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강운태 광주시장, '맥쿼리'승소,"시민혈세 3479억원 절감"

[전문] 강운태 시장, '맥쿼리' 승소 특별성명서


존경하는 150만 광주시민 여러분!

광주시가 제2순환도로 항소심에서 승소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합니다.

이로써 적게는 3479억 많게는 1조원에 이르는 시민혈세를 절약하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광주시가 승리했습니다. 오늘의 승소를 위해 전폭적으로 마음과 뜻을 함께 해주신 존경하는 150만 광주시민과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골리앗과 다윗의 싸움과도 같은 거대자본의 상대 변호인단에 맞서 최선을 다해주신 광주시 변호인단과 사랑하고 자랑스러운 광주시청 공직자들에게 그 공을 돌리고 싶습니다.

현명한 판결로 정의가 살아 있다는 것을 보여주신 존경하는 재판부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광주시는 제2순환도로 승소로 몇 가지의 큰 성과를 이루었고 이를 시민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광주시는 당장 시민혈세 3479억원을 절감했습니다. 왜곡된 자본구조의 원상회복을 명령하여 2028년까지 추가로 부담할 3479억원의 이자를 절감하게 된 것입니다. 이는 직접적이고 즉시적 효과입니다.

맥쿼리측의 일방적인 자본구조 왜곡이 잘못됐다는 것을 우리 광주시의 원상회복명령은 물론 이번 사법부의 판결에서도 명확하게 함으로써 앞으로 맥쿼리측에서 90일 이내(기 도과기간 62일)에 원상회복을 하지 않을 경우 협약 중도 해지를 할 수 있어, 앞으로 관리운영권 매입의 단초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광주시가 관리운영권을 매입할 경우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을 폐지해 2028년까지 추가로 부담할 5,249억원을 절감, 이 또한 장래 발생될 이익이라고 할 것입니다.

저는 맥쿼리측에 정중히 요청합니다. 자본구조의 왜곡이 잘못된 것으로 분명하게 드러난 이상, 사업자 중도해지 등의 절차와 강제 매입에 이르기 전에 맥쿼리측이 광주시에 관리운영권을 매각할 것을 요구하며, 그에 따른 협상을 즉각적으로 개시할 것을 촉구합니다.

광주시는 관리운영권 매입이 확정되는 시점에 시민협의체를 구성하여 관리운영을 위한 최선의 방법을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제2순환도로 통행료도 대폭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사법부에서 맥쿼리측이 자본구조변경으로 부당이득(1,401억원)을 취한 부분에 대한 이익귀속명령에 대해서는 받아들이지 않았으나, 이는 부당이득이 정당하다는 취지의 판결이 아니라 부당이익 귀속의 주체와 내용이 명확하지 않다는 취지임으로, 앞으로 별도의 명확한 행정처분을 내려 부당이득이 회수되도록 할 것입니다.

2014. 1. 9

광주광역시장 강운태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