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기타


배너

순천대 지리산권문화연구원, ‘2013 시민인문강좌’ 사업 선정

순천대(총장 송영무) 지리산권문화연구원(원장 최현주)이 한국연구재단의 ‘2013 시민인문강좌’ 사업에 선정됐다.

‘시민인문강좌’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시행하는 인문학 대중화 사업 중 하나로, 인문학적 성과를 일반시민들에게 제공하여 시민들로 하여금 인문학의 효용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게 하고, 인문학계와 일반 사회의 소통 활성화를 통해 인문학의 사회적 역할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사업이다.

‘2013 시민인문강좌’는 2013년 9월부터 2014년 8월까지 진행되는 사업이다. 우선 순천대 지리산권문화연구원은 ‘고등학생과 인문학의 만남’이라는 과제로 순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개 고등학교(순천복성고등학교, 순천제일고등학교, 순천효산고등학교, 순천팔마고등학교)에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인문학 향연(8개 강좌 : 문학과 현대, 종교와 인간, 한국미술사와 한국의 미, 인간과 자연, 유교와 전통문화, 동양고전을 통해 세상 바로 알기, 고전문학과 우리의 삶, 생명과 인간)을 펼칠 예정이다.

다음으로 시민인문강좌에서는 인문주간(2013년 10월 28일~11월 3일) 기간에 전문가를 초청하여 일반시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5개의 프로그램(문학으로의 여행, 인문학으로 소통하기, 논리적 사유를 통해 소통의 희망을 보다, 문화를 통해 희망 찾기, 역사와의 만남을 통해 미래를 보다)을 선보일 예정이다. 물론 이 인문주간 행사는 순천시청, 순천시 건강문화센터, 순천대 박물관, 순천시 교육지원청 등의 협조를 통해 이루어지게 된다.

순천대 지리산권문화연구원 최현주 원장은 “이번 시민인문강좌 사업을 통해 인문학에 목말라 있는 순천 지역의 고등학생들과 일반시민들에게 인문학의 진수를 보여 줌으로써 일반시민과 고등학생들이 인문학의 진정한 맛과 멋을 새삼 느끼게 될 것이며, 지역 사회인 순천지역에 인문학이 부흥할 수 있는 계기가 이루어 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순천대 지리산권문화연구원은 경상대 경남문화연구원과 함께 2007년 한국연구재단에서 후원하는 인문한국(HK)사업에 선정되어 지리산권 문화를 연구하고 있으며, 지리산권문화연구와 관련된 다양한 학술 행사를 개최하고 일반 시민들에게 지리산의 문화와 생태 분야를 전달하면서 지리산권 문화와 생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해 왔다. 이것의 맥을 이어 이번 ‘2013 시민인문강좌’에서는 인문학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고등학생과 일반시민들에게 선보이고, 인문학 대중화에 부응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