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기술원(원장 박동욱)이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산하 국제전기기기상호인정제도(IECEE)로부터 “CB인증시험기관(CBTL)”으로 지정됐다.
광기술원이 이번에 CB인증시험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호남권 최초로 LED컨버터에 대한 IEC 61347-1(ed.2), IEC 61347-1(ed.2);am1, IEC 61347-2-13(ed.1) 등 3개 규격의 CB인증시험성적서를 발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관내 LED조명기업들은 한국광기술원에서 제품 안전 시험을 실시하고 발급받은 CB인증시험성적서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인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IECEE는 56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기관 및 기업의 인력, 장비 현황 등 역량을 심사해 공인시험기관을 지정하고, 해당 기관에서 발급하는 CB시험성적서 및 CB인증서를 인정해 오고 있다.
한국광기술원은 LED 조명 제품에 대한 KS, 고효율에너지기자재, 한국선급, UL, CE, 조달물품 전문검사기관 등과 같은 각종 국내외 인증 분야는 물론 CB인증시험기관(CBTL) 지정이 추가됨으로서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시험인증지원업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한국광기술원 박종혁 기업지원본부장은 “한국광기술원이 이번에 국제전기기기인증제도의 인증시험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역내 관련 기업들의 국제제품인증 획득기간 및 절차가 대폭 감소되어 수출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며, “LED산업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의미를 두었다.
국제전기기기상호인정제도(IECEE)는 지난 85년 9월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와 CEE(유럽 전기기기안전규격위원회)가 합병되면서 만들어진 국제상호인정제도로 전기, 전자, 정보 및 의료기기의 안전에 관한 각종 시험결과를 회원국이 서로 인정함으로써 중복시험을 없애는 동시에 인증 절차를 간소화하여 국제무역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국제인증제도이다.
한국광기술원의 CB인증시험 및 신청에 대한 절차는 광기술원 홈페이지(http://www.kopti.re.kr)를 참조하면 된다.
ⓒ 미디어워치 & media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