 포함된 것이다. 그래서 현재는 20대와 30대가 전체 창업의 3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청년창업가 정치세력화하여 “대한민국을 창업하기 가장 좋은 나라”로 만들어야

이들 청년창업가들은 청년 정치 세력의 중요한 기반이 될 가능성이 높다. 대한민구 전체 50만개의 법인 기업 중 15만개 정도가 20대와 30대가 대표로 있는 기업이라면, 정치권에서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이다. 또한 정부의 각종 기업 정책은 물론 대중문화, 인터넷 정책까지도 청년창업시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청년창업 정책을 얼마나 정확히 제시하느냐에 따라 거대한 청년창업가 층의 지지를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이런 청년창업가층의 하나의 세력화에 성공하지는 못하고 있다. 실크로드CEO포럼 등등이 활동했으나, 자기 사업일에 전념할 수밖에 없는 청년창업가의 특성 상, 크게 발전시키지는 못했다. 그러나 정부에서 청년창업가들을 정책적으로 네트워크화 한다면 상황은 크게 달라진다. 청년창업가들의 네트워크는 영업력에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청년창업가 입장에선 기업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다.

청년창업가들이 세력화 된다면, 기업이나 경제정책에도 큰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노골적인 반기업 정책에 제동이 걸리면서 오히려 시장 활성화 정책의 흐름을 잡아갈 수 있다. 청년창업가들의 모임인 실크로드CEO포럼의 모토는 “대한민국을 세계에서 가장 창업하기 좋은 나라로 만들겠다”였다. 당연히 불필요한 정부규제 혁파가 필요하고, 시장의 효율성을 높이는 정책을 주도하게 된다.

이들 청년창업가들은 진취적인 도전정신을 갖추고 있고, 청년세대에서 가장 부족한 리더십과 조직관리능력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차세대 정치인으로서 유리한 고지에 올라있다. 그러나 청년창업가의 목표는 기업의 성장이므로, 논리적으론 이들이 직접 정치에 뛰어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래서 또 다른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자유통일 등의 진취적인 시민사회 운동가들이다. 시민사회 운동은 좌파진영의 전유물이었으나, 90년대부터 북한인권과 통일을 중심으로 우파진영 운동세력이 성장했다. 지금은 기존의 북한과 통일 관련 단체의 청년운동가들은 물론 한국대학생포럼, 한국자유연합 등의 대학생 및 청년단체도 활동 중이다. 이들은 전문가 그룹이나 청년창업가들과 달리 운동가로서 공적 헌신성을 갖추고 있어 정치인으로서 더 적하하다. 현재 73년생인 새누리당의 김상민 의원이 대학 총학생회장 출신이자, 사회운동가로서 정치권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전문가그룹, 청년창업가그룹, 사회운동가 그룹을 포함하여, 이제는 최소한 대학생 시절부터 평당원으로 활동하며 성장하는 청년 정치인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강하다. 미국이나 유럽의 정치 선진국들 모두 이런 방식으로 젊은 정치인을 충원한다. 이렇게 되어야만 정당의 청년조직도 활성화될 수 있다.

평당원부터 성장하는 청년정치 모델 만들어야

그 대표적인 인물이 현 박근혜 캠프 대통합위 산하 미래개척단 박선희 공동단장이다. 대학생 시절부터 한나라당 당원을 거쳐, 대학생위 활동, 안산시 시의원, 경기도 청년위원장, 안산시 당협위원장 등 차실히 당직을 거쳐 성장하고 있다. 이것이 선진국 정치의 모델이나, 오히려 이런 박선희 단장의 사례가 희귀할 정도로, 국내 정치에서는 생소한 일이다.

정치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드는 공간이다. 그러나 정치행위 자체만 놓고 보면 그것도 하나의 전문분야이다. 대중문화 전문가라고 해도 국회 문방위 국회의원으로 성공하려면 정치적 마인드와 정치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즉 대중문화 전문가 이전에, 대중문화 전문 정치인의 길이 따로 있다는 것이다.

특히 청년창업가들처럼 관철시킬 정책을 갖고 있으나 실제로 정치에 직접 참여할 수는 없는 그룹을 위해서라도, 이들을 대신할 정치 전문가 그룹이 따로 있어야 한다. 새누리당이든 민주당이든 자당의 청년당원과 청년조직을 검토해보라. 진정으로 여기서 청년정치인을 배출할 수 없다면, 대체 이런 조직은 왜 운영하는지부터 성찰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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